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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실속형 프리미엄’ 경쟁..삼성 vs LG vs 애플, 누가 웃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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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3, 2020, 06:09:00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삼성 갤럭시S20 FE·LG윙·애플 아이폰12 10월 출시
보급형 스마트폰에 신형 폼팩터로 승부수 띄어..첫 5G 아이폰12도 기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오는 10월 하반기 스마트폰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상반기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추석 이후 꽁꽁 닫았던 지갑이 열릴지 주목됩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하반기 스마트폰 신작 라인업을 대거 출시한 삼성전자는 내달 보급형 프리미엄 갤럭시를 내놓습니다. 여기에 새로운 폼팩터로 사용자들의 기대를 한껏 높인 ‘LG 윙’과 아이폰 12 시리즈 등 신제품 봇물이 쏟아질 예정입니다.

 

 

◇ 노트20에 갤럭시Z 폴드2 이어 보급형 갤럭시S20 FE까지

 

삼성전자는 프리미엄과 보급형 제품까지 갖춰 라인업이 가장 화려합니다. 더 부드러워진 S펜을 장착한 최고급 사양 갤럭시 노트20에 이어 갤럭시 Z폴드2와 갤럭시 Z플립을 출시해 프리미엄 폴더블 시장도 본격 확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갤럭시S20 보급형 모델인 갤럭시S20 팬에디션(FE) 출시를 앞두고 있어 경쟁사 중 가장 많은 무기를 장착했습니다.

 

특히 갤럭시 Z폴드2의 경우 사전 예약판매량이 8만대를 돌파하면서 사전 예약 기간을 7일 연장했습니다. 갤럭시 Z폴드2는 전작보다 크기를 키우고 내구성을 강화했습니다. 펼쳤을 때 메인디스플레이는 7.6인치, 접었을 경우 6.2인치입니다.

 

최근 삼성전자는 갤럭시 Z폴드2의 글로벌 출시를 시작했고, 10월 말까지 전 세계 80여개국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갤럭시S20 팬에디션(FE)은 23일 언팩을 통해 공개하고, 다음달 출격합니다. 갤럭시S20 FE 디스플레이는 6.5인치 슈퍼 아몰레드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입니다. 후면 메인 카메라는 1200만화소 광각 카메라, 1200만 화소 초광각, 800만화소 망원 카메라 3개가 탑재됩니다.

 

현재 갤럭시S20 팬에디션 가격은 699달러(약 80만원)~750달러(약 86만원) 사이로 알려졌습니다.

 

올해 삼성전자는 글로벌 스마트폰 점유율 선두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올해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2억 6500만대를 출하해 점유율 21%로 1위 차지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 LG윙, 돌리면 숨겨진 화면이 뙇!..가격 낮춰 109만원에 출고

 

LG전자는 최근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LG 윙(LG WING)’을 전격 공개했습니다. 기존 바(Bar) 형태의 익숙한 스마트폰에 ‘스위블 모드’를 통해 두 개의 화면을 이용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더한 제품입니다.

 

평소 일반 스마트폰처럼 사용하다가 필요할 때 메인 스크린을 시계방향으로 돌려 뒤에 숨어 있던 세컨드 스크린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윙’에는 각각 6.8형, 3.9형 크기의 두 개의 올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습니다.

 

LG전자는 공격적인 가격 정책을 내놨습니다. LG윙 출고가를 109만 8900원으로 책정하면서 확장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이형 스마트폰 중 가장 저렴한 가격입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Z폴드2와 비교해도 절반 가량 낮은 수준입니다.

 

LG전자는 이번 LG윙의 사전 예약 판매를 건너뛰고 바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LG윙은 내달 5일께 이동통신3사와 자급제 채널을 통해 국내 시장에 판매됩니다.

 

 

◇ 애플, 아이폰12 5G 내달 공개..미니 추가해 4가지 라인업 선봬

 

애플은 10월 중순 첫 번째 5G 스마트폰인 아이폰12을 공개합니다. 최근 애플은 신제품 발표 행사에서 아이폰을 제외한 나머지 아이패드 에어와 애플워치6 등을 먼저 공개했습니다.

 

그 동안 애플은 매년 9월 신제품 발표 자리에서 아이폰 신작과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을 소개했는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생산 차질로 아이폰 공개를 한 달 늦췄습니다.

 

이번 아이폰12는 크기와 사양에 따라 세분화해 출시할 전망입니다. 해외 유명 IT 트위터리안 등에 따르면 5.4인치 아이폰의 경우 ‘아이폰 미니’라는 브랜드를 붙일 것이란 예고가 나왔습니다.

 

아이폰 미니를 포함해 애플은 아이폰12의 라인업을 ▲ 아이폰12(5.4인치) ▲아이폰12 맥스(6.1인치) ▲아이폰12 프로(6.1인치) ▲아이폰12 프로 맥스(6.7인치) 등 총 4가지 라인업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해외 시장의 경우 삼성전자와 애플이 하반기 5G 스마트폰 판매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며 “국내의 경우 삼성 갤럭시에 이어 LG윙에 대한 소비자 기대가 높고, 가격 경쟁력이 있는 만큼 10월 출시 반응이 뜨거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아이폰12가 연말께 출시되면 삼성과 LG, 애플 3사의 경쟁이 다시금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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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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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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