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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은행 상반기 순익 17.5%↓...코로나發 충당금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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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3, 2020, 15:08:07

당기순익 6.9조..대손비용 대폭 상승
충당금 적립전 영업익은 오히려 증가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올해 상반기 국내 은행 당기순이익은 6조 9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8조 4000억원) 17.5% 감소했습니다.

 

코로나 19 영향으로 대손비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비용이 늘어난 탓으로 해석됩니다. 당기순이익에 영업이익이 포함되는데 충당금 적립전 영업이익은 오히려 작년보다 늘었기 때문입니다.

 

1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은행의 대손비용은 전년 같은 기간(1조 3000억)과 비교해 157% 증가한 3조 3000억원입니다. 이자이익은 20조 3000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시중⸱지방은행의 당기순이익 증감율은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각각 14.8%, 17.2% 감소했습니다. 인터넷은행은 올해 2분기를 기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금감위는 이자이익이 작년과 유사한 수치를 보인 것에 대해 “순이자마진(NIM) 하락에도 불구하고 대출채권 등 운용자산이 9.6%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준금리 동결로 순이자마진이 줄었지만 전년 동기 대비 자산⸱자본은 증가했다는 겁니다.

 

비이자이익은 작년보다 3000억원 늘어 3조 3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금리하락⸱환율 변동성 확대로 유가증권관련이익은 올랐고, 외환파생상품관련 이익도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다만 신탁관련 이익은 DLF사태 이후 영업이 위축돼 감소했습니다.

 

국내 은행의 총자산순이익률(ROA)은 0.49%, 자기자본순이익률(ROE)은 6.68%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16%포인트, 1.69%포인트 하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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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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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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