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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베트남 1위 했다지만...여전히 높은 일본의 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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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7, 2020, 06:04:00

베트남 시장은 연간 30만대 미만..동남아 전체는 90%가 일본차
낮은 수익성·브랜드 이미지 ‘과제’.. “ADAS 갖춘 현지 전략車 필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올해 1분기 베트남 시장에서 첫 1위를 기록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베트남의 연간 자동차 시장 규모는 20~30만대에 불과한 데다 수익성도 낮기 때문인데요. 동남아 시장에서 제대로 자리 잡기 위해선 브랜드 이미지 제고, 품질 및 가격경쟁력 향상 등 전방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16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베트남 합작사인 현대탄콩은 올해 1분기 1만 5362대를 판매해 토요타를 2000여 대 차이로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은 일본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는데요. 현대차가 베트남에서 토요타를 앞선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현대차의 베트남 시장 1위에 큰 의미를 부여하긴 어렵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일본차보다 경쟁력이 여전히 부족하고 베트남의 자동차 시장 자체도 크지 않아 상징적인 뜻 정도로 해석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에 대해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연간 30만대를 밑도는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말레이시아, 태국 등 주요 동남아 시장보다 규모가 매우 작다”며 “동남아 시장은 우리가 개척할 수 있는 마지막 시장이지만, 90% 이상 점유하고 있는 일본의 벽은 여전히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앞서 베트남 탄콩그룹과 합작해 현지공장을 갖춘 현대차는 엑센트와 그랜드i10 등 저가형 소형차종을 앞세워 선전했습니다. 현대차는 동남아 시장에서 베트남 10만대, 인도네시아 23만대 등 33만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추기로 했는데요. 하지만 일본은 이보다 10배 이상 많은 400만대를 내다 팔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 동남아 국가들은 관세가 높아 완성차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일본과 달리 동남아 국가들과 FTA를 맺고 있지 않아 완성차가 아닌 반조립 제품으로 수출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국산 부품을 들여와 값싼 현지 노동력으로 생산하다 보니 물량 확대에 한계가 있는겁니다.

 

이에 대해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차가 베트남 시장 1위에 올랐지만 동남아 시장에서의 지속가능성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며 “일본 브랜드들과 동등한 경쟁구조로 가기 위해선 현지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선제적으로 현지 전략 미래차를 내놓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동남아는 6억 5000만 명이 살고 있지만 자동차 보급은 1000명당 100대도 되지 않는데요. 현대차가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에서 성장하려면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를 선제적으로 내놓아야 한다는 게 이 교수의 생각입니다. 내연기관차의 품질과 퍼포먼스, 브랜드 인지도 등이 일본차보다 훨씬 뒤처지기 때문입니다.

 

이 교수는 “자동차 기술은 개발할 땐 비용이 많이 들지만 생산할 때 원가는 그리 높지 않다”며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등을 가격경쟁력을 갖춘 현지 전략 모델로 출시하면 경쟁력 강화는 물론 수익성 증대도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는 이어 “현재 대부분의 양산차에 기본 적용된 ABS, TPMS 등과 마찬가지로 안전을 위한 ADAS 기술들도 빠르게 대중화될 것”이라며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면서 일본차와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춘다면 좋은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일본보다 뒤처지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는데요.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동남아 시장은 대부분 저가차량만 팔리지만 메르세데스-벤츠나 BMW 등 고급차도 팔리는 곳”이라며 “미래차 기술 개발에 매진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현지 전략 마케팅에도 힘쓴다면 의미있는 실적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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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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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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