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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부천 집단 감염은 ‘거짓말’ 학원강사 탓...고발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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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6, 2020, 19:07:32

중대본 부천·덕평 확진자 규모 차이 두고 ‘방역여부 준수 여부’ 언급에 대해 반박
쿠팡 “전국 사업장에 동일한 방역지침 수립..초기 대응 난항으로 집단 감염 발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보건당국이 누적 확진자 152명이 발생한 쿠팡 부천물류센터와 1명에 그친 덕평물류센터를 비교하며 ‘방역지침 준수’의 중요성을 강조하자 쿠팡이 반박에 나섰습니다.

 

부천물류센터에서 집단 감염이 일어난 원인은 회사 측의 방역지침 위반이 아니라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초기 대응 미비에 있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초기 대응이 늦어진 이유를 무직이라는 거짓말로 동선과 접촉자 파악에 혼선을 일으킨 이태원 방문 학원강사(이태원 강사) 탓으로 돌렸습니다.

 

6일 쿠팡은 자사 홈페이지 ‘뉴스룸’을 통해 “부천물류센터에서 5월 24일 이후 확진자 83명이 발생한 이유가 거리 두기 등 방역지침이 제대로 준수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논란이 있다”며 “쿠팡의 모든 물류센터에는 코로나 사태 초기부터 정부 당국의 방역지침을 준수한 같은 정책이 적용됐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직 지표환자의 접촉자가 소수에 불과한 발생 초기 ‘골든타임(golden time)’에 얼마나 빨리 초기 대응을 하느냐다”라며 “부천물류센터는 이태원 방문 학원강사의 거짓말로 역학조사가 늦어지면서 감염이 확산했던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이날 오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방역수칙 준수 여부로 확진자 수가 큰 차이를 보인 사례로 쿠팡 부천물류센터와 덕평물류센터를 언급했습니다.

 

같은 쿠팡 물류센터인데도 부천물류센터와 덕평물류센터가 확진자 수에서 큰 차이를 보인 배경으로 중대본은 사업장에서의 물리적 거리 두기 등 방역 수칙 준수 여부를 꼽았습니다. 부천물류센터와 달리 덕평물류센터에서는 근로자 접촉 거리를 벌리고 발열체크 및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챙겨 추가 확진자 발생을 막았다는 겁니다.

 

쿠팡의 입장은 다릅니다. 전국 쿠팡 물류센터는 코로나19 초기부터 정부 방역지침에 따른 같은 조치를 수행해왔다고 주장합니다. 그 때문에 부천물류센터를 콕 찝어 확진자가 폭증한 이유로 방역지침 미준수를 언급한 보건당국 발표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쿠팡은 역학조사가 신속하게 이뤄진 덕평 및 고양물류센터와 달리 부천물류센터에서는 확진자 통보가 늦어지는 등 초기 대응에 난항을 겪어 집단 감염으로 번지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부천물류센터 첫 확진자가 증상 발현 11일 이후에야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그사이 다른 근무자에게 추가 전파가 이뤄졌다는 얘기입니다.

 

회사 측은 “고양물류센터는 확진자가 5월 26일 증상 발현 후 이튿날 양성 판정을 받았고 직후 쿠팡도 통지를 받았다”고 했습니다. 이어 “덕평물류센터 또한 확진자가 6월 22일 증상 발현 후 이틀만인 6월 24일 양성 판정을 받았고 그 직후 쿠팡도 통지를 받았다”고 덧붙였습니다.

 

쿠팡은 부천물류센터에서 초기 대응이 늦어진 원인으로 이태원 강사를 지목했습니다. 회사 측은 “이태원 강사는 5월 9일 확진 후 역학조사 과정에서 직업이 없다는 등 거짓말을 해서 추가 감염자에 대한 역학조사가 지연됐다”며 “쿠팡 부천물류센터 첫 확진자는 추가 감염자가 참석한 돌잔치에서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는데 이와 같은 역학조사 지연으로 인해 확진 여부를 5월 24일에야 통보받았다”고 했습니다.

 

이어 “이태원 강사의 거짓말이 없었더라면 부천물류센터 감염 발생 양상은 크게 달라졌을 것”이라며 “이는 덕평물류센터에서 확진자 발생이 1명에 그쳤고 접촉자 196명이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데에서도 확연히 나타난다”고 강조했습니다.

 

쿠팡은 이태원 강사에 대한 고발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인천시는 5월 14일 허위진술로 역학조사를 방해한 혐의로 이태원 강사를 경찰에 고발했다”며 “쿠팡 또한 이태원 강사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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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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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2025.11.03 10:19: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가 녹색여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섭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31일 서대문 본사에서 조정래 미래성장부문 부사장 주재로 '제2차 농협금융 ESG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지주와 각 계열사 ESG소관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여신 관리지침 대응 프로젝트' 종료 보고와 함께 ESG 활성화방안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 글로벌 ESG 트렌드를 학습하고 농협금융 비은행 계열사 NH-Amundi자산운용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을 위한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 제도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농협금융이 녹색여신 관리체계를 완성하며 ESG금융 추진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각 계열사가 현장에서 시스템을 활용해 ESG금융 내재화와 실질적 성과를 적극 창출해 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9월 여신을 취급하는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그룹 계열사에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을 일괄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녹색여신 심사(적합성판단)부터 사후관리, 모니터링, 내부통제 지원까지 녹색여신 취급 전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업무플랫폼입니다. 계열사별 여신취급 과정에서 녹색여신 관리지침이 정의한 절차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녹색여신은 자금 사용목적이 환경부가 발표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고 금융당국 녹색여신 관리지침상 내부통제 기준을 준수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농협금융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은 ▲K-택소노미 기반 녹색여신 적합성판단 절차지원 ▲기업 주요품목·업종분석을 통한 녹색경제활동 자동추천 및 키워드 기반 검색 ▲녹색여신 자금사용내역 점검 등 사후관리 ▲녹색여신비율 산출 등 그룹 현황 모니터링(그린보드)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은 K-택소노미 6대 환경목표에 부합해 취급된 친환경금융을 '녹색금융'으로 총칭하고 2030년까지 3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올해 3분기 현재 친환경투자금액은 잔액기준 18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앞으로 농협금융은 녹색여신 시스템 내재화, 녹색여신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해외 선진 금융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전환금융 실행모델 마련 등 녹색·전환금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은 농협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농업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며 "국내외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농협금융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사회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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