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터널과 교량 등 시설물의 하중저항능력은 2배, 내구수명은 3배 높이는 보강공법이 나왔습니다. 불연소재인 탄소섬유 보강재와 시멘트 혼합물을 이용한 기술입니다.
25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하 건설연)에 따르면 김형열 건설연 박사 연구팀은 새로운 접착공법을 개발했습니다. 노후 시설물에 격자 모양의 탄소섬유 보강재와 고성능 시멘트 혼합물을 붙여 시설물의 내구도를 높이는 기술입니다.
이 공법은 건설연 검증서 구조물의 하중저항능력을 2배 높이는 성능을 입증했습니다. 또 기존 시멘트 혼합물에 비해 내구수명은 3배 이상 높았습니다. 시멘트에 제철소 산업부산물(용광로에서 제련할 때 나오는 재)을 50% 배합했기 때문입니다.
또 불연소재가 사용돼 내화 성능이 높고 동절기나 젖은 구조물에 시공할 수 있는 공법입니다. 제설제를 쓰는 도로나 염분에 노출되는 방파제 등 해양항만시설물에 쓸 수 있도록 부식에도 잘 견디게 만들었습니다.
이 공법은 주택 등 소형 시설물의 인력시공과 교량·터널·지하철 등 대형 시설물의 기계화 시공에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재료비는 일반 시멘트보다 50% 적고 시공속도는 2배 더 빠르다는 게 건설연의 설명입니다. 얇은 판넬 형태로 만들면 건축용 외장재, 시설물 보강용 자재 등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승헌 건설연 원장은 “고강도, 비부식성 등 강점을 가진 탄소섬유는 건설산업에서 철근이나 강철선을 대체할 수 있는 건설재료로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앞으로 탄소섬유를 고내구성과 장수명이 요구되는 노후시설물 보강 등 건설산업 전반에 활용하는 연구를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개발 성과는 2020년 5월과 7월에 국제학술지인 Materials와 Composite Structures에 각각 게재됐습니다. 공법은 국내외 특허에 등록됐으며 올 하반기에 공용중인 시설물에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