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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뱅, 상반기 순익 453억원...전년 比 37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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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5, 2020, 11:08:06

2분기 순이익 268억..자산규모 전기 대비 1조 ↑
카드⸳주식 제휴 사업 성과 →경영실적 상승 견인
카뱅 "자본금 확충 위한 기업공개(IPO) 준비 예정"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 영향으로 상반기 은행권 실적이 감소한 가운데, 6월 기준 고객수 1254만명을 달성한 카카오뱅크의 상반기 순이익이 발표됐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상반기 순이익은 작년 동기(96억) 대비 372% 증가한 453억원으로 견조한 실적을 보였습니다.

 

5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상반기에 453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했습니다. 2분기 순이익은 268억원으로 전분기에 이어 순이익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상반기 순이익 확대 요인으로는 ▲대출 증가에 따른 이자 부분 이익 확대 ▲제휴 부문 증권계좌개설 ▲신용카드 모집대행 수수료 수익에 따른 비이자부분의 순손실 규모 축소로 보입니다.

 

6월말 기준 자산규모는 24조 400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조원 증가한 수치입니다. 주력 상품인 신용대출과 전월세보증금 대출 등의 대출 잔액은 상반기 중 14조 8800억원에서 17조 6800억원으로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사잇돌대출을 포함한 중금리 대출 공급액은 66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안으로 중금리 대출을 1조원까지 공급할 방침입니다.

 

카카오뱅크 이와 같은 호실적 기조는 이용자수와 고객 활동성지수 증가 영향으로 해석됩니다. 은행앱 기준 이용자수 1위를 바탕으로 수신 22조 3000억원, 여신 17조 3000억원의 영업 현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이자부문에선 38억8000만원의 손실을 기록해 작년 상반기(262억원)보다 적자폭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주식계좌개설 신청과 신용카드 모집 대행 서비스 출시 영향입니다.

 

주식계좌개설 신청 서비스는 작년말 기준 114만 건에서 6개월 동안 약 2배 오른 218만 건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앞으로 파트너사를 추가해 주신계좌개설 부문을 강화할 계획을 전했습니다.

 

4개 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해 출시한 제휴신용카드는 7월말 기준 26만건의 신청 건수를 기록했고, 제2금융권 제휴사와 함께 운영 중인 연계대출 서비스도 지속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반기 중 비이자부분의 순손실 규모는 38억원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수수료 비용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ATM(현금자동입출기) 비용은 260억원입니다.

 

바젤III 기준 자기자본비율(BIS)은 6월말 기준으로 14.03%, 연체율은 0.22%로 낮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이자부문 수익성 지표인 명목순이자마진(NIM)은 1.60%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자본 확충을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는 기업공개(IPO)를 위한 실무적인 준비에 나설 예정”이라며 “카카오뱅크는 모바일에서 완결된 금융서비스를 통해 금융 소비자들의 편익을 확대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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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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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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