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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산에도 수입차는 ‘쾌속질주’...BMW·폭스바겐 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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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3, 2020, 11:04:22

3월 수입차 판매 전년比 12.3% 증가..‘티구안’ 시장 1위
신차효과·프로모션·개소세 인하 맞물려 일시적 수요 확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위축되는 가운데, 국내 자동차 시장은 거꾸로 확대됐습니다. 국산차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데 이어 수입차 판매도 지난해 대비 10% 이상 늘었는데요. 신차효과와 프로모션 확대, 개별소비세 인하 등 잇따른 호재가 소비 심리를 자극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3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가 발표한 ‘3월 수입차 신규등록대수’에 따르면, 지난달 판매된 수입차는 총 2만 304대였습니다. 1만 8078대를 기록했던 전년 동월 대비 12.3% 증가한 수치입니다. 전달(1만 6725대)과 비교하면 21.4%나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브랜드별로 보면 역시나 메르세데스-벤츠(5093대)가 시장 1위를 지켰습니다. 하지만 4811대를 판매한 BMW도 추격 속도를 빠르게 높였는데요. 특히 BMW는 2999대에 그쳤던 전년 동월 대비 60.4%나 판매를 늘렸습니다. 덕분에 16.59%였던 시장 점유율도 23.69%까지 뛰어 올랐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가 양강구도를 유지하는 가운데 3위부터는 박빙의 경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콜로라도와 트래버스 등을 수입·판매하는 한국지엠은 1363대를 판매해 3위에 올랐는데요. 볼보(1162대), 아우디(1151대), 폭스바겐(1072대), 미니(972대), 포르쉐(831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차종별로 보면 지난달 베스트셀링카는 폭스바겐의 티구안이 차지했는데요. 1022대나 팔린 티구안은 지난해 11월(1640대)에 이어 2번째로 월간 1000대를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10월부터 고객인도를 시작한 티구안이 전통의 강자였던 메르세데스-벤츠의 E클래스를 밀어낸 겁니다.

 

 

티구안에 이어 BMW 520(647대)이 2위에 올랐고, 올해 누적 판매량 1위인 메르세데스-벤츠의 E300 4매틱(613대)는 3위로 물러났습니다. 이어 쉐보레 볼트EV(506대), 메르세데스 벤츠 A220(466대), 메르세데스 벤츠 GLC 300 4매틱(455대), 아우디 A4(445대), 포드 익스플로러(445대), 쉐보레 트래버스(439대), BMW(530대) 등이 순위권에 안착했습니다.

 

전반적으로 BMW와 폭스바겐, 아우디가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인 반면, 메르세데스-벤츠와 일본 브랜드들은 상대적으로 주춤했습니다. 특히 일본차의 대표주자인 렉서스는 지난달 총 411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70.0%나 쪼그라들었는데요. 한 때 5시리즈·E클래스와 경쟁하던 ES300h도 존재감이 희미해졌습니다.

 

한편,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큰 폭으로 위축되는 가운데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했는데요. 주요 브랜드의 적극적인 할인 공세와 개소세 인하, 잇따른 신차출시 등이 일시적인 판매 확대로 이어졌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시각입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 세계 자동차산업이 영업 차질을 빚고 있는데, 반대로 내수시장에선 수요가 집중된 현상을 보였다”며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는 데다 신차효과도 일시적이기 때문에 이 같은 흐름이 오래가진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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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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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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