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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와 발맞추는 쌍용차 노조...경영정상화 ‘한마음 한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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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2, 2020, 10:05:46

위기 극복 위해 임금동결 합의..영업망과 판매확대 방안도 모색
노사민정 특별협의체 참여해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지속 논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모범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조속한 경영정상화를 위해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임금동결과 상여금 반납 등 자구안을 이행 중인 쌍용차 노조는 위기극복을 위해 사측과 발을 맞추고 있는데요. 노조는 경영정상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방침입니다.

 

12일 쌍용차 노조에 따르면 정일권 노조 위원장은 지난달 29일 평택공장에서 대리점 대표들로 구성된 대리점 협의회의 임원진을 만나 다양한 협력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날 정 위원장과 대리점 대표들은 판매 부진에 따른 위기상황에 공감하고 협력 의지를 다졌습니다.

 

 

정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노사가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힘을 내달라”며 “대주주와 정부 등과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경영정상화와 사업의 영속적 운영, 고용안정화를 이룰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쌍용차 노조 임원진은 이번 대리점 협의회와의 간담회를 시작으로 지난 6일엔 중부지역영업본부 관계자들을 만나고 광교대리점을 방문했는데요. 5월 한 달간 전국 9개 영업지역본부를 순차적으로 방문해 영업 일선의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생산 현장에 반영할 방침입니다.

 

특히 쌍용차 노조는 지난 8일 경영정상화와 평택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영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평택시와 함께 노·사·민·정 특별협의체를 구성했는데요. 지속적인 실무회의와 간담회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방안들을 도출해 나갈 방침입니다.

 

 

정일권 쌍용차 노조 위원장은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독과점 구조 속에서 소규모 자동차 회사의 생존은 쉽지만 않다”면서도 “선제적 자구노력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회사의 지속적 성장기반을 다지고 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쌍용차 노조는 지난해 9월 학자금 지원 및 의료비 지원 등 20개 항목의 복지 중단을 단행한 데 이어 12월에는 상여금 200% 및 생산장려금 반납, 연차 지급률 축소, 제도개선 O/T 수당 반납에 합의했는데요. 지난 4월에는 완성차 5개사 가운데 가장 먼저 2020년 임금 동결 및 단체교섭을 타결해 고통 분담에 앞장섰습니다.

 

이 같은 조치들은 이미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합의된 사안인데요. 고강도 자구책을 통해 1000억 원의 재원을 확보하게 된 쌍용차는 제품 개발에 투자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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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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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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