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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로스터N, 습식 DCT 달고 ‘진화’...“편리함과 운전재미 동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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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1, 2020, 10:04:15

8단 습식으로 고출력 대응..DCT 특화기능 탑재해 상품성 강화
지능형 안전기술 등 신규 사양 추가..판매 가격은 3194만 원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고성능차인 ‘벨로스터N’이 8단 DCT(더블클러치 변속기)를 달고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높은 출력에 대응한 습식 DCT를 적용해 주행성능과 편리함을 모두 얻게 됐는데요. 이 밖에 지능형 안전기술 등 새로운 사양도 대거 탑재돼 상품성을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현대차는 국내 첫 고성능 브랜드 모델인 벨로스터N에 8단 습식 DCT 사양을 추가하고 기존 수동변속기 모델의 상품성을 개선한 ‘2020 벨로스터 N’을 출시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DCT 모델은 고성능N이 추구하는 브랜드 철학인 ‘운전의 재미’와 ‘일상의 스포츠카’를 다양한 특화 기능을 통해 새롭게 구현한 것이 특징입니다.

 

DCT는 ‘자동화된 수동변속기’로 이해하면 쉬운데요. 운전자의 클러치 조작 없이 자동으로 변속해주기 때문에 자동변속기의 편리함과 수동변속기의 효율 및 직결감을 모두 확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단화를 통해 연비 개선은 물론 부드러운 주행감각까지 갖추게 됐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입니다.

 

특히 이번 ‘2020 벨로스터 N’에 추가된 8단 습식 DCT는 기존 건식 방식과 달리 오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윤활성능과 냉각성능이 크게 높아졌는데요. 덕분에 높은 토크를 발휘하는 엔진에 대응이 가능해졌습니다.

 

 

DCT를 추가 적용한 벨로스터N은 최고출력 275마력, 최대토크 36.0kg·m에 달하는 가솔린 2.0 터보 엔진의 폭발적인 성능을 최대한 이끌어냈습니다.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은 수동변속기 사양 대비 0.5초 단축된 5.6초에 불과합니다.

 

또한 DCT 적용 모델에는 특화 기능을 더해 ‘운전의 재미’라는 고성능 N의 철학을 더욱 강화했는데요. 변속 시 가속감을 강화한 ‘N 파워 쉬프트’, 트랙주행이나 와인딩 같은 역동적인 주행상황에서 최적화된 변속 패턴을 자동으로 구현하는 ‘N 트랙 센스 쉬프트, 일정시간 동안 엔진과 변속기의 최대 성능을 끌어올리는 ‘N 그린 쉬프트’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2020 벨로스터N은 무선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최신 8인치 내비게이션을 포함한 신규 인포테인먼트 장치를 기본 적용했는데요. 지능형 안전 기술(현대 스마트 센스)도 선택사양으로 추가해 상품성을 높였습니다.

 

2020 벨로스터N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차로 유지 보조(LF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하이빔 보조(HBA), 후측방 충돌 경고(BCW), 후방 교차 충돌 경고(RCCW) 등 동급 최고 수준의 지능형 안전 기술이 탑재돼 있는데요. ‘일상의 스포츠카’로서 높은 안전성과 편의성을 확보했다는 평가입니다.

 

 

이와 더불어 정통 스포츠카에 적용되는 헤드레스트 일체형 스포츠 버켓 시트인 ‘N 라이트 스포츠 버켓 시트’도 선택사양으로 추가됐습니다. 특히 앉는 부위에 고급 합성소재인 ‘알칸타라’를 적용해 고급감과 밀착력을 높였고, 허리 측면 지지 부위와 허벅지 측면 부위의 높이를 높여 몸을 단단히 지지하도록 했습니다.

 

2020 벨로스터 N의 가격은 2944만 원부터 시작하는데요. N 전용 8단 습식 DCT, 패들 쉬프트, DCT 전용 변속 프로그램이 포함된 N DCT 패키지는 250만 원으로 책정됐습니다.

 

또 고성능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엔진 출력 강화(250→275마력), 고성능 ‘피렐리(Pirelli)’ 타이어&19인치 알로이 휠,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인 ‘N 코너 카빙 디퍼렌셜’ , N 전용 고성능 브레이크, 능동 가변 배기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 퍼포먼스 패키지(200만 원)도 추가해야합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벨로스터 N은 현대차의 고성능 철학을 전달하는 동시에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운전의 재미를 선사하기 위해 탄생한 자동차”라며 “성능과 편의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N DCT 적용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또 다른 운전의 재미를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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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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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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