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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IoT 기술로 스마트한 재고관리, ‘올트(AL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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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3, 2020, 14:04:00

스마트 저울로 재고량 실시간 파악 후 자동 발주..관리비 절감 기대
재고 파악 및 공급, 사후관리까지 한번에..“제조업 혁신 이끌겠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 공장’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 공장은 제품의 기획부터 생산,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ICT(정보통신)기술로 통합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첨단 사업장인데요. 최근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탄소 배출량 조절과 맞물리면서 스마트 공장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는 추세입니다.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만 자동화된다고 해서 ‘스마트 공장’이 되진 않습니다. 스마트 공장의 핵심은 ‘연결성’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공장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연동해 각 설비를 최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지만 아직 걸음마 단계인 국내 스마트 공장들은 다양한 한계에 부딪히고 있는 상황인데요. 특히 제조업에서 꼭 필요한 부품인 ‘볼트’는 재고관리가 어려워 관리비와 인건비가 크게 들어간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볼트는 특성상 대량구매가 일반적이다 보니 재고를 과도하게 보유하거나 낭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스타트업인 ‘올트’는 이처럼 반쪽짜리였던 스마트 공장을 완전하게 만들어주는 기업인데요. 실시간 재고 파악 및 최적화를 통해 재고관리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부품 자체의 비용보다 관리 비용이 더 높았던 기존 아날로그식 재고관리를 극복한 셈이죠.

 

 

올트는 IoT(사물인터넷) 저울을 활용해 볼트·너트의 재고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재고량이 일정 수준 밑으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발주해 부족한 부품을 채우는데요. 사람이 따로 관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재고관리까지 담당해 온 생산직 인력은 ‘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올트의 솔루션은 누가 언제 얼마나 재고를 가져갔는지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재고가 낭비되는 것을 막고, 꼭 필요한 만큼만 다시 채울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이 같은 자동공급관리 시스템을 활용하면 정확한 재고관리와 비용 절감은 물론, 납기일까지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솔루션을 제공하는 올트 역시 고정 거래선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데요. 고객사의 주문을 예측하는 방식이라 높은 서비스 품질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김태준 올트 대표는 “볼트 유통업계에서 오랫동안 근무해오면서 수십만 개나 되는 볼트들을 한 번에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없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볼트의 무게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IoT 저울이 기존 제조업 공장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고 설명했습니다.

 

건설, 기계, 조선, 플랜트 등 모든 산업의 필수자재인 볼트는 작게는 2mm부터 크게는 3미터가 넘을 만큼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대형 제조업체의 경우 볼트에만 연간 50억 원 이상 지출하고 있는 만큼, 볼트 재고관리 솔루션에 대한 높은 사업성을 확신했다는 게 김 대표의 설명입니다.

 

 

올트에 따르면 볼트·너트·리벳 등을 통칭하는 ‘패스너’ 시장은 국내서 13조 원 규모에 달합니다. 여기에 9조 원 규모의 스마트 공장 솔루션 시장을 더하면 22조 원이 되는데, 이중 1%인 2200억 원 수준을 장악하겠다는 게 올트의 목표입니다.

 

국내에서 올트와 경쟁하는 업체는 두 곳 정도가 있습니다. 올트는 솔루션만 공급하는 경쟁사들과는 달리 재고 파악부터 공급, 데이터 분석과 사후관리까지 한 번에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계절·시장전망·원자재·환율 등을 고려해 재고 주문 시기를 추천(인공지능 기반)해주는 것도 경쟁사와의 차별점입니다.

 

특히 높은 가격 경쟁력이 무기인 올트는 플랫폼 도입 문턱을 지속적으로 낮춰 스마트 공장 보급에 앞장설 방침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IoT 스마트 저울과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IT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에게 힘을 보태겠다는 각오입니다.

 

올트는 스타트업 특성상 아직 매출 규모가 크진 않은데요. 올해 예상 매출액은 약 23억 원 정도지만, 내년엔 138억 원, 2022년엔 276억 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솔루션 도입 업체 수도 2년 안에 20개 이상 늘린다는 복안입니다.

 

끝으로 김 대표는 “창고 관리에서 더 나아가 제조업 관리를 위한 기술 개발 및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며 “안산을 시작으로 전국 4곳에 물류센터를 추가로 구축하는 등 B2B 맞춤 공급 서비스도 꾸준히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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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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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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