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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3조 줄게 헌집 다오”...조합원은 ‘아리송’, 대우는 ‘허위 광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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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5, 2020, 15:05:49

재건축 추진 중인 반포3주구..삼성, 대우 수주 나서
조합원들 “삼성 3조 대여 내용 입찰제안서에 없어”
삼성 “제안 방식 차이”..대우 “명백한 불법 홍보”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재건축 사업을 추진 중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3주구(반포3주구)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곳은 삼성물산과 대우건설이 입찰에 나선 가운데 이달 중 시공사 선정 총회가 예정됐는데요.

 

서울시에서 반포3주구를 ‘클린수주1호 사업장’으로 지정하고 입찰제안서 내용 위반 여부를 점검하고 있지만, 관련 시비가 날로 격화되는 양상입니다. 지난 1일에는 경쟁사의 입찰 조건을 왜곡하는 플래카드를 단지 내에 달았다가 서울시의 현장 제재를 받은 바 있는데요.

 

5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이번에는 재건축을 위해 조달하는 사업비가 다시 말썽입니다. 삼성물산은 최근 단지 내에 “삼성, 사업비 대여 3조 vs 대우 7800억”이라고 경쟁사인 대우건설과 사업비 조건을 비교한 플래카드를 게재했습니다.

 

또 다른 플래카드에선 “삼성, 한도 없는 사업비 3조 가능! 일반사업비 0.6조 + 공사비 0.8조 + 사업활성화비 1.6조”라고 사업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광고 내용상 삼성물산이 반포3주구에 더 많은 사업비를 빌려주는 걸로 보이는데요. 그런데 삼성에서 대여한다는 이 ‘3조’의 근거가 입찰제안서에 없다는 게 일부 조합원들의 지적입니다.

 

 

한 조합원은 “삼성이 3조의 근거라고 밝힌 제안서 23p를 보면, ‘사업비 대여금액별 보증수수료 예시’로 ‘사업비가 3조원 들 때 수수료는 약 450억원이 발생한다’고 쓰여 있다”며 “즉, 사업비 얼마를 삼성에게 빌리면 수수료는 얼마나 발생하는지 ‘예시’를 내놓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삼성이 이 예시를 근거로 ‘사업비 3조를 빌려준다’고 홍보해도 되는 건지 의문이다. 이런 논리면 예시에 10조가 있으면 10조 빌려준다고 광고해도 된다는 거냐”라고 덧붙였습니다.

 

다른 조합원은 “제안서에 조합 사업비 대여 항목을 보면 ‘총회의결에 따른 사업비 전체’라고만 적혀 있지 ‘사업활성화비 1.6조’ 얘기는 없었다. 플래카드에 나온 1.6조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 등 관련 규정에 따르면 시공사는 입찰제안서에 명시된 내용 내에서만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조합원 주장처럼 플래카드의 액수가 제안서에 근거하지 않았다면 불법홍보로 관계 당국의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물산은 제안 방식의 차이일 뿐이라는 입장입니다. 조합이 총회에서 사업비 항목, 총액을 결정하면 삼성물산이 거기에 맞춰 대여해주는 방식으로 제안했기 때문에, 총회가 열리기 전인 현재 어디에 얼마를 대여하겠다고 입찰제안서에 먼저 밝힐 수 없었다는 겁니다.

 

입찰제안서와 달리 플래카드에는 사업비 ‘3조’와 사업활성화비 ‘1.6조’ 등 대여금액을 구체적으로 밝힌 이유로는 예상되는 사업비용이 그 정도이며, 이는 삼성물산에서 HUG보증 없이 실제로 대여 가능한 범위라 액수를 밝혀 홍보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우리 제안의 요지는 ‘조합이 사업비를 어떤 규모로 결정하든 한도 없이 지정 금리로 조달 하겠다’는 것”이라며 “다만 공사비 8087억, 인허가 비용 등 사업비 5~6000억이 예상되고, 이외에 전세 보증금 지원, 금융비용 등이 포함된 사업활성화비가 1조원 이상 들 것으로 보여 총 3조가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경쟁사인 대우건설은 이는 명백한 허위 홍보라고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삼성은 제안서에 밝힌 대로 ‘총회에서 의결한 사업비만큼 대여해준다’라고 홍보해야 하며, 제안서에 근거하지 않은 사업비 추산액이 뒤늦게 나와선 안 된다는 겁니다.

 

또 대우의 입찰제안서에 사업비 1조3000억원까지 조달한다고 밝혔는데 플래카드에 ‘7800억’이라고 축소한 것도 왜곡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서초구청 주거개선과 관계자는 “지난달 말부터 양사에 여러 차례 공문을 보내 과열 경쟁을 자제하고 관련 플래카드를 제거하라고 통보했다”며 “관련 민원이 계속 들어오는 만큼 연휴 이후 추가 현장 점검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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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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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유심 재설정’ 도입 이어 로밍 고객도 유심보호서비스 적용

SKT, ‘유심 재설정’ 도입 이어 로밍 고객도 유심보호서비스 적용

2025.05.12 11:13: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유심 교체 대안으로 '유심 재설정' 설루션을 도입한 데 이어 해외 로밍 고객까지 유심보호서비스를 적용하는 업그레이드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습니다. 해킹 사태로 인해 유심 무료 교체를 진행하고 있는 SKT는 부족한 유심 물량으로 인해 전체 가입자를 대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로밍을 이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서비스 가입이 불가하다는 문제가 존재했습니다. SKT는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외 로밍 중에도 유심보호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국내와 동등한 수준의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이 적용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SKT는 해외여행, 해외 거주 등의 이유로 해외에 나가있는 고객 중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14일까지 서비스 순차 자동 가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기존 서비스 가입자의 경우 별도 절차 없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SKT는 이날부터 유심 내 인증 정보 중 일부를 소프트웨어로 변경해 유심 교체와 같은 효과를 내는 '유심 재설정' 설루션 적용도 함께 실시합니다. 유심 재설정은 유심에 존재하는 '사용자 식별·인증 정보' 및 '사용자 직접 저장 정보' 중 사용자 식별·인증 정보 일부를 새 정보로 변경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유출된 유심 정보를 이용해 복제를 시도하더라도 시스템 접속이 차단되며 유심 교체와 동등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특히, 유심 재고가 없어도 설정을 통해 설루션 적용이 가능하며 변경하는 정보 외 유심 내 사용자 저장 정보를 유지할 수 있어 금융인증서나 티머니, 연락처 등을 재설정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KT는 기존 유심 교체와 마찬가지로 우선 유심 교체 문자를 받고 T월드 매장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재설정 설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유심 재고 물량이 늘어나는 12일부터 유심 교체 예약 고객에게 예약 일정 안내를 확대합니다. 류정환 SK텔레콤 인프라 전략기술센터 담당(부사장)은 "초반에는 유심 부족, 유심 교체 후 금융기관 재인증 문제 등 불편함이 있었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이번 설루션을 도입한 것"이라며 "오늘 새벽에 해외에 나가 계신 고객 30만명에게 적용했고, 기존 고객에게도 일괄적으로 가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12일 자정 기준 총 143만명이 유심을 교체했고 교체 신청 뒤 대기하는 잔여 예약 고객은 722만명이라고 이날 밝혔습니다. 다음 달까지 유심 물량 1077만개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임봉호 SKT MNO 사업부장은 "다음 주부터 유심 재고량이 부족해서 교체를 못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유심 재설정 과정에서 대리점과 본사 서버 간 교신 시 보안 우려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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