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스타터 UP] 혁신센터의 허브,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URL복사

Wednesday, March 11, 2020, 14:03:00

전국적인 협력망을 구축한 인큐베이터
대기업과 1:1 매칭으로 연결된 협업 센터

 

인더뉴스 김영욱·권지영 기자ㅣ2015년 설립된 창조경제혁신센터(Center for Creative Economy & Innovation)는 전국에 19개가 개설되어 지금까지 운영중 입니다.

 

특히 각 센터와 대기업과의 1:1 매칭으로 스타트업 기업들에 대한 지원과 협업이 활발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정권이 바뀌면서 존폐의 위기가 있었지만 오히려 그런 상황을 통해 체질개선을 이루어냈고 현재는 가장 익숙한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기관 중 하나로 자리매김 되고 있습니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Seoul Center for Creative Economy & Innovation)는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에 위치한 메인센터(Main Center)와 광화문에 위치한 스타트업 빌리지(Startup-Village)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서울센터는 전국의 센터중에서 스타트업 생태계를 연결하는 ‘창업·혁신 네트워크 허브(Network hub)’로의 역할을 맡고 있고, 특히 민간 창업에 있어서 네트워크의 자발적 협력모델을 구축하는데 그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서울센터는 이외에도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중장년층과 시니어의 창업지원, 전국 혁신센터와의 협력을 통한 창업문화 확산, 서울시 및 CJ 등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도시 생활 스타일의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를 활성화 하기 위해 크라우드펀딩/K-컬쳐/푸드테크/패션사업 등 다양한 분야로 그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에 기반을 둔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행사를 통해 대기업/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의 사업제휴 촉진, 글로벌 진출 모색, 투자유치, 사내스타트업 (IT, Mobility, Internet Platform, AI, Digital Healthcare) 관련 업무와, 유통부분의 이커머스(E-Commerce) 판로 개척도 추진중입니다.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문화의 확산

 

서울센터가 추진하는 사업중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바로 오픈 이노베이션 문화의 확산입니다. 현재 전국 19개의 혁신센터는 대기업과 연결되어 있는데, 모든 센터와 대기업 담당자가 한 자리에 모이는 포럼을 준비 중입니다.

 

과거에 기업의 혁신이 내부로부터 진행되었다면, 지금은 기업의 외부에서 필요한 자원을 활용하는 형태로 발전했고 그러한 개념이 오픈 이노베이션입니다. —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은 미국 버클리 대학의 헬리 체스브로(Henry Chesbrough) 교수가 처음 제시한 개념으로, 기업의 혁신을 위해 필요한 기술과 아이디어 개발에 외부 자원을 활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편집자주 —

 

이 포럼을 통해 각 센터와 대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향후 협업 가능한 사항들을 논의하여 해당 스타트업 기업들을 연결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주 목적이라고 합니다. 

 

외연을 확장중인 민간기업과의 협업

 

2018년을 기점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센터별 1개의 대기업과 매칭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중소⋅중견기업, 대학, 공공기관, 액셀러레이터등 다양한 민간 기관 및 기업들과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엑셀러레이터(Accelerator),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Startup accelerators) 혹은 시드 엑셀러레이터(seed accelerators)는 성장을 위한 시드 투자, 연결, 판매, 멘토쉽, 교육, 그리고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공개 피칭 이벤트나 데모데이까지 아우르는 집단 기반 프로그램 등을 의미합니다.

 

서울센터는 기존의 CJ뿐만 아니라 삼성넥스트, 아마존, 오뚜기, 페이스북, 오비맥주, 존슨앤존슨, 스타벅스 등 다양한 기업은 물론 창업진흥원, K-스타트업 등과 지속적인 협력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