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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변수 만난 LG 스마트폰...돌파구는 ‘가성비’·’매스프리미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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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9, 2020, 14:04:44

올해 1분기까지 20분기 연속 적자 유력..내년 턴어라운드 목표에 부정적 여파
중저가 ODM 물량 확대로 비용 효율화..매스 프리미엄으로 점유율 확대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내년 스마트폰 사업 흑자전환을 벼르고 있는 LG전자가 변수를 만났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주요 시장인 북미와 유럽까지 번지면서 수요 절벽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사업본부는 지난해까지 19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에도 적자가 유력한 상황이지만 마케팅비 축소와 제조자개발생산(ODM) 확대 등 비용절감으로 코로나19에 따른 큰 폭의 손실은 피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문제는 올해 2분기입니다. 스마트폰은 경기 민감도가 높은 만큼 수요 감소로 인한 직격탄이 예고된 상황입니다. LG전자는 가성비를 내세운 보급형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과 기존 ‘G 시리즈’를 대체할 ‘매스 프리미엄(Mass Premium)’ 제품을 돌파구로 삼겠다는 전략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일 공시를 통해 2020년 1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14조 7287억 원, 영업이익은 1조 90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21.1% 늘었습니다.

 

증권업계는 “가전과 TV 판매 호조가 1분기 실적 선방을 이끌었다”고 평가했지만, 스마트폰 사업을 두고는 의견이 엇갈렸습니다. DB금융투자는 8일 보고서에서 “신모델 출시 지연과 스마트폰 판매량이 기대에 못 미치면서 전년 대비 적자가 확대된 2000억 중반의 영업적자가 추정된다”고 분석했습니다.

 

반면 SK증권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MC사업본부는 마케팅비 축소와 ODM 물량 비중 확대로 1분기 적자 폭이 많이 축소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습니다. 교보증권 또한 보고서에서 “지난해 단행한 비용구조 슬림화로 매출 감소에 따른 제한적인 손익감소 효과가 반영됐다”고 비교적 긍정적인 평가를 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기존 국내 평택에 있던 스마트폰 생산 공장을 베트남 하이퐁으로 옮겼습니다. 베트남 공장에서는 최고급(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G전자 측은 “스마트폰 사업 수익성 개선을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중국 업체가 생산을 전담하고 LG전자 상표만 붙여 판매하는 ODM도 늘렸습니다. 개발과 생산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LG스마트폰 생산량 예상치는 약 3400만 대로 이 중 2000만 대를 위탁 생산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지난 2월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14% 감소했습니다. 중국에서 감소세는 38%로 두드려졌습니다. 키움증권은 지난달 30일 보고서를 통해 “주요국의 봉쇄 및 이동제한 조치로 오프라인 판매가 급감할 것”이라며 “3월 글로벌 판매 데이터는 훨씬 심각할 전망”이라고 관측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지역별 5G 개화 시점에 맞춰 보급형 제품과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방침입니다. ODM을 전체 생산량의 절반 이상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초기 5G 시장에서 점유율을 늘리는 동시에 수익성도 개선하겠다는 방안으로 풀이됩니다.

 

최근 이동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열린 신제품 설명회에서는 매스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공개했습니다. 가격은 90만 원 안팎으로 관측되며 다음 달 중순에 출시할 것으로 예정입니다. 경쟁사 최상위 스마트폰과 견줘 저렴한 가격에 신기능을 탑재해 점유율 확대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의지가 엿보입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내년 턴어라운드를 위해서는 5G 스마트폰 시장이 열리는 올해가 중요한 시기다”라며 “기존 비용 효율화 전략과 함께 시장 점유율을 키울 수 있는 양적 성장 전략이 얼마나 먹혀들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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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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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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