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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의 디지로그DigiLog] 응답하라! 기묘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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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April 11, 2020, 06:04:00

20세기 소년소녀를 팝니다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ㅣtvN의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는 잘 만들어진 프랜차이즈의 훌륭한 예가 되었습니다. 80~90년대를 경험한 이들에게는 향수를, 그 시대를 아직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세대에게는 신선함을 가져다 주었죠.

 

H.O.T.와 젝스키스로 대변되던 아이돌 문화와 서태지 신드롬, 대학농구가 전성기를 달리던 농구대잔치와 일본 만화가 아다치 미츠루Mitsuru Adachi 安達 充의 감성이 묻어나는 스토리, 가족과 친구의 사랑과 우정 같은 주제가 세심한 과거의 복원으로 인해 생명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넷플릭스Netflix 인기 오리지널 시리즈 ‘기묘한 이야기도Stranger Things’도 80년대를 조명합니다.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ET와 리처드 도너의 영화 구니스The Goonies, 그리고 롭 라이너의 영화 스탠 바이 미Stand by Me가 공포와 미스터리 버전으로 뒤섞인 이 시리즈는 세계적인 흥행에 성공하며 가장 대표적인 드라마로 자리매김 하죠.

 

할리우드는 80~90년대 인기 TV시리즈와 영화를 끊임없이 리부트Reboot, 리메이크Remake하며 — 미녀삼총사Charlie's Angels, 맨 프롬 엉클The Man from U.N.C.L.E., 터미네이터Terminator, 스타워즈Star Wars 등등 — 향수의 행렬에 동참합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라는 표현을 썼지만 사실은 매우 시의적절한 기획와 타당한 시장성의 확보로 이뤄진 결과...라는 표현이 맞을 듯합니다. 왜 80년대이며 왜 과거의 재현에 집중하는 걸까요? 자본주의 시장에서 ‘왜’라는 질문의 답은 대개의 경우 ‘돈’이 되니까… 입니다. 그리고 또하나 생각해 볼 문제는 과연 ‘누가 그 돈을 쓰는 주체인가?’ 라는 점입니다. 

 

80~90년대를 재현 및 복원할때 그것을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즐기는 소비층이 존재할 것인지? 또 그 주체가 과연 돈이 있을 것인지? 그리고 소비할 능력과 시간 그리고 취향에 부합하는지? 그 소비의 규모가 어느 정도이며 몇년이나 지속가능할 것인가는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20세기의 소년소녀, 즉 80년대와 90년대를 소년과 소녀로 경험했던 지금의 베이비부머 세대와 X세대는 그들이 과거에 즐기던 음악, 영화, 당시의 풍경과 경험에서 느꼈던 것들을 다시 경험하는 것에 긍정적입니다. 그것이 과거의 향수 때문인지, 기억의 오작동에 의한 과거의 미화 때문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적어도 그런 것에 돈을 쓸 준비는 되어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은 과거의 재현과 복원 그리고 재생을 매우 쉽게 가능하게 했고, 영상매체를 통한 80~90년대는 완벽한 재현력을 넘어 생명력을 가지게 돼버렸습니다. 지금은 디즈니Disney가 인수한 마블 스튜디오Marvel Studios는 만화를 원작으로한 어벤져스The Avengers를 영화화하면서 과거의 코믹스Comic 또는 그래픽노블Graphic Novel을 토대로 성장했던 20세기 소년소녀를 극장으로 불러들입니다. 

 

 

거기에 20세기를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세대는 그들이 환호하는 배우들이 낯설지만 익숙한 풍경속에서 풀어내는 이야기에 매료되었습니다. 마블의 10년을 결산하는 영화 엔드게임End Game에서 어벤져스의 시작을 처음 접했던 어린이는 소년과 소녀로, 소년과 소녀는 청년과 숙녀가 되었습니다. 

 

디즈니 플러스Disney Plus의 출발은 이 지점인 듯 합니다.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콘텐츠 — 미키마우스와 도날드 덕으로 대변되는 세대와 스타워즈와 마블코믹스로 성장한 세대, 그리고 마블 스튜디오와 리부트되는 여타의 시리즈물로 새롭게 동참하게 된 앞으로의 세대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 를 확보한 디즈니는 이미 공룡이 된 넷플릭스보다 더 큰 공룡이 되어 우리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글쓰는데 도움이 된, 읽고 재미있었던 글과 기사들

Disney Plus vs Netflix: who will win?

from. techradar https://www.techradar.com/news/disney-plus-vs-netflix-who-will-win

 

 

The Unsurprising Success of ‘Stranger Things’

from. Townhall https://townhall.com/columnists/laurahollis/2019/07/25/the-unsurprising-success-of-stranger-things-n2550592

 

It’s The Content, Stupid! (Welcome To Hollywood’s New Golden Age)

from. forbes https://www.forbes.com/sites/petercsathy/2020/02/16/its-the-content-stupid-hollywoods-new-golden-age/#38db8a627bc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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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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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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