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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세리온, UN산하기구 코로나19 글로벌 TF에 입찰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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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7, 2020, 10:04:55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기업 힐세리온이 유엔기구 중 4번째로 큰 유엔프로젝트 조달기구인 UNOPS(The United Nations Office for Project Services)에서 발주한 COVID-19 휴대용 초음파 입찰에 참여한다고 27일 밝혔다.

 

UNOPS는 유엔과 산하기구에 연간 20조원 규모의 물품을 170개국의 공급 업체로 부터 조달해 매년 1000건의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UN 조달시장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해외 인증 및 납품 실적, 까다로운 계약 절차 등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아 한국 기업은 244개만이 등록되어 있다.

 

힐세리온은 이미 2017년에 무선 휴대용 초음파의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UN 국제조달참여 자격을 획득하며 세계보건기구(WHO), 유엔난민기구(UNHCR), 국제노동기구(ILO) 등 26개의 국제기구에 입찰 자격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 2015년 힐세리온은 빌게이츠 재단의 그랜드 첼린지 프로그램으로 통합된 KOICA의 CTS 프로그램을 통해 베트남 보건소에 휴대용 초음파를 보급했다. 2017년 UN 국제조달참여 자격을 획득해 UNOPS 입찰에 최종 선정, 남아프리카 가나 지역에 US$100,000 상당의 초음파를 보급한 경험도 있다.

 

힐세리온 휴대용 초음파는 이러한 국제기관 입찰 참여 이전부터 대구, 성남, 중국 지역 등에 보급되어 코로나19 조기 진단에 사용되고 있으며 미국, 유럽 총판들과 함께 각국 병원, 정부기관과 코로나 대응 관련 입찰에 개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류정원 힐세리온 대표는 "이번 UNOPS 입찰 공고는 코로나 19 환자 진료 시 휴대용 초음파의 유용성이 입증돼 국제적으로 휴대용 초음파가 전파되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힐세리온이 이미 UN 입찰 조건을 획득했고 국제 조달에서 낙찰 실적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도 있을 국제 입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경쟁력이 일시에 입증된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힐세리온은 연내 기술특례 코스닥 상장을 예정에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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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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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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