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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구광모 첫 단독 회동, 미래 전기차 배터리 협력 방안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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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2, 2020, 14:06:04

현대차그룹 경영진 LG화학 오창공장 방문, LG 경영진과 미래 배터리 의견 교환
장수명(Long-Life), 리튬-황,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 개발 방향성 공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구광모 LG 대표가 첫 번째 단독 회동이 성사됐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은 지난달 삼성 SDI 천안사업장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만난 데 이어 이달 구광모 LG 대표와 만나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재계 안팎에 정 수석부회장이 조만간 최태원 SK회장과 만남을 추진하고 있다고 알려지면서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번 현대차그룹은 LG화학 경영진과 만나 전기차용 배터리 부문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등 경영진, LG화학 오창공장 방문

 

22일 정의선 수석부회장 등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LG화학 오창공장에서 구광모 LG 대표 등을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는 현대차와 LG 경영진들이 함께 했는데요.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 기획조정실 김걸 사장, 상품담당 서보신 사장, 현대모비스 박정국 사장 등이 LG화학 오창공장 방문에 동행했습니다.

 

LG측은 구 대표 이외에 권영수 부회장, LG화학의 신학철 부회장, 전지사업본부장 김종현 사장, 배터리연구소장 김명환 사장 등이 현대차그룹 경영진을 맞았습니다.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LG화학이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장수명(Long-Life)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의 기술과 개발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장수명 배터리는 현재 배터리보다 5배 이상 더 오래 사용해도 성능이 유지되는 배터리입니다. LG화학은 장수명 배터리 개발을 위해 빅데이터와 AI 등을 활용했는데요.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분석해 최적의 상태로 관리해주는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LG그룹은 미래 배터리 관심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차 경영진은 LG화학 오창공장의 배터리 생산 라인과 선행 개발 현장을 둘러봤습니다.

 

기존 현대·기아차에 이미 LG화학 배터리가 적용되고 있는데요. 예컨대, 현대·기아차가 생산하고 있는 하이브리드카와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일렉트릭 등입니다.

 

향후 전기차에도 LG화학 배터리를 장착할 계획인데요. 2022년 양산 예정인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의 2차 배터리 공급사로 LG화학을 선정했습니다.

 

‘E-GMP’ 기반의 현대·기아차 전기차에 탑재될 LG화학 제품은 성능이 대폭 향상된 차세대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입니다. 전기차 전용 모델의 특장점들과 시너지를 창출해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 전기차, 고성능·고효율 배터리 확보 중요..현대차, 2025년 수소전기차 세계 3위 목표

 

자동차 업계는 본격적인 성장을 앞두고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요. 특히 고성능, 고효율 배터리 확보를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입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2011년 첫 순수 전기차를 선보인 이래 현재까지 국내외 누적 27만여대 판매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핵심 플레이어로 위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전문 매체인 EV세일즈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 1분기 총 2만 4116대의 순수 전기차를 판매해 테슬라(8만 8400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3만 9355대), 폭스바겐그룹(3만 3846대)에 이어 4위를 차지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44종의 친환경차를 선보일 예정이며, 이 중 절반이 넘는 23종을 순수 전기차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2025년 전기차 56만대를 판매해 수소전기차 포함 세계 3위권 업체로 올라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기아차는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을 지난해 2.1%에서 2025년 6.6%까지 끌어 올린다는 계획입니다.

 

LG화학은 지난 30년 간 선제적인 R&D 투자를 통해 1만 7000건 이상의 전기차 배터리 특허를 확보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LG화학은 25.5%의 점유율로 올 1월~4월 합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도 91%로 배터리 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고 성능의 전기차에 필요한 최적화된 배터리 성능 구현을 위해 연관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면서 “이번 방문은 향후 전기차 전용 모델에 탑재될 차세대 고성능 배터리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미래 배터리에 대한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기 위한 차원이다”고 말했습니다.

 

LG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LG화학은 장수명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 분야에서도 게임 체인저가 될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양사간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 용어 설명

 

리튬-황 배터리 : 양극재로 황탄소 복합체, 음극재로 리튬 메탈 등 경량 재료를 사용해 무게 당 에너지 밀도가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대비 2배 이상 높고, 희귀 금속을 사용하지 않아 가격경쟁력도 뛰어난 배터리다. 향후 이 배터리가 전기차에 적용되면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고체 배터리 : 배터리 내부의 액체 전해질을 고체 전해질로 변경하여 안전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배터리로, LG화학은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의 양산 공정을 활용할 수 있는 타입의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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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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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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