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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신뢰 얻겠다는 혼다코리아...정작 홍보는 ‘양두구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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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4, 2020, 07:03:00

연식변경 ‘신차’라더니 상품성 개선 無.. “소비자 착각 불러일으켜” 지적
올해 판매량 전년比 반토막.. “진정성 있는 태도로 고객 신뢰 회복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에 진출한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이 심각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본격화된 일본 불매운동에다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각 브랜드들은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판매회복에 열을 올리는 모습입니다.

 

이 와중에 한 일본업체는 다소 삐뚤어진 마케팅을 선보이면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습니다. 2020년형 어코드와 오딧세이를 ‘출시’했다고 홍보한 혼다코리아의 이야기인데요. 양 머리를 걸어놓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의 양두구육(羊頭狗肉)은 이런 상황에 잘 맞는 사자성어입니다.

 

혼다코리아는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2020년형 어코드 터보 스포츠, 어코드 터보, 오딧세이를 출시하고 이를 기념하는 고객 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2020년형 ‘신차’ 구매고객에게 고급 가죽 키케이스 등이 포함된 웰컴 패키지를 증정하고 재구매 고객에 5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는 내용입니다.

 

문제는 출시됐다는 신차가 기존 모델과 100% 똑같다는 점입니다. 혼다코리아는 2020년형 모델을 설명하며 ‘출시’, ‘신차’ 등의 단어를 사용했지만 기존과 달라진 건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연식변경 모델이 출시됐다”고 하면 편의사양 하나라도 추가되는 게 일반적인데, 사실상 소비자 기만인 셈이죠.

 

자동차 업계에서 ‘연식변경’이라고 하면 보통 ‘상품성 개선’을 일컫습니다. 2~3년 주기로 이뤄지는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만큼은 아니지만, 편의사양이나 안전사양이 추가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차종에 따라 내·외관이 달라지는 경우도 흔한 편입니다.

 

예를 들어 기아차가 23일 출시한 2021년형 쏘울은 차선이탈방지 보조와 원격시동 등 각종 안전·편의사양을 기본화했습니다. 쌍용차가 지난해 9월 내놓은 2020년형 렉스턴스포츠의 경우 배기가스 처리 시스템을 요소수(SCR) 방식으로 바꾸고 내·외관에 상당한 변화를 줬습니다.

 

 

하지만 혼다코리아가 판매하는 어코드와 오딧세이는 2020년형으로 변경되면서 아무런 변화가 없었습니다. 연식변경 모델인데 왜 상품성이 개선되지 않았냐고 지적할 수는 없겠죠. 다만 지난해과 동일한 모델을 마치 신차인 것처럼 홍보한 것이 영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참고로 현행 10세대 어코드는 2018년 5월에 출시된 모델입니다.

 

이에 대한 혼다코리아 측의 해명은 다소 궁색합니다. 자료에 ‘연식변경’이라는 말을 쓰지 않았고, 출시라는 표현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건데요. 상품성이 개선되진 않았지만 2020년형에 대한 프로모션과 개소세 인하에 따른 가격 인하를 집중해서 봐달라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혼다코리아의 홍보 방식에 전문가들도 쓴소리를 던졌습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지난해와 똑같은 내용의 리포트를 날짜만 바꿔서 ‘새롭게’ 제출하는 꼴”이라고 일갈했는데요.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도 “2020년형이 출시됐다고 알리면 소비자는 ‘달라졌다’는 착각을 하게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혼다코리아의 올해(1~2월) 판매량은 총 691대에 불과합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기록한 1481대에 절반에도 못 미치는 성적인데요. 처참한 판매실적 탓에 수입차 시장 점유율도 지난해 4.35%에서 2.01%로 주저앉았습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태도라면 혼다코리아의 판매회복은 요원할 뿐입니다. 가뜩이나 일본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좋지 못한 상태에서 소비자들의 불신만 더욱 키우고 있는 꼴인데요. ‘2020년형 출시’, ‘신차’라는 말보다 고객 감사 행사를 정공법으로 홍보했다면 어땠을까요.

