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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세계 어디서든 한국어를 배우고 말한다 – 트이다 TEU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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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8, 2020, 16:06:58

외국인을 위한 가상대화 한국어 회화연습 앱

 

인더뉴스 조문호 기자ㅣ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한국어 노래가 미국 빌보드 앨범차트에서 4연속 1위를 차지하더니, 1인치 한국어 자막의 장벽을 넘긴 기생충이 미국 아카데미 작품상 등 4개 부분을 수상했습니다. 코로나19의 전세계적인 팬데믹의 상황속에 한국의 방역 대처가 다행스런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한국이라는 브랜드는 세계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 포진해 있는 아미(A.R.M.Y 방탄소년단 공식 팬클럽) 덕분에 한국어는 각국의 언어로 번역되어 유튜브YouTube를 가득 메우고 있고, 한국 노래와 한국 드라마 덕분에 한국으로의 유학을 결정하는 계기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많은 한국 기업들이 진출해 한국어 학습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외국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것은 사실 힘든 일입니다.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현지 교사 및 강사 수가 부족하고, 지난해 기준으로 30개국 1천635개 학교에서 학생 14만5천여명이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것으로 교육부는 파악하고 있습니다. 

 

TEUIDA(트이다)는 장소, 경제적 제약없이 한국어회화 연습을 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서비스입니다. 

 

서비스를 개발한 (주)트이다(TEUIDA Corp. 대표 장지웅)는 외국인들이 한국어 회화 연습을 하는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고민했고 이를 위해 한글 학습, 문법 학습, 쓰기 학습은 과감하게 생략했습니다. 그 대신 실생활속에서 외국인이 한국인과 대화하는 방식을 구현하는데 집중했죠.

 

 

발음교정보다 의사전달능력 향상에 집중

 

이를 위해 두 종류의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첫번째는 ‘강좌’로 하나의 실생활 표현을 한국인 강사와 총 8-10번의 발음 연습을 하고, 그 과정에서 해당 표현의 의미와 문장의 구형 등을 학습합니다. 두번째는 상황이 주어지고 배운 표현을 활용해 화면 속 한국인과 가상으로 대화해보는 ‘가상 대화’로 한국인을 직접 만날 수 없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인과 대화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회화 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장지웅 TEUIDA 대표는 “이 모든 과정에는 1인칭 시점의 동영상과 음성인식기술이 접목돼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가상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현재 그 장소에 있고, 그 인물이 되는 경험을 제공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몰입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죠. 

 

덧붙여 “음성인식 기술과 발음분석 모듈을 통해 외국인(사용자)의 의사전달능력이 한국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인지 여부를 판단해, 발음교정보다는 의사전달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서비스가 추구하는 방향이라고 설명합니다.

 

TEUIDA는 전 세계 한류문화를 좋아하는 10~20대 젊은 인구과 한국기업에 취업을 원하는 동남아 거주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2019년 5월 베트남에 베타버전Beta Version*을 출시한 후, 현재 베트남 전체 한국어 학습자의 10%인 250,000명이 앱을 다운로드 했고 그 중 70%가 사용중이라고 합니다.

 

베타버전Beta Version*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일반인에게 무료로 배포하여 제품의 테스트와 오류 수정에 사용하는 제품

 

 

베트남 사용자를 중심으로 점차 서비스 확장중

 

2020년 5월 27일 정식버전을 베트남어와 영어로 출시하여 전세계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장 대표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한류문화를 좋아하는 인구가 약 1억 명 정도”라며, “영어를 시작으로 스페인어, 불어, 중국어 등으로 서비스를 2021년까지 번역하여 전체 한류팬 중 7%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현재 한류문화를 좋아하는 인구를 위해 신인 및 유명 아이돌과 함께하는 가상대화 콘텐츠를 제작중이며, 한국 취업을 원하는 동남아시아의 젊은 사용자들을 위해서는 입사에 기본적인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 맞춘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동남아에 진출한 많은 한국기업들과 전세계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대학교 등에 B2B 한국어 회화 연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도 추진중이라고 합니다.

 

TEUIDA는 1년이 안되는 시간 동안 베트남 사용자들의 긍정적 평가를 바탕으로 ‘2019 한·아세안 스타트업 엑스포, ComeUp’ 아세안 스타트업 20에 초청돼 사업을 소개했고, 베트남 최대 스타트업 행사인 ‘2019 Startup Wheel’에서 해외 우수 Top 50 스타트업에도 선정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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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문호 기자 futurer@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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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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