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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구광모 첫 단독 회동, 미래 전기차 배터리 협력 방안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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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2, 2020, 14:06:04

현대차그룹 경영진 LG화학 오창공장 방문, LG 경영진과 미래 배터리 의견 교환
장수명(Long-Life), 리튬-황,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 개발 방향성 공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구광모 LG 대표가 첫 번째 단독 회동이 성사됐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은 지난달 삼성 SDI 천안사업장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만난 데 이어 이달 구광모 LG 대표와 만나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재계 안팎에 정 수석부회장이 조만간 최태원 SK회장과 만남을 추진하고 있다고 알려지면서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번 현대차그룹은 LG화학 경영진과 만나 전기차용 배터리 부문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등 경영진, LG화학 오창공장 방문

 

22일 정의선 수석부회장 등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LG화학 오창공장에서 구광모 LG 대표 등을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는 현대차와 LG 경영진들이 함께 했는데요.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 기획조정실 김걸 사장, 상품담당 서보신 사장, 현대모비스 박정국 사장 등이 LG화학 오창공장 방문에 동행했습니다.

 

LG측은 구 대표 이외에 권영수 부회장, LG화학의 신학철 부회장, 전지사업본부장 김종현 사장, 배터리연구소장 김명환 사장 등이 현대차그룹 경영진을 맞았습니다.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LG화학이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장수명(Long-Life)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의 기술과 개발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장수명 배터리는 현재 배터리보다 5배 이상 더 오래 사용해도 성능이 유지되는 배터리입니다. LG화학은 장수명 배터리 개발을 위해 빅데이터와 AI 등을 활용했는데요.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분석해 최적의 상태로 관리해주는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LG그룹은 미래 배터리 관심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차 경영진은 LG화학 오창공장의 배터리 생산 라인과 선행 개발 현장을 둘러봤습니다.

 

기존 현대·기아차에 이미 LG화학 배터리가 적용되고 있는데요. 예컨대, 현대·기아차가 생산하고 있는 하이브리드카와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일렉트릭 등입니다.

 

향후 전기차에도 LG화학 배터리를 장착할 계획인데요. 2022년 양산 예정인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의 2차 배터리 공급사로 LG화학을 선정했습니다.

 

‘E-GMP’ 기반의 현대·기아차 전기차에 탑재될 LG화학 제품은 성능이 대폭 향상된 차세대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입니다. 전기차 전용 모델의 특장점들과 시너지를 창출해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 전기차, 고성능·고효율 배터리 확보 중요..현대차, 2025년 수소전기차 세계 3위 목표

 

자동차 업계는 본격적인 성장을 앞두고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요. 특히 고성능, 고효율 배터리 확보를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입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2011년 첫 순수 전기차를 선보인 이래 현재까지 국내외 누적 27만여대 판매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핵심 플레이어로 위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전문 매체인 EV세일즈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 1분기 총 2만 4116대의 순수 전기차를 판매해 테슬라(8만 8400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3만 9355대), 폭스바겐그룹(3만 3846대)에 이어 4위를 차지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44종의 친환경차를 선보일 예정이며, 이 중 절반이 넘는 23종을 순수 전기차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2025년 전기차 56만대를 판매해 수소전기차 포함 세계 3위권 업체로 올라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기아차는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을 지난해 2.1%에서 2025년 6.6%까지 끌어 올린다는 계획입니다.

 

LG화학은 지난 30년 간 선제적인 R&D 투자를 통해 1만 7000건 이상의 전기차 배터리 특허를 확보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LG화학은 25.5%의 점유율로 올 1월~4월 합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도 91%로 배터리 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고 성능의 전기차에 필요한 최적화된 배터리 성능 구현을 위해 연관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면서 “이번 방문은 향후 전기차 전용 모델에 탑재될 차세대 고성능 배터리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미래 배터리에 대한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기 위한 차원이다”고 말했습니다.

 

LG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LG화학은 장수명 배터리와 리튬-황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 미래 배터리 분야에서도 게임 체인저가 될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양사간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 용어 설명

 

리튬-황 배터리 : 양극재로 황탄소 복합체, 음극재로 리튬 메탈 등 경량 재료를 사용해 무게 당 에너지 밀도가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대비 2배 이상 높고, 희귀 금속을 사용하지 않아 가격경쟁력도 뛰어난 배터리다. 향후 이 배터리가 전기차에 적용되면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고체 배터리 : 배터리 내부의 액체 전해질을 고체 전해질로 변경하여 안전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배터리로, LG화학은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의 양산 공정을 활용할 수 있는 타입의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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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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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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