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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 기소 여부 결정 임박...이재용 부회장은 미래 신사업 추진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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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7, 2020, 13:07:13

서울중앙지검 17일 부장검사회의 열어 이 부회장 기소 여부 논의
이 부회장, 현장경영 강화..미래신사업 점검·중장기 대응 전략 마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검찰의 기소 여부 결정이 미뤄지고 있는 가운데 삼성 내부의 초조함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달 26일 대검찰청 수사심의위원회는 이 부회장에 대한 수사 중단과 불기소 권고를 내렸습니다. 이후 1~2주 안에 검찰이 결론 지을 것이란 예상과 달리 20일이 지나도록 검찰의 장고가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17일 서울중앙지검은 이 부회장에 대한 수사 중단과 불기소 등을 논의하는 부장검사회의를 진행합니다. 검찰은 이번 회의 결과를 토대로 이달 안에 수사를 최종 마무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은 검찰이 수사심의위의 불기소 권고를 따를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삼성은 자신에 대한 검찰의 불법승계 의혹 수사 과정과 추후 기소 여부 등에 외부 전문가 판단을 받겠다며 수사심의위 소집을 요청했습니다.

 

법조계와 학계, 언론계,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현안위원들은 7시간 넘는 논의를 통해 10대 3으로 불기소 결론을 내렸습니다. 역대 수사심의위 사례를 살펴보면 검찰은 7차례 진행된 수사심의위 권고를 모두 그대로 받아들였습니다.

 

앞서 권성동 무소속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잘못된 수사를 통제하고, 검찰 신뢰 확보를 위해 ‘검찰수사심의위원회’와 같은 제도가 필요하다”며 “이곳에서 내린 결론에 대해서는 존중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재계 한 관계자는 “검찰이 1년 8개월 동안 수사한 내용을 (이 부회장의)구속 영장 심사와 수사심의위에서 제대로 소명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 결론이 나왔을 것”이라며 “총수의 불확실성에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회사 내부의 불안감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 부회장은 삼성의 초격차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적극적인 현장 경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1월 브라질을 시작으로 중국 등 해외 현장 점검에 나선 데 이어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국내 사업장을 방문해 임직원들과 소통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이 부회장은 국내 반도체 생태계 강화, 미래차 기술 개발 등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앞서 이 부회장은 전장용 MLCC사업장을 방문해 5G·AI 등 정보통신기술 발달, 전기차·자율주행차 확산, 차량용 전장부품 등 기술 개발 현황을 보고 받고 중장기 대응 전략을 논의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국내 기업과 협업해 미래 신사업 발굴에도 나서고 있는데요. 오는 21일 이 부회장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만나 미래차 개발을 위한 K-배터리 협력 방안을 논의합니다.

 

세계적으로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두 국내 기업이 손을 잡고, 배터리·전장부품 등을 적용한 전기차·자율주행차 개발에 나선다면 향후 미래차시장 선점에 유리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삼성전자는 세계 1위 반도체 기술을 앞세워 ‘K-칩’ 시대를 열기 위한 반도체 업체간 협력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중소 협력사에 반도체 설비부품 개발을 지원하는 협력사-산학-친환경 상생 협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 반도체 분야의 우수한 인재 확보를 위해 산합협력센터를 운영 중인데요. 올해도 산학협력 기금 1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불확실성의 끝을 알 수 없고, 갈 길이 멀다”며 “지치면 안되고, 멈추면 미래가 없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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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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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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