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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연, 하중저항 2배, 수명 3배 높이는 시설물 보강공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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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5, 2020, 10:08:48

탄소섬유와 시멘트 혼합물 사용..내화 성능 높고 가격 저렴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터널과 교량 등 시설물의 하중저항능력은 2배, 내구수명은 3배 높이는 보강공법이 나왔습니다. 불연소재인 탄소섬유 보강재와 시멘트 혼합물을 이용한 기술입니다.

 

25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하 건설연)에 따르면 김형열 건설연 박사 연구팀은 새로운 접착공법을 개발했습니다. 노후 시설물에 격자 모양의 탄소섬유 보강재와 고성능 시멘트 혼합물을 붙여 시설물의 내구도를 높이는 기술입니다.

 

이 공법은 건설연 검증서 구조물의 하중저항능력을 2배 높이는 성능을 입증했습니다. 또 기존 시멘트 혼합물에 비해 내구수명은 3배 이상 높았습니다. 시멘트에 제철소 산업부산물(용광로에서 제련할 때 나오는 재)을 50% 배합했기 때문입니다.

 

또 불연소재가 사용돼 내화 성능이 높고 동절기나 젖은 구조물에 시공할 수 있는 공법입니다. 제설제를 쓰는 도로나 염분에 노출되는 방파제 등 해양항만시설물에 쓸 수 있도록 부식에도 잘 견디게 만들었습니다.

 

이 공법은 주택 등 소형 시설물의 인력시공과 교량·터널·지하철 등 대형 시설물의 기계화 시공에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재료비는 일반 시멘트보다 50% 적고 시공속도는 2배 더 빠르다는 게 건설연의 설명입니다. 얇은 판넬 형태로 만들면 건축용 외장재, 시설물 보강용 자재 등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승헌 건설연 원장은 “고강도, 비부식성 등 강점을 가진 탄소섬유는 건설산업에서 철근이나 강철선을 대체할 수 있는 건설재료로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앞으로 탄소섬유를 고내구성과 장수명이 요구되는 노후시설물 보강 등 건설산업 전반에 활용하는 연구를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개발 성과는 2020년 5월과 7월에 국제학술지인 Materials와 Composite Structures에 각각 게재됐습니다. 공법은 국내외 특허에 등록됐으며 올 하반기에 공용중인 시설물에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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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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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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