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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3조 줄게 헌집 다오”...조합원은 ‘아리송’, 대우는 ‘허위 광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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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5, 2020, 15:05:49

재건축 추진 중인 반포3주구..삼성, 대우 수주 나서
조합원들 “삼성 3조 대여 내용 입찰제안서에 없어”
삼성 “제안 방식 차이”..대우 “명백한 불법 홍보”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재건축 사업을 추진 중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3주구(반포3주구)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곳은 삼성물산과 대우건설이 입찰에 나선 가운데 이달 중 시공사 선정 총회가 예정됐는데요.

 

서울시에서 반포3주구를 ‘클린수주1호 사업장’으로 지정하고 입찰제안서 내용 위반 여부를 점검하고 있지만, 관련 시비가 날로 격화되는 양상입니다. 지난 1일에는 경쟁사의 입찰 조건을 왜곡하는 플래카드를 단지 내에 달았다가 서울시의 현장 제재를 받은 바 있는데요.

 

5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이번에는 재건축을 위해 조달하는 사업비가 다시 말썽입니다. 삼성물산은 최근 단지 내에 “삼성, 사업비 대여 3조 vs 대우 7800억”이라고 경쟁사인 대우건설과 사업비 조건을 비교한 플래카드를 게재했습니다.

 

또 다른 플래카드에선 “삼성, 한도 없는 사업비 3조 가능! 일반사업비 0.6조 + 공사비 0.8조 + 사업활성화비 1.6조”라고 사업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광고 내용상 삼성물산이 반포3주구에 더 많은 사업비를 빌려주는 걸로 보이는데요. 그런데 삼성에서 대여한다는 이 ‘3조’의 근거가 입찰제안서에 없다는 게 일부 조합원들의 지적입니다.

 

 

한 조합원은 “삼성이 3조의 근거라고 밝힌 제안서 23p를 보면, ‘사업비 대여금액별 보증수수료 예시’로 ‘사업비가 3조원 들 때 수수료는 약 450억원이 발생한다’고 쓰여 있다”며 “즉, 사업비 얼마를 삼성에게 빌리면 수수료는 얼마나 발생하는지 ‘예시’를 내놓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삼성이 이 예시를 근거로 ‘사업비 3조를 빌려준다’고 홍보해도 되는 건지 의문이다. 이런 논리면 예시에 10조가 있으면 10조 빌려준다고 광고해도 된다는 거냐”라고 덧붙였습니다.

 

다른 조합원은 “제안서에 조합 사업비 대여 항목을 보면 ‘총회의결에 따른 사업비 전체’라고만 적혀 있지 ‘사업활성화비 1.6조’ 얘기는 없었다. 플래카드에 나온 1.6조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 등 관련 규정에 따르면 시공사는 입찰제안서에 명시된 내용 내에서만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조합원 주장처럼 플래카드의 액수가 제안서에 근거하지 않았다면 불법홍보로 관계 당국의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물산은 제안 방식의 차이일 뿐이라는 입장입니다. 조합이 총회에서 사업비 항목, 총액을 결정하면 삼성물산이 거기에 맞춰 대여해주는 방식으로 제안했기 때문에, 총회가 열리기 전인 현재 어디에 얼마를 대여하겠다고 입찰제안서에 먼저 밝힐 수 없었다는 겁니다.

 

입찰제안서와 달리 플래카드에는 사업비 ‘3조’와 사업활성화비 ‘1.6조’ 등 대여금액을 구체적으로 밝힌 이유로는 예상되는 사업비용이 그 정도이며, 이는 삼성물산에서 HUG보증 없이 실제로 대여 가능한 범위라 액수를 밝혀 홍보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우리 제안의 요지는 ‘조합이 사업비를 어떤 규모로 결정하든 한도 없이 지정 금리로 조달 하겠다’는 것”이라며 “다만 공사비 8087억, 인허가 비용 등 사업비 5~6000억이 예상되고, 이외에 전세 보증금 지원, 금융비용 등이 포함된 사업활성화비가 1조원 이상 들 것으로 보여 총 3조가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경쟁사인 대우건설은 이는 명백한 허위 홍보라고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삼성은 제안서에 밝힌 대로 ‘총회에서 의결한 사업비만큼 대여해준다’라고 홍보해야 하며, 제안서에 근거하지 않은 사업비 추산액이 뒤늦게 나와선 안 된다는 겁니다.

 

또 대우의 입찰제안서에 사업비 1조3000억원까지 조달한다고 밝혔는데 플래카드에 ‘7800억’이라고 축소한 것도 왜곡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서초구청 주거개선과 관계자는 “지난달 말부터 양사에 여러 차례 공문을 보내 과열 경쟁을 자제하고 관련 플래카드를 제거하라고 통보했다”며 “관련 민원이 계속 들어오는 만큼 연휴 이후 추가 현장 점검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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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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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1호 ‘명품가게’ 현판식…양종희 회장 “과거의 헌신 오늘의 희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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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4 14:59:0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KB금융은 금융의 역할로 우리사회 곳곳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모두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14일 KB금융에 따르면 양종희 회장은 전날 서울 도봉구 창동에서 '명예를품은가게(명품가게)' 첫번째 사업장 현판식에 참석해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명품가게는 KB금융이 광복 80주년 기념으로 국가보훈부,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광복회와 함께 독립유공자 후손 소상공인을 발굴해 생계와 자립을 응원하고 국민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소상공인 지원사업입니다. 1호 명품가게로 선정된 창동 '팔레트미술교습소'는 독립운동가 김혁 선생의 손녀 김수정씨가 운영하는 미술학원으로 지역아동 예술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KB금융과 한경협은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외벽정비, 간판교체, 실내 리모델링, 수도관 보강 등 전반적인 공간개선작업을 했습니다. 팔레트미술교습소 김수정 원장은 "잊지 않고 기억해 주셔서 감사하다. 독립운동가 후손이라는 것이 더욱 자랑스럽게 느껴진다"며 "이번 지원을 통해 교습소 공간이 훨씬 따뜻해졌고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교습소가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양종희 회장은 "이번 명품가게 지원사업은 과거의 헌신과 오늘의 희망을 잇는 뜻깊은 연결고리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KB금융과 한경협은 향후 전국 8개 지역 독립유공자 후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가게 및 부대시설 개선(리모델링), 분야별 경영컨설팅(연중), 명품가게 현판 제공 등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KB금융은 나라 위한 희생·헌신에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아 독립유공자를 위한 캠페인과 후원사업을 꾸준히 펼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을 하고 있는 KB국민은행은 '독립영웅들의 숨겨진 이야기' 영상캠페인을 제작해 대한민국 독립운동 역사를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대한의 보금자리' 사업으로 강원 정선, 전남 목포, 경북 영덕 등지에서 노후주택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했습니다. 또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장학금 전달, 생활지원키트 후원 등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을 위한 전방위적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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