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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섬, 상반기 온라인 매출 62%↑...회원수도 26만명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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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6, 2020, 13:08:24

우수고객 차별화 서비스·트렌드 변화에 맞춘 ‘온라인 퍼스트 전략’ 주효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한섬의 온라인 사업이 코로나19 장기화에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더한섬닷컴·H패션몰 등 온라인 사업부문의 매출과 회원 수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26일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패션전문기업 한섬은 올 상반기 더한섬닷컴·H패션몰・EQL 등 세 개 온라인몰 매출 1240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765억원)과 비교해 62% 올랐습니다. 더한섬닷컴과 H패션몰 상반기 매출은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370억원과 105억원 증가한 840억원과 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세 개 온라인 패션몰 회원수도 26만명 증가했습니다. 이는 지난해보다 21% 늘어난 수치인데요. 지난해 29만명이던 더한섬닷컴 누적 회원수는 36만명으로, H패션몰 누적 회원수는 100만명에서 116만명으로 각각 늘었습니다.

 

한섬은 가파르게 증가한 온라인 사업부문 매출과 회원수에 대해 더한섬닷컴만의 차별화된 ‘우수고객 서비스’와 소비 트렌드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한 ‘온라인 퍼스트 전략’ 등이 주효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 한섬은 올해 초 더한섬닷컴 온라인 멤버십 등급(연간 구매액 기준)을 4단계에서 5단계로 세분화해 우수 고객 혜택을 강화했습니다. 기존에 있던 ▲프렌즈(200만원 미만) ▲크루(200~500만원) ▲매니아(500~1000만원 이상) ▲스타(1000만원 이상) 등으로 운영되던 등급에 추가로 VVIP 고객을 위한 ‘더 스타’ 등급을 신설했습니다.

 

VVIP 고객인 더 스타 등급을 위해 한섬은 전문 상담사를 배치하고, 고객 개개인을 위한 신속하고 차별화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무료로 홈피팅 서비스인 ‘앳홈 서비스’와 ‘퀵 배송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퇴근 시간대 쇼핑을 즐기는 고객들을 위해 기존 오후 6시까지 운영되던 더한섬닷컴 상담 서비스 시간을 오후 9시까지로 3시간 연장했습니다. 그 결과 더한섬닷컴 스타·더 스타 등급 회원의 상반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87% 급증했습니다.

 

여기에 H패션몰의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춘 ‘온라인 퍼스트 전략’도 온라인 사업부문 매출과 회원수 증가에 한몫했습니다.

 

한섬은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한 지난 2월 타미힐피거, DKNY 등 글로벌 라이선스 브랜드 본사들과 협상해 선제적으로 봄·여름(S/S)시즌 온라인 물량을 지난해보다 160% 늘렸습니다.

 

이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과거 메르스와 신종플루 발생 당시 온라인 매출이 급증했었다”며 “당시 데이터를 기반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온라인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해 공급 물량을 사전에 확보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섬 예측은 적중했습니다. 원활한 물량 수급과 다양한 독점 상품 공급이 이뤄지면서 30~40대 신규 고객들의 유입으로 이어졌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지난 4월 애슬레저 트렌드에 맞춰 국내 최초로 H패션몰에 선보인 ‘타미진스 스포츠 캡슐 라인’ 15개 모델은 여성 고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아울러 면 혼방 로고 반소매 티셔츠, 자카드 로고 숏팬츠, 폴리 하이웨이스트 그래픽 레깅스 등 인기 상품은 출시 2주만에 품절되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도 더한섬닷컴과 H패션몰에서 지난 2월부터 김나영, 문정원, 최겨울 등 인기 인플루언서와 SNS 협업을 진행하는 등 온라인 마케팅 채널을 확대한 것도 회원수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한섬 관계자는 “온라인 마케팅 확대로 매월 5,000명 가량 증가하던 신규 회원수가 지난 3월부터는 2만명 가량으로 네 배 넘게 늘어났다”고 설명했습니다.

 

한섬은 이러한 온라인 사업 부문 성장세가 올 하반기에도 계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요. 기존 더한섬닷컴과 H패션몰의 성장세와 함께 최근 선보인 모바일 편집숍 ‘EQL’도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EQL은 문을 연지 한 달 만에 신규 회원수가 3만명을 넘어섰으며 한섬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해 개발한 자체브랜드(PB)와 최근 SNS 등에서 반응이 좋은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등 200여 개의 브랜드만을 엄선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한섬은 온라인 사업부문 확장을 위해 오는 9월 중순 H패션몰을 전면 리뉴얼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더욱 편리한 쇼핑 환경을 조성하고 신규 브랜드 등 콘텐츠를 개선해 온라인 패션몰로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한섬 관계자는 “세 개의 온라인 패션몰을 삼각편대로 앞세워 한섬만이 선보일 수 있는 프리미엄 서비스와 콘텐츠로 국내 오프라인 패션 시장은 물론, 온라인 시장까지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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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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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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