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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사남TV] 코로나에도 증가한 상반기 빌딩 거래량...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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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6, 2020, 18:08:00

[빌사남TV] 2020년 빌딩 거래량 문제 없을까? 상반기 빌딩 시장 분석 및 하반기 시장 예측 편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안녕하세요, 빌사남TV입니다.

 

요즘 부동산 대책이 많이 나와 어떻게 빌딩 투자할지 고민되시죠? 오늘은 2020년 상반기에 매각된 사례들을 살펴보고 하반기에 어떻게 변할지 알아볼게요.

 

거래량이 늘겁니다

 

올해 상반기 빌딩 거래량은 작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습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 상반기 계약 건수와 매출이 이미 작년 전체 총량을 초과했어요. 이렇게 문의와 거래가 많았던 적이 없었습니다.

 

저는 코로나 때문에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서 거래량도 영향을 많이 받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회복을 빨리했어요. 금리가 너무 낮다보니 돈 넣어둘 곳이 없는 거죠. 시중에 유동성이 높다보니 빌딩 투자를 많이 한 것 같아요.

 

이 때문에 “이제 빌딩도 정부가 규제하는 거 아니냐”는 댓글을 봤는데요. 주택은 국민의 의식주를 보장하기 위해 정부가 신경을 많이 쓰지만 빌딩은 투자 상품의 일종일 뿐이잖아요? 그래서 빌딩에 대한 규제가 더 생길 것 같진 않아요.

 

40억~50억원대 근생 건물이 많이 거래될 거예요

 

안전한 곳에 투자하는 경향이 커졌어요. 특히 강남구에서도 역삼동, 논현동, 신사동에서 가장 많이 거래됐네요. 강남구라고 다 좋은 건 아니기 때문이죠. 빌딩은 ‘환금성’이 제일 중요해요. 데이터를 잘 보고 거래가 많은 동네에 투자해야 합니다.

 

금액대별로 보면 50억 미만의 빌딩이 전체 거래량의 67%나 차지하네요. 아파트 대출이 안 되다 보니 현금 10억~20억원을 보유한 분들이 40억~50억원 대 근생 건물을 많이 찾아요.

 

올해 하반기와 내년에도 30억~50억원대 건물의 인기가 많을 것 같습니다. 또 준공년도를 보니 20년 이상된 건물이 많아요. 이런 노후 건물을 매입해 리모델링 등으로 가치를 높이는 것도 좋습니다. 앞으로는 주택 낀 건물은 거래가 쉽지 않으니 오래된 근생 건물을 추천 드립니다.

 

법인 투자 비중이 높아질 겁니다

 

한편 정부가 최근에 법인도 과세한다고 하죠. 그런데 그건 주택이 해당하고 근생은 달라요. 아직 규제가 없고 장기적으로 봤을 땐 법인이 유리하거든요.

 

데이터를 보면 2017년에는 빌딩 거래건수에서 개인과 법인 비율이 7:3이었는데 2019년에 5:5로 비슷해졌어요. 올해는 법인이 더 많을 것 같네요.

 

이렇게 법인이 느는 이유는 대출이 잘 나오기 때문입니다. RTI(임대업이자상환비율)규제가 따로 없어서 대출을 받으려고 앞으로도 법인을 많이 설립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번에 양제경 회계사와 함께 얘기를 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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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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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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