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SK이노와 머리 맞댄 현대·기아차...배터리 재활용 해법 찾는다

URL복사

Tuesday, September 08, 2020, 09:09:26

배터리 판매·재사용·재활용 방안 모색..자원의 선순환 체계 구축
친환경성·부가가치 극대화..모빌리티-배터리 업계 협업 확산 기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기아자동차가 전기차 배터리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SK이노베이션과 협력합니다. 현대·기아차와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판매부터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머리를 맞댈 예정인데요. 이들은 배터리 자원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 전기차 시대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현대·기아차와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 관련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협력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협력 분야는 리스·렌탈 등 전기차 배터리 판매, 배터리 관리 서비스,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등입니다.

 

이번 협력은 전기차 배터리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친환경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해 이뤄졌습니다.

 

기존에도 배터리 공급을 중심으로 모빌리티-배터리 기업 간 협력이 꾸준히 있었는데요. 하지만 이번엔 배터리의 선순환적 활용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는 평가입니다. 업계는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협업 체계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측은 이번 협력을 통해 재활용에서 생산으로 이어지는 자원의 선순환 체계 구축 및 소재 공급 안정성 강화에 나섭니다. 또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전기차와 배터리 재사용을 연계한 최적 설계 등을 통해 부가가치를 최대한 끌어올리기로 했습니다.

 

특히 양측은 차량용으로 더 이상 사용되기 어려운 배터리를 ESS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할 방침입니다. 폐기된 차량 배터리로부터 리튬, 니켈, 코발트 등 경제적 가치가 있는 금속을 추출하는 방안도 찾아내 부가가치와 친환경성을 극대화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그룹와 SK그룹은 그룹 차원에서 다양한 분야의 사업 인프라와 역량을 결합시킬 계획인데요. 전기차 배터리 경쟁력 강화는 물론 관련 산업 확대에도 적극 노력한다는 방침입니다.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장 사장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1차 배터리 공급사인 SK이노베이션과의 협력은 모빌리티-배터리사 협력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의 첫걸음”이라며 “이는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경쟁력 강화는 물론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확대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지동섭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 대표는 “양측은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배터리 전후방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신사업 기회를 모색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그린뉴딜과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한국수력원자력, 바르질라, OCI, 한화솔루션 등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관련 글로벌 기업들과의 다양한 협력을 이어왔는데요. 이번 SK이노베이션과의 협력을 통해 기술 및 인프라를 확보해 근본적인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