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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XM3 수출물량 확보 ‘청신호’...르노삼성 2019년 임협 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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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4, 2020, 19:04:23

2019년 임금협상 잠정합의안 70.2% 찬성..기본급 동결·일시금 888만원 지급
노조, 코로나19 확산 등 악재에 한발 물러나..XM3 수출물량 연말 투입 기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한국지엠에 이어 르노삼성자동차도 2019년 임금교섭을 마무리지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기본급을 동결하는 대신 일시금 총 888만원을 받기로 합의했는데요. 노사는 오랜 갈등을 뒤로하고 코로나19 극복과 XM3 수출물량 확보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은 14일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2019년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이 70.2% 찬성으로 최종 가결됐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전체 조합원 2013명(금속지회 40명 제외) 가운데 1922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이 가운데 1350명(70.2%)이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다만 노조가 집계한 찬성률은 69.1%로 사측의 공식 집계치보다 1.2%p 떨어지는데요. 전국금속노동조합 조합원 40명은 대표노조 소속이 아니라 공식 집계에서 제외됐다는 게 사측의 설명입니다. 투표에 참여한 37명의 금속지회 조합원 가운데 단 4명만 찬성표를 던지면서 노조 전체의 찬성률을 다소 떨어뜨렸습니다.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해 9월 2일 2019년 임금협상 상견례를 가진 뒤 7개월 만인 지난 10일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교섭은 두 차례 결렬됐고, 노사는 27번이나 협상 테이블에 앉았습니다.

 

 

2019년 임금협상의 핵심 쟁점은 ‘기본급 인상’이었는데요. 노조는 결국 사측의 요구대로 임금동결에 합의하면서 ‘반쪽 성과’에 만족하게 됐습니다. 주요 합의 내용은 기본급 동결에 따른 보상 200만 원, 하반기 변동 생산성 노사 합의분 50% + 30만원, XM3 성공 출시 200만 원, 임금협상 타결 100만 원 등 일시 보상금 888만원 지급입니다.

 

노조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대내외 악재를 고려해 2019년 임금교섭에 합의했다”며 “2019년에 못 가져온 요구안들은 2020년 임단협에서 되찾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찬반투표 결과에 대해 사측은 매우 반기는 분위기인데요. 이번 임금협상 타결로 노사 간 갈등을 봉합한 만큼, XM3의 유럽 수출물량 확보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수 있게 됐다는 게 사측의 설명입니다.

 

르노삼성이 위탁 생산해오던 닛산 로그는 부산공장의 핵심 먹거리였지만 지난달 계약이 끝났습니다. 수출물량의 절반 이상을 담당해오던 로그를 잃게 되면서 부산공장은 수출 절벽에 직면한 상황인데요. 부산공장이 향후 XM3 유럽 수출물량을 확보하게 될 경우 빠르면 올 연말부터 생산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사장은 “어려운 시기를 잘 이겨내고 있는 임직원들과 노사합의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은 고용노동부, 부산광역시에 감사드린다”며 “전 임직원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에 노사가 생존을 위해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 준 것이 이번 임금협상 타결의 가장 큰 의미”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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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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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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