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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스마트폰 시장 살아나나?...2분기 중저가 중심 판매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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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11, 2020, 10:09:44

전분기 대비 판매 9% 증가..카운터포인트리서치 분석
갤럭시A·아이폰SE 등 인기..“하반기 고가 제품 경쟁 심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유발한 수요 침체로부터 점진적인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주로 중저가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11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스마트폰 판매는 전분기 대비 9%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분기 계절적 비수기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자 구매심리 위축이 겹쳐 전분기 대비 약 20% 감소했던 시장이 중저가 제품을 중심으로 회복하는 모양새입니다.

 

하지만 2분기 시장 규모는 여전히 전년 동기 수준에 못 미치는 규모입니다. 상반기 판매량 역시 지난해 상반기 대비 8% 감소한 수준에 그쳤습니다.

 

 

2분기 삼성전자는 ‘갤럭시A’와 지난 3월 출시한 ‘갤럭시S20’ 판매 확대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3%포인트(p) 상승한 67%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애플도 ‘아이폰11’ 판매 호조 속 지난 5월 출시된 ‘아이폰SE’까지 좋은 반응을 보이며 전분기 대비 소폭 점유율을 늘렸습니다. LG전자는 ‘벨벳’, ‘Q61’ 등 신규 모델이 힘을 쓰지 못하면서 점유율이 하락했습니다.

 

2분기 최고 판매 제품은 지난 5월 출시된 ‘아이폰SE’입니다.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인 아이폰SE는 국내 시장이 지난해부터 5세대(5G) 이동통신 지원 제품 중심으로 재편되는 상황에서도 저렴한 가격대를 앞세워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이어 지난 3월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S20플러스’와 ‘S20’이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습니다. 당초 예상에 견줘 부진한 판매량으로 코로나19와 높은 가격대, 카메라 문제 등이 불거진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갤럭시A’ 제품군 5종은 판매량 상위 10위 스마트폰 순위에 포진하며 중저가 제품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국내에서 올해 2분기 글로벌 도매가격(Wholesale Price) 기준 400달러 이하 제품 판매 비중은 45%로 전년 동기(33%) 대비 12%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이윤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애널리스트는 “가성비를 앞세운 고사양 중저가 제품 중심으로 국내 시장이 서서히 살아나고 있다”며 “고부가 수익은 주로 프리미엄 주력 제품 확판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에 업체들로서는 고민이 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이동통신사들 역시 5G 서비스 확대를 위한 스마트폰 확판에 주력하고 있다”며 “최근 출시된 ‘갤럭시노트20’ 및 연내 출시될 애플 첫 5G 제품인 ‘아이폰12’를 두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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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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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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