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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멤버십·브랜드스토어...이커머스 몸집 불리는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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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0, 2020, 06:07:00

지난해 기준 국내 온라인쇼핑 결제액 순위 1위 등극
구체적인 서비스 내놓으며 유통시장 공략 본격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계에서 네이버의 존재감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들어 유료멤버십과 대형 브랜드 직영 스토어 등을 시작하며 몸집 불리기에 나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해 기준 국내 온라인쇼핑 결제액 순위에서 20조 9249억원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습니다. 쿠팡(17조 881억원)과 이베이코리아(16조 9772억원)를 가뿐히 제친 성적입니다.

 

올해 1분기 국내 온라인 결제금액 부문에서도 동일한 흐름이 나타납니다. 네이버는 5조 8300억원으로 집계되며 선두로 조사됐습니다. 이어 쿠팡(4조 8300억원), 이베이코리아(4조 2300억원) 순이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네이버가 포털 사업에 기반해 이커머스 분야로 무게중심을 옮기는 움직임은 오래전부터 관측됐지만 특히 올해 구체적인 서비스를 출시하며 가시화되는 추세”라고 했습니다. 실제로 지난 3월 ‘브랜드스토어’와 ‘네이버쇼핑라이브’를 출범했고 지난달에는 유료멤버십 서비스 ‘네이버플러스’를 시작했습니다.

 

기존 ‘스마트스토어’가 소상공인 판매자 대상이라면 브랜드스토어는 입점 브랜드가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 직영점’을 표방합니다. 포털 사업자로서 최대 경쟁력으로 꼽히는 검색 유입과 이에 따른 홍보효과를 무기로 LG생활건강을 시작으로 올해 200여 업체를 유치하겠다는 전략입니다.

 

경쟁사 쿠팡에 견줘 약점으로 지적되는 풀필먼트(일괄물류)는 CJ대한통운과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물류센터를 직접 운영하며 직매입을 고수하는 쿠팡과 대비되는 접근방식입니다.

 

네이버는 ‘온라인 홈쇼핑’이라 불리는 라이브 커머스에도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현재 플랫폼 ‘셀렉티브’에서 인플루언서 중심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이달 중으로 스마트 스토어에 입점한 전체 판매자(약 32만 점포)까지 확대 적용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는 네이버 포털 앱(응용 프로그램)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별도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네이버와 매장 상품을 온라인으로 보여주는 ‘백화점윈도 라이브’ 운영을 함께하기로 했습니다.

 

지난달 시작한 ‘네이버플러스’는 출시 한 달 만에 가입자 50만 명을 확보했습니다. 월 4900원에 네이버쇼핑 적립 혜택과 디지털콘텐츠 이용 혜택을 제공하는 게 골자입니다. 결제금액에 따라 네이버페이 포인트 4%를 추가 적립해준다는 점 때문에 이커머스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내놓은 서비스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와 흡사한 유료멤버십 서비스는 지난 2017년 이베이코리아가 내놓은 ‘스마일클럽’을 시작으로 시장에 보편화한 상황입니다. 쿠팡과 티몬 역시 각각 ‘로켓와우’와 ‘슈퍼세이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유료멤버십 가입자가 일반 고객 대비 쇼핑 빈도와 구매액이 높다는 것이 시장에서 증명된 지 오래”라며 “네이버가 유료멤버십을 내놓은 배경에는 안정적으로 단골을 확보하겠다는 의도가 있다”고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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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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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2025.11.03 10:19: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가 녹색여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섭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31일 서대문 본사에서 조정래 미래성장부문 부사장 주재로 '제2차 농협금융 ESG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지주와 각 계열사 ESG소관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여신 관리지침 대응 프로젝트' 종료 보고와 함께 ESG 활성화방안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 글로벌 ESG 트렌드를 학습하고 농협금융 비은행 계열사 NH-Amundi자산운용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을 위한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 제도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농협금융이 녹색여신 관리체계를 완성하며 ESG금융 추진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각 계열사가 현장에서 시스템을 활용해 ESG금융 내재화와 실질적 성과를 적극 창출해 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9월 여신을 취급하는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그룹 계열사에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을 일괄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녹색여신 심사(적합성판단)부터 사후관리, 모니터링, 내부통제 지원까지 녹색여신 취급 전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업무플랫폼입니다. 계열사별 여신취급 과정에서 녹색여신 관리지침이 정의한 절차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녹색여신은 자금 사용목적이 환경부가 발표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고 금융당국 녹색여신 관리지침상 내부통제 기준을 준수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농협금융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은 ▲K-택소노미 기반 녹색여신 적합성판단 절차지원 ▲기업 주요품목·업종분석을 통한 녹색경제활동 자동추천 및 키워드 기반 검색 ▲녹색여신 자금사용내역 점검 등 사후관리 ▲녹색여신비율 산출 등 그룹 현황 모니터링(그린보드)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은 K-택소노미 6대 환경목표에 부합해 취급된 친환경금융을 '녹색금융'으로 총칭하고 2030년까지 3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올해 3분기 현재 친환경투자금액은 잔액기준 18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앞으로 농협금융은 녹색여신 시스템 내재화, 녹색여신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해외 선진 금융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전환금융 실행모델 마련 등 녹색·전환금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은 농협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농업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며 "국내외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농협금융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사회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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