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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를 더 걱정해야”...최인혁 대표 발언에 금융업계가 고개 젓는 까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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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5, 2020, 11:08:00

금융업계 “카카오는 강력한, 네이버는 실체없는 라이벌”
은행권, ‘은행法 테두리 내 존재 여부’ 중요 요인으로 꼽아
네이버 “금융사들과 협력해 좋은 기회 만들어 가고 싶다”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기존 금융사, 카카오를 더 걱정(경계)해야 하지 않을까요?”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지난달 28일 기자간담회에서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가 은행 라이선스 관련 질문에 대답하며 ‘카카오’를 언급했습니다. 카카오와 선을 그으며 간편결제와 은행을 모두 하는 카카오를 기존 금융사가 더 걱정해야 한다는 취지로 한 말입니다.

 

이날 최 대표는 네이버가 기존 금융 회사들과 경쟁이 아닌 협력 관계로 나아가고 싶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지난해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2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 콜에서 은행업 진출에 선을 그은 입장을 재확인한 것에 ‘협력’의 메시지를 더한 것입니다.

 

하지만, 금융업계는 불편한 기색이 뚜렷합니다. 자체적으로 은행을 설립하지 않고 다른 금융사(미래에셋)와 제휴를 선택한 네이버는 은행설립 후 자체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제공 중인 카카오(뱅크)와 확연히 다르다는 게 핵심입니다.

 

은행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비대면사회 등 대내외 환경 변화로 빅테크 기업들이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기존 금융사에게 부담되는 경쟁자지만 ‘은행’이라는 완장엔 분명 ‘규제’의 무게가 더해지기 때문에 다르게 인식된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도 “금융업계에서 카카오와 네이버 모두 경쟁자로 인식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카카오가 강력한 라이벌이라면, 네이버는 은행업(규제) 밖에 있어 실체가 없는 라이벌 같아 더욱 무섭다”고 말했습니다.

 

‘은행으로 묶여 같은 법적 테두리 안에 있느냐’라는 기준이 네이버와 카카오가 다르게 인식되는 주요 요인이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네이버와 카카오가 IT 공룡, 생활 플랫폼, 많은 이용자수로 닮은꼴인 것은 맞지만 금융산업 진출 과정에서 차이를 보였습니다.

 

카카오는 지난 2014년 카카오페이를 통해 전자결제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이어 2017년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를 출범하고 올해 증권⸱보험으로 사업영역 확장을 발표했습니다.

 

네이버는 카카오보다 한발 늦게 금융사업에 뛰어들며 정공법 대신 우회로를 선택했습니다. 작년 11월 네이버 파이낸셜을 내놓고, 올해 미래에셋대우 함께 ‘네이버 통장’이란 이름으로 CMA 통장을 만들었습니다.

 

금융위는 지난달 26일 내놓은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에서 핀테크 기업의 금융 진출 물꼬를 터 주면서 대출만 제외 영역으로 두었지만, 네이버는 개정안 발표 이후 미래에셋캐피탈과 자체 신용평가모델을 도입해 ‘SHE대출’ 서비스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금융업계 관계자는 “자신의 설명처럼 네이버는 은행이 아니다. 하지만 통장을 만들고, 대출 서비스를 한다. 이건 은행은 아니지만 은행 업무 행위를 하겠다는 것과 같다”며 “우회해 은행업에 적용되는 규제와 감독은 피해가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본질적으로 돈을 거래하는 은행업은 규제와 관리감독이 숙명인데 은행을 설립하지 않은 네이버가 은행 업무 행위를 하면서 필요한 규제와 감독은 피해간다는 지점을 지적한 겁니다.

 

카카오는 은행 설립 발표 이후 은산분리⸱상호출자제한 등 금융안전과 기술발달 이슈를 겪었습니다. 지난 2015년 11월 금융위원회가 인터넷전문은행 1차 예비인가에서 카카오를 사업자로 선정한 후 2017년 7월 카카오뱅크 출범까지 약 2년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네이버가 금산분리 이슈를 피해 ‘전략적 선택’했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이어 은행 입장에서는 자체신용평가에 대출까지 하는 것은 은행업을 하겠다는 선언으로 읽힌다는 의견도 덧붙였습니다.

 

네이버는 금융업은 혼자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는 것은 인지하고 있고, 네이버 자체 회사를 만들 계획이 없기 때문에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향후 금융사들과 제휴해 함께 일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 입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 파이낸셜은 아직 설립한지 1년 밖에 안된 회사로 이제 차근차근 만들어가는, 그리고 열려있는 단계(의 회사)”라며 “금융업계 이해도가 높은 기존 금융사와 협력해 좋은 기회를 만들고 싶은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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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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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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