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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부천 집단 감염은 ‘거짓말’ 학원강사 탓...고발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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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6, 2020, 19:07:32

중대본 부천·덕평 확진자 규모 차이 두고 ‘방역여부 준수 여부’ 언급에 대해 반박
쿠팡 “전국 사업장에 동일한 방역지침 수립..초기 대응 난항으로 집단 감염 발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보건당국이 누적 확진자 152명이 발생한 쿠팡 부천물류센터와 1명에 그친 덕평물류센터를 비교하며 ‘방역지침 준수’의 중요성을 강조하자 쿠팡이 반박에 나섰습니다.

 

부천물류센터에서 집단 감염이 일어난 원인은 회사 측의 방역지침 위반이 아니라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초기 대응 미비에 있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초기 대응이 늦어진 이유를 무직이라는 거짓말로 동선과 접촉자 파악에 혼선을 일으킨 이태원 방문 학원강사(이태원 강사) 탓으로 돌렸습니다.

 

6일 쿠팡은 자사 홈페이지 ‘뉴스룸’을 통해 “부천물류센터에서 5월 24일 이후 확진자 83명이 발생한 이유가 거리 두기 등 방역지침이 제대로 준수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논란이 있다”며 “쿠팡의 모든 물류센터에는 코로나 사태 초기부터 정부 당국의 방역지침을 준수한 같은 정책이 적용됐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직 지표환자의 접촉자가 소수에 불과한 발생 초기 ‘골든타임(golden time)’에 얼마나 빨리 초기 대응을 하느냐다”라며 “부천물류센터는 이태원 방문 학원강사의 거짓말로 역학조사가 늦어지면서 감염이 확산했던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이날 오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방역수칙 준수 여부로 확진자 수가 큰 차이를 보인 사례로 쿠팡 부천물류센터와 덕평물류센터를 언급했습니다.

 

같은 쿠팡 물류센터인데도 부천물류센터와 덕평물류센터가 확진자 수에서 큰 차이를 보인 배경으로 중대본은 사업장에서의 물리적 거리 두기 등 방역 수칙 준수 여부를 꼽았습니다. 부천물류센터와 달리 덕평물류센터에서는 근로자 접촉 거리를 벌리고 발열체크 및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챙겨 추가 확진자 발생을 막았다는 겁니다.

 

쿠팡의 입장은 다릅니다. 전국 쿠팡 물류센터는 코로나19 초기부터 정부 방역지침에 따른 같은 조치를 수행해왔다고 주장합니다. 그 때문에 부천물류센터를 콕 찝어 확진자가 폭증한 이유로 방역지침 미준수를 언급한 보건당국 발표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쿠팡은 역학조사가 신속하게 이뤄진 덕평 및 고양물류센터와 달리 부천물류센터에서는 확진자 통보가 늦어지는 등 초기 대응에 난항을 겪어 집단 감염으로 번지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부천물류센터 첫 확진자가 증상 발현 11일 이후에야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그사이 다른 근무자에게 추가 전파가 이뤄졌다는 얘기입니다.

 

회사 측은 “고양물류센터는 확진자가 5월 26일 증상 발현 후 이튿날 양성 판정을 받았고 직후 쿠팡도 통지를 받았다”고 했습니다. 이어 “덕평물류센터 또한 확진자가 6월 22일 증상 발현 후 이틀만인 6월 24일 양성 판정을 받았고 그 직후 쿠팡도 통지를 받았다”고 덧붙였습니다.

 

쿠팡은 부천물류센터에서 초기 대응이 늦어진 원인으로 이태원 강사를 지목했습니다. 회사 측은 “이태원 강사는 5월 9일 확진 후 역학조사 과정에서 직업이 없다는 등 거짓말을 해서 추가 감염자에 대한 역학조사가 지연됐다”며 “쿠팡 부천물류센터 첫 확진자는 추가 감염자가 참석한 돌잔치에서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는데 이와 같은 역학조사 지연으로 인해 확진 여부를 5월 24일에야 통보받았다”고 했습니다.

 

이어 “이태원 강사의 거짓말이 없었더라면 부천물류센터 감염 발생 양상은 크게 달라졌을 것”이라며 “이는 덕평물류센터에서 확진자 발생이 1명에 그쳤고 접촉자 196명이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데에서도 확연히 나타난다”고 강조했습니다.

 

쿠팡은 이태원 강사에 대한 고발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인천시는 5월 14일 허위진술로 역학조사를 방해한 혐의로 이태원 강사를 경찰에 고발했다”며 “쿠팡 또한 이태원 강사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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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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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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