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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모델링, 바가지요금이 두렵다면?...‘실시설계'가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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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7, 2020, 17:03:51

[빌사남TV] '꼬마빌딩 리모델링 Before&After 전격 비교' ②편

조명, 방부목 등 세부 견적 나오는 '실시설계'
공사업체들의 실시설계 통해 견적비교 가능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1992년 준공됐던 강남의 한 상가건물이 28년만에 오피스 사옥으로 탈바꿈했습니다. 꼬마 빌딩의 눈부신 변화, 비용은 얼마나 들었을까요?

 

 

빌사남 김윤수 대표(이하 빌사남) : 사무공간이 굉장히 깔끔하게 변했네요?

 

이윤호 이사 : 노출 천장에 레일등을 달아 사무공간을 밝혀줬어요. 필요에 따라 조명 위치나 개수를 추가할 수 있어 굉장히 실용적이죠.

 

수납공간은 벽과 가구의 구분을 없앤 디자인을 적용했어요. 여기 전용면적이 약 18평인데도 재료 색을 한 가지 톤으로 맞추니 공간이 시원해보이고 개방감 있어 보이죠? 책장은 건축주분이 원래 일반 책꽂이를 사용하셨는데 서류의 색이 가지각색이라 지저분해보일 수 있거든요. 그래서 도어를 달아드렸어요.

 

 

빌사남 : 지난 촬영 때 화장실도 봤었죠. 어떻게 변했나요?

 

이윤호 이사 : 화장실은 굉장히 작고 보완할 곳이 많았습니다. 남·녀 화장실을 한 곳에 두기엔 면적이 부족해 층마다 번갈아가면서 설치했어요.

 

빌사남 : 화장실이 계단실에서 약간 올라와있네요?

 

이윤호 이사 : 배관을 아래층에 설치하기 어려워 위층 바닥에 설치를 했더니 높이가 올라갔어요. 에어컨 배관, 천장배관은 깨끗하게 SMC천장재료로 마감해줬고, 전공구도 깔끔한 디자인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세면대는 ‘카운터 형태’를 적용했어요. 열어보시면 순간온수기가 있죠? 건물 설계 상 보일러를 활용할 수 없는 곳이라 이걸 설치해 더운 물이 나오게 한 거죠. 오래된 건물은 단열이 안 돼 겨울철 동파사고 우려가 높은데 보온을 위해 라디에이터를 달았어요.

 

빌사남 : 보통 이게 없어 온열기를 틀어놓으시는데 화재 위험이 높아 문제죠.

 

이윤호 이사 : 그렇죠. 라디에이터는 요즘 제품들이 잘 나와 일반 건축주분들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건물은 냉난방까지 되면 좋겠지만 냉방은 포기하더라도 안전과 편의를 위해 난방은 꼭 신경써주셔야 좋습니다.

 

 

빌사남 : 지금 여기가 5층에서 옥상 올라가는 부분인데 마치 전망대 같은 느낌이 나요.

 

이윤호 이사 : 멋스럽기도 하지만 사실 제대로 된 계단이 들어가기엔 공간이 협소해 회전계단을 설치했어요. 여기가 원래 기존 물탱크 시설 자리였거든요. 바닥을 뚫어 이렇게 만든 거죠.

 

빌사남 : 옛날 건물들은 물탱크실이 있지만 요즘은 다 직수로 끌어다 쓰잖아요.

 

이윤호 이사 : 시관로에서 나오는 수압이 3km 정도 되요. 그 정도면 5층까지는 무리 없이 쓰세요. 그게 넘어갈 때 물탱크를 설치하는데, 꼬마빌딩 같은 경우는 굳이 안하셔도 되는 거죠.

 

빌사남 : 5층에 올라와보니 햇빛이 굉장히 잘 들어와요. 이쪽이 남향이죠?

 

이윤호 이사 : 네. 이쪽이 남향이라 커튼월 디테일을 사용했어요. 밖에서 볼 땐 갑갑해 보일 수 있는데 막상 안에서 보면 개방감이 뛰어납니다.

 

◇ 공사 비용 구체화하는 '실시설계'...합리적 비용 위해 견적 자세히 따져야

 

 

빌사남 : 이곳 공사에 얼마나 시간이 걸렸나요?

 

이윤호 이사 : 총 5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이곳 건물 규모는 총 연면적이 150평, 대지면적은 50평정도인데, 철거량도 많고 건물 전체 외관을 거의 다른 재료로 복원하다 보니 일반적인 리모델링보단 오래 걸렸어요. 원래는 4개월이 목표였는데 민원으로 인해 기간이 한 달 늘기도 했죠.

 

빌사남 : 역시. 흔히 이런 얘기도 해요. 아무것도 없는 곳은 건물 지어도 민원이 들어온다고. 공사비용은 얼마 들었나요?

 

이윤호 이사 : 이 건물은 연면적 150평에 인테리어 포함해서 싹 바꾼 케이스인데요. 리모델링 중에 최상급이다보니 평단가가 350만원정도 들었습니다. 건물 전체를 하나의 사옥으로 쓰시다보니 디테일한 가구 인테리어 디자인까지 견적에 포함됐어요.

 

빌사남 : 보면 리모델링 견적도 천차만별이고 무엇보다 제일 좋게 생각했던 게 실시설계였는데, 한번 설명해주세요.

 

이윤호 이사 : 설계는 크게 ‘계획설계’ ‘기본설계’ ‘실시설계’의 3단계로 구분합니다.

 

계획설계는 콘셉트와 대략적인 규모를 갖고 청사진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여기서 콘셉트의 90% 이상이 잡혀요. 계획설계 이후 기본설계인데, 기계·전기·설비 등이 들어가기 위한 인허가 등의 내용이 포함됩니다.

 

이 두 단계는 공사를 위한 설계가 아니에요. 공사를 위한 설계는 조명, 화장실 도기, 자갈 디테일, 방부목 규격 등을 지정해주는 작업인데요, 그 작업을 실시설계라고 보면 됩니다.

 

빌사남 : 어떤 것을 사야하는지 정해줘서 좋아요. 공사업체 중에는 실시설계 없이 바가지요금을 씌우는 곳도 많거든요. 같은 공사도 가격차이가 날 수 있지만 실시설계로 재료를 정해주면 비율이 크게 차이나지 않아요.

 

이윤호 이사 : 실시설계로 제품을 지정하면 공사디테일의 견적이 나오기 때문이죠. 리모델링 전에 여러 건설사에게 도면을 주시고 견적을 최대한 많이 비교해보세요. 견적을 받고 생각하신 것보다 높거나 낮다 싶으면 설계자와 상담해 설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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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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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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