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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풍력에너지株, 그린뉴딜 바람타고 ‘훨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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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3, 2020, 08:07:41

정부, 2030년까지 해상풍력발전 5대 강국 도약
시장 관심 커지며 관련 종목 연일 급등세
“향후 전망 긍정적..대부분 프로젝트 확장될 것”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정부가 그린뉴딜정책 일환으로 해상풍력발전 계획을 발표하자 풍력에너지 관련 종목들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뜨겁다. 국내 유일 해상풍력발전기 제조업체로 알려진 두산중공업이 상한가로 치솟은 것을 비롯해 관련 부품 제조사 씨에스윈드, 씨에스베어링, 유니슨 등이 연일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우고 있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사흘째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는 두산중공업은 지난 21일 상한가를 찍은 후 이튿날 장중 한 때 재차 상한가를 터치하면서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회사는 지난 2005년부터 풍력기술을 개발해 순수 자체 기술과 실적을 확보한 국내 유일의 해상풍력발전기 제조사다.

 

현재 제주도와 서해 등 전국에 총 79기, 약 240MW 규모 풍력발전기 공급 실적을 보유하고 있고, 이중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 60MW, 제주 탐라 해상풍력 30MW 등 96MW에 달하는 국내 해상풍력발전기는 모두 두산중공업 제품이다.

 

이러한 주가 급등 현상은 지난 17일 정부가 발표한 그린뉴딜 정책에 해상풍력발전 내용이 포함돼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한국을 2030년까지 영국, 독일,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5대 해상풍력발전 강국으로 도약하겠다고 목표를 세웠다.

 

여기에 박지원 두산중공업 회장도 “정부의 해상풍력 발전방안에 힘입어 국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5년 후에 해상풍력사업 매출을 연 1조원 이상으로 키우겠다”고 전하면서 힘을 보탰다.

 

이에 국내 증시에서는 풍력에너지 관련 종목들이 분위기를 타고 일제히 우상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들 대부분 코로나 여파로 저점을 찍은 뒤 반등장세에서 그린뉴딜 재료까지 더해져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해상풍력 타워 제조사 씨에스윈드는 저점(3월 19일)대비 350% 가량 올랐는데, 이달들어서만 70% 이상 뛰었다. 전날 종가 기준을 15% 가까이 올랐고 최근 5거래일 연속 오름세다.

 

올해 들어 138% 이상 점프한 풍력 발전시스템 업체 유니슨은 연일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우고 있다. 이틀째 10% 내외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

 

이밖에 해상풍력용 하부구조물 제조사 삼강엠앤티, 풍력발전용 윈드타워 제조사 동국S&C 등도 전날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우는 등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 지난해 11월에 상장한 씨에스베어링은 이달만 70% 가량 주가가 뛰었는데, 연일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는 중이다.

 

이와 관련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정부는 그린뉴딜안에 댁규모 해상풍력단지 건설 추진을 담았다. 12GW의 해상풍력 설치가 목표인데 향후 5년내 프로젝트들이 대부분 확장될 것”이라며 “추가될 프로젝트들을 감안하면 정부의 2030년 12GW의 해상풍력 단지 건설은 가시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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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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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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