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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베트남 1위 했다지만...여전히 높은 일본의 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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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7, 2020, 06:04:00

베트남 시장은 연간 30만대 미만..동남아 전체는 90%가 일본차
낮은 수익성·브랜드 이미지 ‘과제’.. “ADAS 갖춘 현지 전략車 필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올해 1분기 베트남 시장에서 첫 1위를 기록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베트남의 연간 자동차 시장 규모는 20~30만대에 불과한 데다 수익성도 낮기 때문인데요. 동남아 시장에서 제대로 자리 잡기 위해선 브랜드 이미지 제고, 품질 및 가격경쟁력 향상 등 전방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16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베트남 합작사인 현대탄콩은 올해 1분기 1만 5362대를 판매해 토요타를 2000여 대 차이로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은 일본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는데요. 현대차가 베트남에서 토요타를 앞선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현대차의 베트남 시장 1위에 큰 의미를 부여하긴 어렵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일본차보다 경쟁력이 여전히 부족하고 베트남의 자동차 시장 자체도 크지 않아 상징적인 뜻 정도로 해석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에 대해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연간 30만대를 밑도는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말레이시아, 태국 등 주요 동남아 시장보다 규모가 매우 작다”며 “동남아 시장은 우리가 개척할 수 있는 마지막 시장이지만, 90% 이상 점유하고 있는 일본의 벽은 여전히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앞서 베트남 탄콩그룹과 합작해 현지공장을 갖춘 현대차는 엑센트와 그랜드i10 등 저가형 소형차종을 앞세워 선전했습니다. 현대차는 동남아 시장에서 베트남 10만대, 인도네시아 23만대 등 33만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추기로 했는데요. 하지만 일본은 이보다 10배 이상 많은 400만대를 내다 팔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 동남아 국가들은 관세가 높아 완성차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일본과 달리 동남아 국가들과 FTA를 맺고 있지 않아 완성차가 아닌 반조립 제품으로 수출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국산 부품을 들여와 값싼 현지 노동력으로 생산하다 보니 물량 확대에 한계가 있는겁니다.

 

이에 대해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차가 베트남 시장 1위에 올랐지만 동남아 시장에서의 지속가능성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며 “일본 브랜드들과 동등한 경쟁구조로 가기 위해선 현지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선제적으로 현지 전략 미래차를 내놓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동남아는 6억 5000만 명이 살고 있지만 자동차 보급은 1000명당 100대도 되지 않는데요. 현대차가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에서 성장하려면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를 선제적으로 내놓아야 한다는 게 이 교수의 생각입니다. 내연기관차의 품질과 퍼포먼스, 브랜드 인지도 등이 일본차보다 훨씬 뒤처지기 때문입니다.

 

이 교수는 “자동차 기술은 개발할 땐 비용이 많이 들지만 생산할 때 원가는 그리 높지 않다”며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등을 가격경쟁력을 갖춘 현지 전략 모델로 출시하면 경쟁력 강화는 물론 수익성 증대도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는 이어 “현재 대부분의 양산차에 기본 적용된 ABS, TPMS 등과 마찬가지로 안전을 위한 ADAS 기술들도 빠르게 대중화될 것”이라며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면서 일본차와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춘다면 좋은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일본보다 뒤처지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는데요.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동남아 시장은 대부분 저가차량만 팔리지만 메르세데스-벤츠나 BMW 등 고급차도 팔리는 곳”이라며 “미래차 기술 개발에 매진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현지 전략 마케팅에도 힘쓴다면 의미있는 실적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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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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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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