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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의 디지로그DigiLog] 응답하라! 기묘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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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April 11, 2020, 06:04:00

20세기 소년소녀를 팝니다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ㅣtvN의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는 잘 만들어진 프랜차이즈의 훌륭한 예가 되었습니다. 80~90년대를 경험한 이들에게는 향수를, 그 시대를 아직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세대에게는 신선함을 가져다 주었죠.

 

H.O.T.와 젝스키스로 대변되던 아이돌 문화와 서태지 신드롬, 대학농구가 전성기를 달리던 농구대잔치와 일본 만화가 아다치 미츠루Mitsuru Adachi 安達 充의 감성이 묻어나는 스토리, 가족과 친구의 사랑과 우정 같은 주제가 세심한 과거의 복원으로 인해 생명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넷플릭스Netflix 인기 오리지널 시리즈 ‘기묘한 이야기도Stranger Things’도 80년대를 조명합니다.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ET와 리처드 도너의 영화 구니스The Goonies, 그리고 롭 라이너의 영화 스탠 바이 미Stand by Me가 공포와 미스터리 버전으로 뒤섞인 이 시리즈는 세계적인 흥행에 성공하며 가장 대표적인 드라마로 자리매김 하죠.

 

할리우드는 80~90년대 인기 TV시리즈와 영화를 끊임없이 리부트Reboot, 리메이크Remake하며 — 미녀삼총사Charlie's Angels, 맨 프롬 엉클The Man from U.N.C.L.E., 터미네이터Terminator, 스타워즈Star Wars 등등 — 향수의 행렬에 동참합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라는 표현을 썼지만 사실은 매우 시의적절한 기획와 타당한 시장성의 확보로 이뤄진 결과...라는 표현이 맞을 듯합니다. 왜 80년대이며 왜 과거의 재현에 집중하는 걸까요? 자본주의 시장에서 ‘왜’라는 질문의 답은 대개의 경우 ‘돈’이 되니까… 입니다. 그리고 또하나 생각해 볼 문제는 과연 ‘누가 그 돈을 쓰는 주체인가?’ 라는 점입니다. 

 

80~90년대를 재현 및 복원할때 그것을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즐기는 소비층이 존재할 것인지? 또 그 주체가 과연 돈이 있을 것인지? 그리고 소비할 능력과 시간 그리고 취향에 부합하는지? 그 소비의 규모가 어느 정도이며 몇년이나 지속가능할 것인가는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20세기의 소년소녀, 즉 80년대와 90년대를 소년과 소녀로 경험했던 지금의 베이비부머 세대와 X세대는 그들이 과거에 즐기던 음악, 영화, 당시의 풍경과 경험에서 느꼈던 것들을 다시 경험하는 것에 긍정적입니다. 그것이 과거의 향수 때문인지, 기억의 오작동에 의한 과거의 미화 때문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적어도 그런 것에 돈을 쓸 준비는 되어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은 과거의 재현과 복원 그리고 재생을 매우 쉽게 가능하게 했고, 영상매체를 통한 80~90년대는 완벽한 재현력을 넘어 생명력을 가지게 돼버렸습니다. 지금은 디즈니Disney가 인수한 마블 스튜디오Marvel Studios는 만화를 원작으로한 어벤져스The Avengers를 영화화하면서 과거의 코믹스Comic 또는 그래픽노블Graphic Novel을 토대로 성장했던 20세기 소년소녀를 극장으로 불러들입니다. 

 

 

거기에 20세기를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세대는 그들이 환호하는 배우들이 낯설지만 익숙한 풍경속에서 풀어내는 이야기에 매료되었습니다. 마블의 10년을 결산하는 영화 엔드게임End Game에서 어벤져스의 시작을 처음 접했던 어린이는 소년과 소녀로, 소년과 소녀는 청년과 숙녀가 되었습니다. 

 

디즈니 플러스Disney Plus의 출발은 이 지점인 듯 합니다.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콘텐츠 — 미키마우스와 도날드 덕으로 대변되는 세대와 스타워즈와 마블코믹스로 성장한 세대, 그리고 마블 스튜디오와 리부트되는 여타의 시리즈물로 새롭게 동참하게 된 앞으로의 세대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 를 확보한 디즈니는 이미 공룡이 된 넷플릭스보다 더 큰 공룡이 되어 우리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글쓰는데 도움이 된, 읽고 재미있었던 글과 기사들

Disney Plus vs Netflix: who will win?

from. techradar https://www.techradar.com/news/disney-plus-vs-netflix-who-will-win

 

 

The Unsurprising Success of ‘Stranger Things’

from. Townhall https://townhall.com/columnists/laurahollis/2019/07/25/the-unsurprising-success-of-stranger-things-n2550592

 

It’s The Content, Stupid! (Welcome To Hollywood’s New Golden Age)

from. forbes https://www.forbes.com/sites/petercsathy/2020/02/16/its-the-content-stupid-hollywoods-new-golden-age/#38db8a627bc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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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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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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