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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전기차 패권 쥐려는 현대차...배터리업계와 ‘윈윈’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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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7, 2020, 17:07:13

정의선 수석부회장, 삼성·LG·SK 경영진과 잇따라 회동..배터리 협력 논의
공급처 다각화로 안정적 배터리 수급 기대..中企 협력 강화 필요성도 제기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 국내 배터리 업계와 동맹을 맺었습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삼성, LG, SK와 잇따라 만나 배터리 협력 방안을 논의했는데요.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가진 국내 전기차 배터리 업계와 손잡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방침입니다.

 

7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이날 정 수석부회장은 충남 서산에 있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생산 공장을 방문해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만났습니다, 두 회사의 경영진들은 차세대 배터리 기술과 배터리 서비스 플랫폼 등 미래 신기술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날 정 수석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인간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열고 인류를 위한 혁신과 진보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며 “고객 만족을 위해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과 협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정 수석부회장은 삼성SDI 천안공장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났고, LG화학 오창공장에서는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회동을 가졌는데요. 이로써 정 수석부회장은 국내 배터리 3사 총수와 만남을 마무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기반을 다지게 됐습니다.

 

현대차는 내년 초 양산될 차세대 전기차(프로젝트명 NE·콘셉트카 45 기반)에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탑재한 새로운 전기차는 500km가 넘는 최대주행거리를 자랑하는데요. SK는 현대차에 5년간 10조 원 규모의 1차 물량을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차세대 전기차에 들어가는 2차 배터리 물량은 LG화학의 몫이 됐는데요. 현대차는 NE를 시작으로 전기차 모델을 16종까지 늘리고 연간 판매량을 2025년 56만 대까지 끌어올린다는 복안입니다. 제네시스 G80 등 고급 라인업부터 소형차까지 모든 세그먼트에서 전기차를 내겠다는 게 현대차의 장기적인 계획이죠.

 

구체적인 전기차 전략을 세운 현대차가 배터리 3사와 ‘동맹’을 맺게 되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안정적인 배터리 수급이 필요한 현대·기아차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국내 배터리업계와 협력을 강화하면서 미래 전망을 밝히게 됐다는 평가입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전기차 수요가 늘어날수록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중국업체들과 경쟁하는 배터리업계도 확실한 수요처 확보가 필요한 만큼, 이번 배터리 동맹은 양쪽 모두의 윈-윈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전기차 개발단계에서부터 협력이 구체화 되면 제품의 완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는 게 이 교수의 설명입니다. 사전에 정보를 교류하면 개발에 들어가는 물리적인 시간과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겠죠.

 

한편 이번 배터리 동맹이 대기업은 물론 중소 협력업체까지 확산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국내 전기차 산업 전반을 키우려면 현대차그룹이 경쟁력 있는 전장부품 업체와도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산업은 재벌 간의 경쟁 심화로 유기적인 협력보다 폐쇄적인 구조를 유지해왔던 게 사실”이라며 “한 업체로부터 부품을 조달하면 리스크가 커지는 만큼, 현대차가 배터리 공급망을 늘린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이어 “일본 토요타는 2025년까지 전기차 50만대 생산을 내세우고 있지만 현대·기아차의 목표는 90만대에 이른다”며 “급속히 확대되는 전기차 시장을 목표대로 공략하려면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중심의 전장부품 생태계를 확장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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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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