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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쌍용차 위기는 노조 탓?...화살은 ‘대주주’에 돌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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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6, 2020, 11:06:44

모범적 노사관계로 11년째 무분규..고통분담으로 지원명분 마련
티볼리 플랫폼으로 날개 단 마힌드라, ‘대주주의 책임’ 다할 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1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며 경영난에 허덕이는 쌍용자동차가 중대 기로에 섰습니다. 대주주인 마힌드라가 쌍용차의 새 주인을 찾겠다고 공언했기 때문인데요. 자금줄이 끊긴 쌍용차는 정부의 수혈만 하염없이 바라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쌍용차를 바라보는 여론의 시각은 매우 싸늘합니다. ‘귀족노조’의 밥그릇을 국민 혈세로 지키면 안 된다거나, 이참에 노조 조합원들이 1억 원씩 출자해 직접 경영하라는 뉴스 댓글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회사가 어려운데도 파업만 일삼아온 강성노조의 인과응보”라는 식의 비판이 대부분이죠.

 

다시 말해 쌍용차의 위기는 노조가 자초했다는 게 여론의 주된 목소리인데요. 정작 대주주로서 책임을 다하지 않은 마힌드라에 대한 비판은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정말 쌍용차는 노조 때문에 생사 위기에 몰리게 된 걸까요.

 

사실 쌍용차는 국내 완성차 5개사 가운데 가장 모범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미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을 마무리한 쌍용차는 벌써 11년째 무분규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특히 지난해 9월엔 복지 중단과 축소에 합의했고, 12월엔 전 직원 임금 및 상여금 반납, 사무직 순환 안식년제(유급휴직) 시행 등 고강도 자구책을 마련했습니다.

 

 

쌍용차 노사가 이처럼 ‘모범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이유는 11년 전 겪었던 아픔 때문입니다. 지난 2009년 법정관리에 들어간 쌍용차는 총인원의 40%에 육박하는 2646명을 해고하기로 결정했었는데요. 당시 민주노총 금속노조 소속이었던 쌍용차 노조는 이에 반발해 77일간이나 평택공장을 점거하고 폭력을 행사했었죠.

 

당시 쌍용차 노조는 공권력과 대치하며 전국민적인 관심을 받았었습니다. 노사 모두에게 상처만 남겼던 2009년 쌍용차 사태 이후, 노사는 생존과 고용안정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습니다. 쌍용차 노조가 ‘강성’과 ‘파업’의 상징인 금속노조를 탈퇴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이렇게 따져봤을 때, 쌍용차 노사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고통 분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봐야 할 겁니다. 지난해 쌍용차는 임원의 20%를 줄이는 결단을 내렸고, 수년째 임금을 동결해온 노조 역시 상여금 및 성과급을 반납했으니까요. 특히 노조는 의료비 및 학자금, 장기근속 포상, 명절 선물 등 대부분의 복지를 내려놓은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쌍용차의 위기에 대한 ‘책임’은 대주주인 마힌드라가 짊어져야 합니다. 향후 3년간 쌍용차에 필요한 5000억 원 가운데 마힌드라가 약속한 자금은 400억 원이 전부입니다. 기존에 약속했던 금액(2300억 원)의 6분의 1밖에 되지 않지만, 사실상 추가 투자는 어려워진 상황이죠.

 

 

대주주가 투자에 소홀하고 판매는 부진하다 보니 쌍용차의 현금 곳간은 바닥을 드러낸 상황인데요. 판매 확대를 위한 최고의 묘약은 ‘신차 출시’이지만, 예정됐던 신차 레이스는 우려대로 파행을 겪고 있습니다.

 

올해 3분기에 나온다던 코란도 투리스모 후속은 이야기가 전혀 없고, 올해 상반기 예정이던 코란도 전기차도 내년 1월로 연기됐습니다. 기대를 모았던 무쏘급 중형 SUV도 내년 2분기 출시를 맞추긴 어려워 보입니다. 2022년 1분기에 내놓기로 했던 티볼리 풀체인지도 현재로선 출시를 장담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반면 마힌드라는 지난 2016년 쌍용차로부터 티볼리 플랫폼을 사들인 후 날개를 달았습니다. 마힌드라가 인도에서 판매하는 XUV300은 티볼리의 파생모델인데요. 지난해 인도시장에서만 4만대가 넘게 팔렸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경쟁력 부족으로 내수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는 마힌드라를 먹여 살린 소년가장이라고 해야 할까요.

 

 

XUV300와 G4 렉스턴 기반의 알투라스 G4 출시 이후 마힌드라는 “이제야 차다운 차를 만들기 시작했다”는 평가를 받았는데요. 매우 조악한 품질의 저가차량을 만들던 인도 로컬회사가 쌍용차를 통해 ‘퀀텀 점프’했다는 이야깁니다.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500억 원 가량에 티볼리 플랫폼을 넘겼다고 하는데, 마힌드라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거저 얻은 셈이죠.

 

쌍용차는 지난 1954년 ‘하동환제작소’를 시작으로 신진차, 동아차를 거쳐 1988년부터 ‘쌍용차’ 이름을 이어왔는데요. 이후 대우그룹과 상해기차, 마힌드라에 이르기까지 주인이 수차례 바뀌며 고심참담(苦心慘憺)을 거듭해왔죠. 오랜 영욕의 세월을 보낸 쌍용차에게 지금 필요한 건 대주주와 정부, 국민의 따뜻한 관심일 겁니다.

 

자동차산업은 국가 경제와 일자리의 핵심축으로, 쌍용차가 무너진다면 평택시는 물론 산업 전반이 휘청거리게 될 겁니다. 노사의 고통분담 아래 대주주 및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만 제대로 이뤄진다면, 쌍용차의 끝없는 터널도 결국 끝이 보이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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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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