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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거노인 지킴이 된 SKT ‘AI 돌봄’...7월 상용화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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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0, 2020, 17:05:59

AI 음성대화가 우울감 줄여..치매 예방 효과 입증
“ICT가 사회안전망 구축에 일조한 긍정적 사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전국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와 진행하는 ‘인공지능 돌봄’이 독거 노인에게 실질적인 ‘사회안전망’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용 분석 결과 인공지능(AI)이 독거노인이 느끼는 우울감을 덜어주고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줬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AI스피커를 독거 노인에게 전달해 가정에서 AI스피커와 음성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시작됐습니다. 이용률이 저조하리라는 기존 예상을 깨고 독거노인들은 음악 감상, 치매 예방 게임, 감성 대화 등 제공되는 서비스를 일상적으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SK텔레콤과 바른ICT연구소는 20일 ‘행복커뮤니티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제공 1주년을 맞아 성과와 이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사회적 가치 창출 방안을 연구하는 바른ICT연구소는 지난해 4월부터 지난 2월까지 독거 노인 6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이용 행태와 효과를 검토했습니다. 조사 대상자 평균 나이는 75세입니다. 여성과 남성간 비율은 7:3이었습니다.

 

조사 결과 ‘매일 사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73.6%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포함해 전체 95% 이상이 일주일에 3회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답했습니다.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독거노인의 기분을 즐겁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드러났습니다. 서비스 이용 전후를 비교하면 행복감과 긍정 정서가 높아지고 고독감과 부정 정서는 감소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기기를 처음 접한 노인들에게서 변화가 더 컸습니다.

 

조사 대상자 22.6%는 가족과 연락이 두절된 상태였습니다. 김범수 바른ICT연구소장은 “인공지능 돌봄이 어르신들과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해 가족 공백을 메꾸고 고독감을 감소 시켜 궁극적으로 어르신들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독거 노인들이 AI스피커를 활용하는 용도도 다양했습니다. 음악감상(95.1%), 정보검색(83.9%), 감성대화(64.4%), 라디오청취(43.9%) 등 이었습니다.

 

독거 노인이 긴급 상황에 부닥쳤을 때 서비스 관리자에게 알리고 119에 연락해 구조하는 기능은 지난 1년 동안 23건 발생하며 일종의 ‘사회안전망’ 기능을 수행했습니다. 지난해 5월부터 지난달까지 ‘긴급SOS’를 호출한 건수는 328건이었는데 이 중 23건은 실제 긴급구조로 이어졌습니다.

 

독거 노인이 “아리아! 살려줘”혹은 “아리아! 긴급 SOS” 등을 외치면 ICT케어센터와 담당자, ADT캡스(야간)에 자동으로 알려줍니다. 출동이 필요할 경우 199와 연계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발생한 이후에는 정보 전달 창구 역할 기능을 톡톡히 했습니다. 지자체와 행복커뮤니티 ICT 케어가 생활 정보를 안내하는 ‘소식톡톡’ 이용률은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약 3배 증가했습니다. 소식톡톡은 코로나19 예방 수칙, 공적 마스크 구매 방법, 확진자 동선 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치매 예방 프로그램인 ‘두뇌톡톡’도 실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텔레콤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준영 교수 연구팀이 협력해 개발한 해당 프로그램은 AI스피커와 대화하며 퀴즈를 푸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준영 교수 연구팀은 “두뇌톡톡을 8주 동안 매주 5일씩 이용한 어르신들의 경우 장기 기억력과 주의력, 집중력이 향상되고 언어 유창성이 증진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김범수 바른ICT 연구소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인공지능 스피커가 사회적 취약 계층의 디지털 접근격차를 해소하고 어르신들의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하는데 긍정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르면 올해 7월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일반 소비자 대상(B2C)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취약계층에 무상 지원하는 데에서 나아가 직접 구매를 열어두는 겁니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은 “B2C 서비스에선 치매예방 효과를 가장 염두에 뒀다”며 “향후 말투 변화만으로 신체 변화를 알아채는 기능을 넣어 건강관리 플랫폼을 강화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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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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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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