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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2분기 1171억 적자...해외서 사실상 ‘개점휴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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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7, 2020, 15:07:09

내수서 2만여대 팔았지만 해외선 ‘1942대’…코로나19에 백기
고정비 760억 줄여도 적자 폭은 확대..“신차로 위기 넘는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고강도 자구안을 실행하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이번에도 흑자 전환에 실패했습니다. 인건비를 절감했지만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판매 감소로 적자 폭이 확대됐는데요. 쌍용차가 올해 2분기 기록한 영업손실은 1000억원이 넘습니다.

 

쌍용차는 올해 2분기에 판매 2만 5280대, 매출액 7071억원, 영업손실 1171억원, 당기순손실 89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28.6%나 급감했는데요. 그 결과 매출액은 24.4%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680억원이나 늘어났습니다. 쌍용차의 올해 상반기 누적 영업손실액은 총 2158억원에 달합니다.

 

자금난에 허덕이는 쌍용차는 복지 축소 및 인건비 감축 등 고강도 자구안을 앞세워 고정비 절감에 주력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면서 전년 대비 적자 폭이 크게 늘었습니다. 인건비를 비롯한 고정비를 760억원이나 줄였지만 판매가 대폭 감소한 탓입니다.

 

 

쌍용차는 지난 2분기 내수 시장에서 2만 3338대를 판매해 비교적 선방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해외 시장에서는 같은 기간 1942대에 그치면서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였는데요. 8000대 넘게 수출했던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71.5% 감소했습니다.

 

다만 올해 2분기 당기순손실은 89억원에 그쳤는데요. 비핵심 자산매각에 따라 지난 자산 처분 이익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쌍용차의 전 분기 당기순손실액은 무려 2024억원이었습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인 경영쇄신 방안과 함께 신규 투자자 유치 등 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여러 이해 관계자들과의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특히 하반기에 출시되는 신모델 및 기존 제품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판매 물량 증대와 함께 손익도 한층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재 쌍용차는 수출 부진 타개를 위해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출시 등 유럽 시장의 경제활동 재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는데요. 중국 송과모터스와도 티볼리 KD 판매에 대한 기본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판매 물량 확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하반기에는 G4 렉스턴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과 티볼리 에어가 출시되는데요. 내년 초에는 쌍용차 최초의 전기차인 코란도EV(E100)가 친환경차 시장에 도전장을 던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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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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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증시] 부쩍 비싸진 코스피…투자쇼핑 핫플레이스는?

[하반기 증시] 부쩍 비싸진 코스피…투자쇼핑 핫플레이스는?

2025.06.25 18:00:0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새 정부 출범 이후 코스피지수가 상승을 거듭한 끝에 3000대에 안착하며 하반기 주도 섹터에 대한 관심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시장 전반이 오른 탓에 고점 부담도 있기 때문입니다. 증시 전문가들은 하반기 투자관건은 업종별 옥석 가리기가 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큰 틀에서는 수출과 내수, 정책과 성장을 축으로 주도주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공산이 크다는 시각입니다. 특히 증시가 추가로 상승하더라도 전반적인 랠리보다는 업종별 빠른 순환매가 이뤄지며 차별화 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들어 현재까지 코스피지수 상승률은 29.43%로 집계됩니다. 이가운데 최근 한달간 17.42% 오르며 6월 이후 오름세가 두드러집니다. 이 사이 지수는 3100포인트에 안착하면서 그동안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보였던 주식들도 부담스러워지기 시작했습니다. 하반기 업종 선별이 어느때보다 중요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주식이 현재 단기고점 내지 역사적 고점을 경신하거나 그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오히려 코스피 강세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을 염두에 둔 비중확대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그러면서 수출주와 구조적 성장주인 반도체, 자동차, 인터넷, 제약·바이오 등을 포트폴리오 편입 대상으로 지목했습니다. 이 연구원은 "상반기 국내·외 정책 기대로 급등세를 보인 조선, 방산, 기계와 내수주 상승세는 유효하다"며 "다만 상승탄력, 수익률 측면에서는 상반기중 상대적으로 부진했지만 하반기와 내년 이익개선 기여도가 높고 이익 모멘텀이 강한 업종에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했습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도 하반기 주도 업종으로 수출주와 내수주를 제시했습니다. 미국 소비를 지원하는 반도체와 자동차, 이차전지를 포함해 미국 투자를 지원하는 기계(전력)와 원전 중심 유틸리티 산업에 주목했습니다. 여기에 내수주를 더한 것입니다. 노 연구원은 "미국 소비 관련 업종이 상대적으로 강세를 띤다면 기존 주도주들의 상대 수익률 약화 및 지수 상단 확장 등을 예상할 수 있다"며 "국제유가가 추세적으로 상승하지 않는다면 내수주 역시 여전히 중요한 투자 대안"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웅찬 아이엠증권 연구원은 "하반기에도 정부 정책 모멘텀이 이어지면서 지주·증권·내수 등 정책 관련주 강세가 당분간 지속 될 것"이라며 "정부 정책수혜주 주도 국면에서 기존 주도주인 조선·방산·원전 등에서 차익실현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다만 그는 "국내 정책 모멘텀이 둔화되고 수출 둔화세가 확인되며 주도주 공백이 나타난다면 조선·방산 등 글로벌 정책주가 재차 강세를 보이는 주도주 순환매 양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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