 

지난해 6월부터 혼다코리아를 이끌고 있는 이지홍 사장은 취임 일성으로 ‘고객 신뢰’를 내건 바 있습니다. 당시 이 사장은 ”고객의 사랑을 받으며 지속 성장해 나가는 브랜드가 되겠다“고 했는데요. 이 사장의 ‘초심’처럼 혼다코리아가 좀 더 진정성 있는 자세로 고객들에게 다가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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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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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권혁웅·이경근 투톱체제 출범…“라이프솔루션파트너로 성장”

한화생명 권혁웅·이경근 투톱체제 출범…“라이프솔루션파트너로 성장”

2025.08.05 20:30:0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이 권혁웅 부회장과 이경근 사장을 '투톱'으로 하는 각자대표체제를 본격 가동합니다. 한화생명은 5일 임시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잇따라 열고 권혁웅 전 한화오션 부회장과 이경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사장을 신임 각자대표이사로 선임했습니다. 권혁웅·이경근 한화생명 신임 대표이사는 이날 공동명의로 임직원에 보낸 'CEO 레터'를 통해 "보험을 넘어 고객생애 전반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프솔루션 파트너'로 성장하자"고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고객의 삶에서 스쳐가는 '점'이 아니라 인생의 중요한 순간을 이어주는 '선'이자 삶의 여정이라는 넓은 '면'을 채우는 '라이프솔루션 파트너'가 한화생명이 나아갈 길이라는 것입니다. 핵심동력으로는 'AI 경쟁력 제고'를 꼽았습니다. 격변하는 금융환경에서 근본적인 패러다임 전환과 혁신으로 미래시장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권혁웅·이경근 대표이사는 "AI 기술로 초개인화 시대가 가속화되면 보험업은 획일적 보장이 아니라 고객 개개인 삶을 분석한 고도의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해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글로벌 톱티어(Top tier)와 파트너십 확대, AI 기술 및 디지털 역량 고도화 등 기술 기반 혁신으로 기존 보험업 경계를 뛰어넘는 차별화된 상품과 경험을 제공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의 '글로벌 종합금융그룹' 도약의지도 분명히 했습니다. 권혁웅·이경근 대표는 "종합금융체계를 구축한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지역 사업고도화, 미주지역 증권업 진출에 이어 주요 거점지역 확장을 통해 만들어갈 글로벌 종합금융그룹은 우리가 변함없이 추구해 나갈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한화생명은 대형 생명보험사 최초의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시장을 선도해왔고, 해외에서는 국내 보험사 최초로 미국 증권시장과 인도네시아 은행시장에 진출하며 글로벌 종합금융그룹으로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신임대표들은 취임 직후 본사 전부서 임직원 1800여명과 직접 소통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권혁웅·이경근 대표는 이 자리에서 "혁신은 다양한 경험과 역량을 가진 구성원들의 자유로운 소통에서 시작된다"며 "모두 한마음으로 한화생명의 미래를 설계하자"고 주문했습니다. 한화생명은 전임 여승주 대표이사 부회장이 한화그룹으로 이동하면서 5년여만에 각자대표체제로 전환을 택했습니다. 권혁웅 부회장은 1961년생으로 한양대(화학공학 학사) 졸업후 카이스트에서 화학공학 석·박사를 취득했습니다. 1985년 한화에너지에 입사해 2012년 대표이사에 올랐고 이후 ㈜한화 지원부문 총괄, 한화토탈에너지스 및 한화오션 대표이사를 지낸 전문경영인입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측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경근 사장(1965년생)은 중앙대 경영학 학사에 이어 연세대에서 경제학 석사를 취득했습니다. 1991년 한화생명 입사후 기획실장, 보험부문장 등으로 일하며 보험영업에 정통한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022년 11월부터 최근까지 한화생명 판매자회사이자 국내최대 보험판매전문회사 한화생명금융서비스 대표이사로 재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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