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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베트남 1위 했다지만...여전히 높은 일본의 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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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7, 2020, 06:04:00

베트남 시장은 연간 30만대 미만..동남아 전체는 90%가 일본차
낮은 수익성·브랜드 이미지 ‘과제’.. “ADAS 갖춘 현지 전략車 필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올해 1분기 베트남 시장에서 첫 1위를 기록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베트남의 연간 자동차 시장 규모는 20~30만대에 불과한 데다 수익성도 낮기 때문인데요. 동남아 시장에서 제대로 자리 잡기 위해선 브랜드 이미지 제고, 품질 및 가격경쟁력 향상 등 전방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16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베트남 합작사인 현대탄콩은 올해 1분기 1만 5362대를 판매해 토요타를 2000여 대 차이로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은 일본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는데요. 현대차가 베트남에서 토요타를 앞선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현대차의 베트남 시장 1위에 큰 의미를 부여하긴 어렵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일본차보다 경쟁력이 여전히 부족하고 베트남의 자동차 시장 자체도 크지 않아 상징적인 뜻 정도로 해석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에 대해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연간 30만대를 밑도는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말레이시아, 태국 등 주요 동남아 시장보다 규모가 매우 작다”며 “동남아 시장은 우리가 개척할 수 있는 마지막 시장이지만, 90% 이상 점유하고 있는 일본의 벽은 여전히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앞서 베트남 탄콩그룹과 합작해 현지공장을 갖춘 현대차는 엑센트와 그랜드i10 등 저가형 소형차종을 앞세워 선전했습니다. 현대차는 동남아 시장에서 베트남 10만대, 인도네시아 23만대 등 33만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추기로 했는데요. 하지만 일본은 이보다 10배 이상 많은 400만대를 내다 팔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 동남아 국가들은 관세가 높아 완성차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일본과 달리 동남아 국가들과 FTA를 맺고 있지 않아 완성차가 아닌 반조립 제품으로 수출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국산 부품을 들여와 값싼 현지 노동력으로 생산하다 보니 물량 확대에 한계가 있는겁니다.

 

이에 대해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차가 베트남 시장 1위에 올랐지만 동남아 시장에서의 지속가능성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며 “일본 브랜드들과 동등한 경쟁구조로 가기 위해선 현지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선제적으로 현지 전략 미래차를 내놓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동남아는 6억 5000만 명이 살고 있지만 자동차 보급은 1000명당 100대도 되지 않는데요. 현대차가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에서 성장하려면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를 선제적으로 내놓아야 한다는 게 이 교수의 생각입니다. 내연기관차의 품질과 퍼포먼스, 브랜드 인지도 등이 일본차보다 훨씬 뒤처지기 때문입니다.

 

이 교수는 “자동차 기술은 개발할 땐 비용이 많이 들지만 생산할 때 원가는 그리 높지 않다”며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등을 가격경쟁력을 갖춘 현지 전략 모델로 출시하면 경쟁력 강화는 물론 수익성 증대도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는 이어 “현재 대부분의 양산차에 기본 적용된 ABS, TPMS 등과 마찬가지로 안전을 위한 ADAS 기술들도 빠르게 대중화될 것”이라며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면서 일본차와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춘다면 좋은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일본보다 뒤처지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는데요.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동남아 시장은 대부분 저가차량만 팔리지만 메르세데스-벤츠나 BMW 등 고급차도 팔리는 곳”이라며 “미래차 기술 개발에 매진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현지 전략 마케팅에도 힘쓴다면 의미있는 실적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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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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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바이오, 미국 제약사와 1.8조 계약…연 수주액 5조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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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9 09:21:4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존 림)는 9일 공시를 통해 미국 소재 제약사와 12억9464만달러(약 1조8001억원) 규모의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은 창립 이래 두 번째 규모로 지난 1월 유럽 제약사와 맺은 약 2조원 규모 계약에 이은 초대형 수주 계약입니다. 계약 기간은 2029년 12월 31일까지이며 고객사 및 제품명은 비밀유지 조항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로써 올해 누적 수주 금액 5조2435억원을 기록하며 8개월 만에 전년도 수주 금액(5조4035억원)에 육박하는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창립 이래 누적 수주 총액도 200억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이 회사는 글로벌 경기 둔화, 관세 영향 등 바이오 업계 전반의 경영 불확실성이 날로 커지는 상황에서 올해만 미국,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전역에서 다수의 신규 계약을 확보하는 등 고객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증가하는 바이오의약품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생산능력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5공장은 1~4공장의 최적 사례를 집약한 18만L 규모 생산공장으로 지난 4월 본격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이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총 78만4000L의 세계 최대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품질 경쟁력 측면에서도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글로벌 규제기관으로부터 올해 9월 기준 총 382건의 제조 승인을 획득했습니다. 승인 건수는 생산능력 확대에 따라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규제기관 실사 통과율도 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 중입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1월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 3월 디캣 위크, 6월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 등에서 다양한 고객사들을 만났으며 7월 '인터펙스 위크 도쿄 2025'에도 참가해습니다. 이어 오는 10월 개최되는 바이오재팬 2025 및 CPHI 월드와이드 등에서도 글로벌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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