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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를 뚫고’...이통3사, 1분기 실적 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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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3, 2020, 17:05:36

SKT·KT 영업이익 반등 시점에 눈길..하반기 반등 여부가 관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의 올해 1분기 실적 발표가 마무리되면서 반등 시점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높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도 실적은 선방했지만 5세대(5G) 이동통신망 투자와 마케팅 비용으로 인한 실적 저하가 언제까지 지속되느냐는 겁니다.

 

이동통신사들은 입을 모아 “5G 가입자가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을 끌어올려 이익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해왔지만 올해 들어 가입자 증가세도 둔화했습니다. 3사 모두 올해 1분기 매출은 소폭 증가했지만 수익성 개선 시점은 아직 두고봐야한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13일 KT는 이동통신3사 중 마지막으로 2020년 1분기 실적발표를 마쳤습니다. 1분기 매출은 5조8317억 원, 영업이익 383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앞서 SK텔레콤은 매출 4조 4504억 원, 영업이익 3020억 원의 실적을 내놨습니다. LG유플러스는 매출 3조 2866억 원, 영업이익 2198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와 견줘 비슷하거나 소폭 오른 수준에 그쳤습니다. KT는 같은 수치를 유지했고 SK텔레콤은 2.7% 늘었습니다. LG유플러스만 11.9% 확대되며 두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을 놓고 보면 회사별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KT와 SK텔레콤은 영업이익이 각각 4.7%, 6.4% 줄었습니다. 매출과 마찬가지로 LG유플러스는 홀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했습니다.

 

지난해와 달리 이동통신3사는 마케팅 출혈 경쟁을 삼가며 수익성 관리에 신경 쓰고 있지만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SK텔레콤과 KT는 영업비용부담을 완전히 덜어내지 못한 모습을 보입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겹치면서 반등 시점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SK텔레콤은 컨퍼런스콜에서 “불확실성 때문에 경영계획을 재검토했다”면서 “5G가입자 감소 등으로 원래 계획보다 턴어라운드 시기 측정이 어려워졌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업계에서는 장기적으로 5G 가입자 증가에 따른 실적 개선은 뚜렷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시점입니다. 증권가에서는 올해 하반기를 반등 시점으로 예상하는 분위기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마케팅 비용이 점차 완화되는 추세에서 하반기 5G 단말이 늘어나는 것이 실적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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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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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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