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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거노인 지킴이 된 SKT ‘AI 돌봄’...7월 상용화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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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0, 2020, 17:05:59

AI 음성대화가 우울감 줄여..치매 예방 효과 입증
“ICT가 사회안전망 구축에 일조한 긍정적 사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전국사회경제연대 지방정부협의회와 진행하는 ‘인공지능 돌봄’이 독거 노인에게 실질적인 ‘사회안전망’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용 분석 결과 인공지능(AI)이 독거노인이 느끼는 우울감을 덜어주고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줬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AI스피커를 독거 노인에게 전달해 가정에서 AI스피커와 음성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시작됐습니다. 이용률이 저조하리라는 기존 예상을 깨고 독거노인들은 음악 감상, 치매 예방 게임, 감성 대화 등 제공되는 서비스를 일상적으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SK텔레콤과 바른ICT연구소는 20일 ‘행복커뮤니티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제공 1주년을 맞아 성과와 이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사회적 가치 창출 방안을 연구하는 바른ICT연구소는 지난해 4월부터 지난 2월까지 독거 노인 6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이용 행태와 효과를 검토했습니다. 조사 대상자 평균 나이는 75세입니다. 여성과 남성간 비율은 7:3이었습니다.

 

조사 결과 ‘매일 사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73.6%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포함해 전체 95% 이상이 일주일에 3회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답했습니다.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독거노인의 기분을 즐겁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드러났습니다. 서비스 이용 전후를 비교하면 행복감과 긍정 정서가 높아지고 고독감과 부정 정서는 감소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기기를 처음 접한 노인들에게서 변화가 더 컸습니다.

 

조사 대상자 22.6%는 가족과 연락이 두절된 상태였습니다. 김범수 바른ICT연구소장은 “인공지능 돌봄이 어르신들과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해 가족 공백을 메꾸고 고독감을 감소 시켜 궁극적으로 어르신들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독거 노인들이 AI스피커를 활용하는 용도도 다양했습니다. 음악감상(95.1%), 정보검색(83.9%), 감성대화(64.4%), 라디오청취(43.9%) 등 이었습니다.

 

독거 노인이 긴급 상황에 부닥쳤을 때 서비스 관리자에게 알리고 119에 연락해 구조하는 기능은 지난 1년 동안 23건 발생하며 일종의 ‘사회안전망’ 기능을 수행했습니다. 지난해 5월부터 지난달까지 ‘긴급SOS’를 호출한 건수는 328건이었는데 이 중 23건은 실제 긴급구조로 이어졌습니다.

 

독거 노인이 “아리아! 살려줘”혹은 “아리아! 긴급 SOS” 등을 외치면 ICT케어센터와 담당자, ADT캡스(야간)에 자동으로 알려줍니다. 출동이 필요할 경우 199와 연계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발생한 이후에는 정보 전달 창구 역할 기능을 톡톡히 했습니다. 지자체와 행복커뮤니티 ICT 케어가 생활 정보를 안내하는 ‘소식톡톡’ 이용률은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약 3배 증가했습니다. 소식톡톡은 코로나19 예방 수칙, 공적 마스크 구매 방법, 확진자 동선 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치매 예방 프로그램인 ‘두뇌톡톡’도 실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텔레콤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준영 교수 연구팀이 협력해 개발한 해당 프로그램은 AI스피커와 대화하며 퀴즈를 푸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준영 교수 연구팀은 “두뇌톡톡을 8주 동안 매주 5일씩 이용한 어르신들의 경우 장기 기억력과 주의력, 집중력이 향상되고 언어 유창성이 증진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김범수 바른ICT 연구소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인공지능 스피커가 사회적 취약 계층의 디지털 접근격차를 해소하고 어르신들의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하는데 긍정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르면 올해 7월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일반 소비자 대상(B2C)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취약계층에 무상 지원하는 데에서 나아가 직접 구매를 열어두는 겁니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은 “B2C 서비스에선 치매예방 효과를 가장 염두에 뒀다”며 “향후 말투 변화만으로 신체 변화를 알아채는 기능을 넣어 건강관리 플랫폼을 강화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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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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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2025.05.01 18:12: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 서버 해킹 사태와 관련 삼성그룹 등이 ‘유심보호서비스’ 적극 가입을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SKT 가입 임직원들에게 1차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안내했고 주한미군 등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 '유심 기변'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다른 단말에 끼우게 되면 유심 기변이 일어나게 되는데 유심보호서비스는 사용자의 유심과 단말을 페어링해 만에 하나 복제된 유심이 다른 단말에 끼워질 경우 연결을 차단합니다. 유심을 활용한 복제전화를 제작하는 ‘심스와핑’과 이로 인한 개인정보 탈취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이 일주일간 진행한 SKT 해킹 공격 사태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하며 “SKT가 시행 중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이번에 유출된 정보로 유심을 복제해 다른 휴대전화에 꽂아 불법적 행위를 하는 심스와핑이 방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서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다. 나름대로 유심보호서비스를 신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자사 뉴스룸 홈페이지에 해킹 사태와 관련해 유심보호서비스의 효과 및 대응 상황을 안내하는 ‘FAQ’를 게시하며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효과의 보안장치이다”고 설명했습니다 SKT 관계자는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을 통해 유심 복제, 휴대전화 도용이 차단된다”고 말했습니다. FDS 시스템은 불법 유심으로 복제 전화를 만드는 것을 방어하는 시스템으로 모든 통신사에서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복제 전화가 만들어져 두 개의 동일한 휴대폰이 네트워크에 접근하게 되면 원본 휴대폰을 제외한 복제 전화를 FDS 시스템이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SKT는 또 유심 교체 물량 부족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유심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유심포맷’ 기술을 이르면 5월 중순부터 적용해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도 교체에 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유심 교체가 새로운 유심으로 교체하는 하드웨어적인 방식인데 비해, 현재 개발 중인 방식은 고객들이 보유한 기존 유심 정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변경함으로써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경우 기존 물리적인 교체 대비 앱 재설정 및 데이터 백업 등이 수반되는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교체 소요시간도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유심포맷도 매장을 방문해 유심변경과 관련한 시스템 매칭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또 로밍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해외에서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5월 중에 개발해 적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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