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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속도 LTE보다 4배 UP”...SKT 전송속도 가장 빠르고, LGU+ 제일 넓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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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5, 2020, 17:08:23

과기정통부, 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커버리지 점검과 품질평가 결과 발표
5G 다운로드 속도 SKT>KT>LGU+..평균 전송속도는 656.56Mbps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내에서 5세대 이동통신(5G)이 상용화한지 1년 4개월이 지난 가운데, 서울과 6대 광역시 등 주요 도시에 망 구축이 완료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동통신3사 중에선 SK텔레콤이 5G 전송속도가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G 커버리지 기준으로 서울 시내에선 KT가, 전국으로 LG유플러스가 가장 넓었습니다.

 

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2020년도 상반기 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커버리지 점검과 품질평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과기부는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과 함께 5G의 객관적인 품질 정보를 제공하고, 조속한 커버리지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2020년도 상반기 5G 통신서비스 품질평가를 진행했습니다.

 

상반기 5G 서비스 품질평가는 서울 및 6대 광역시를 대상으로 ▲ 5G 커버리지 현황 조사와 통신사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커버리지 정보의 정확성 점검, ▲ 통신품질 평가로 진행됐습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평가는 2019년 4월 5G 상용화 이후 최초로 실시된 것으로 이통사의 5G 투자 확대를 촉진해 ‘디지털 뉴딜’의 핵심인 데이터 고속도로를 빠르게 구축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품질 결과 발표에 따르면 서울시는 올해 7월 기준 임야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통3사 커버리지 맵에 따르면 서울시 내에서 이동통신3사 평균 약 425.53㎢ 면적에서 커버리지를 구축했습니다.

 

통신사 별로 서울시는 ▶KT(433.96㎢) ▶SKT(425.85㎢) ▶LGU+(416.78㎢)로 3사 간 차이가 크지 않았으나, 6대 광역시는 ▶LGU+(993.87㎢) ▶KT(912.66㎢) ▶SKT(888.47㎢)로 차이가 컸습니다.

 

표본 점검 결과, 통신사가 공개하고 있는 커버리지 정보가 실제보다 과대 표시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중이용시설(대형점포·백화점·여객터미널·대형병원·전시장)에 대한 5G 표본 조사도 진행됐는데요. 표본 점검 결과, 5G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비율(5G 가용률)은 평균 67.93%로 나타났다. 통신사 별로는 ▶SKT 79.14% ▶LGU+ 60.08% ▶KT 64.56%로 조사됐습니다.

 

교통시설 중 지하철은 지하역 총 649개 중 313개 역에 5G가 구축됐으며, 주요 노선 점검 결과 가용률은 평균 76.33%로 나타났습니다. 통신사별로는 ▶SKT 79.87% ▶KT 79.08% ▶LGU+ 70.04% 수준입니다.

 

다운로드 속도 기준 SKT가 제일 빨라 체감 속도는 LTE보다 4배가량 빨라졌습니다. 서울‧6대 광역시 5G 품질평가 결과 5G 평균 전송속도는 다운로드는 656.56Mbps(’19년 LTE 158.53Mbps), 업로드는 64.16Mbps(’19년 LTE 42.83Mbps)로 나타났습니다.

 

통신사 별로는 다운로드 속도를 기준으로 ▶SKT 788.97Mbps ▶KT 652.10Mbps ▶LGU+ 528.60Mbps 순입니다.

 

이용자가 자신의 단말에 깔린 앱으로 직접 측정하는 이용자 상시평가 결과도 평균 다운로드 속도 622.67Mbps, 업로드 48.25Mbps로 정부평가 결과와 비슷했습니다.

 

5G 이용 중 LTE로 전환된 비율(신규지표)은 ▲ 다운로드 시 평균 6.19%, ▲ 업로드 시 평균 6.19%였습니다. 통신사별로는 다운로드 시 기준 ▲ KT는 4.55%, ▲ SKT는 4.87%, ▲ LGU+는 9.14%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8월 중순부터 하반기 5G 품질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며, ’2020. 12월 이후 하반기 5G 품질평가 결과를 포함한 ‘2020년 전체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결과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평가 결과, 통신사들이 5G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커버리지와 품질이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지만, 5G가 데이터 고속도로로 중요하게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투자를 가속화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국민이 5G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이동통신사는 상반기 평가 결과를 반영해 하반기에도 5G 등 망 투자를 지속 확대하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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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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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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