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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소비쿠폰 시즌2 ‘장바구니 구원투수’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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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6, 2025, 10:09:23

1차 소비쿠폰 효과 톡톡..국·탕·찌개 매출 293% ↑
추석 앞서 즉석밥·라면·신선식품 등 프로모션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는 22일부터 시작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에 맞춰 편의점이 프로모션에 돌입합니다. 1차 소비쿠폰 지급 당시 가맹점 매출 증가를 경험한 편의점은 이번에도 생필품부터 신선·냉장·주류 등 가격 민감도가 높은 품목을 대상으로 할인율을 높여 고객들의 매장 방문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가 1차 소비쿠폰 지급 첫 2주간 판매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전달 동요일 대비 국/탕/찌개(냉장·냉동) 매출이 293% 급증했습니다. 김치 75%, 롤티슈 64%, 잡곡 63%, 계란 45% 등 신선식품·생활용품 매출도 증가하며 뚜렷한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GS25는 이달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2차 소비쿠폰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우선 리얼프라이스 PB 생필품 10종이 할인 대상에 포함됩니다. 계란, 두부, 우유 및 화장지 등 구매율이 높은 생필품을 비롯해 쿠키류까지 카테고리를 확대했습니다. 제휴카드 결제 시 QR코드를 활용한 25%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인기 라면 19종을 대상으로 1+1, 2+1 행사 등을 운영하며 QR 추가 할인을 더해 제휴카드 결제 시 할인율은 최대 63%까지 높아집니다. ‘갓세일’ 특별 행사로 오는 10월 15일까지 총 53종의 상품을 1+1 증정합니다. 10월 6일 추석을 앞두고는 소비쿠폰 지급액인 10만원에 맞춘 실속형 선물세트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도 1차 소비쿠폰 지급된 첫 주 일매출이 전년 대비 9.0% 늘며 즉각적인 매출 효과를 보였습니다. 소비쿠폰 지급 후 한달 동안(7/22~8/21) 주요 상품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즉석밥 37.0%, 건강식품 35.8%, 라면 32.6 등 민생과 직결된 품목의 매출이 두드러지게 증가했습니다.

 

 

CU는 2차 행사에서도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화장지는 최대 69% 할인 판매합니다. 인기 컵라면 11종 번들 6입은 33% 할인하며 농심 신라면툼바, 인기 봉지면 9종 등은 1+1, 2+1 행사를 병행합니다. 장보기 수요를 겨냥해 국내산 훈제오리, 냉동우삼겹 등도 할인가에 한정 수량 운영합니다.

 

대용량 탄산 음료는 최대 48% 할인 판매합니다. 주류 상품군은 카스, 테라 캔맥주 24입 등 국산 맥주와 칼스버그, 산토리 등 기획팩을 포함한 수입맥주 6종도 할인율을 높였습니다. 와인과 양주 10여종의 주류도 10~30%가량 저렴하게 팝니다. 탕수육, 닭강정, 유부초밥, 핫도그팩 등 중량은 높이고 가격은 유사 상품 대비 절반을 낮춰 선보입니다.


이마트24도 9월 30일까지 총 3021종 상품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펼칩니다. 이달 16일부터 30일까지 번들상품을 제외한 즉석밥 전 상품에 대해 1+1, 2+1 덤 증정과 함께 행사카드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30%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두부, 콩나물 등 신선식품 14종에 대해서도 1+1 행사를 진행합니다.

 

또 추석연휴를 앞두고 명절 음식 준비에 필요한 신선식품과 조미료 전 상품을 대상으로 한 행사도 10월 1일부터 15일까지 운영합니다. 행사카드로 계란, 두부, 콩나물, 조미료 등 약 260종 상품을 대상으로 2만원 이상 구매 시 40% 할인, 1만원 이상 구매 시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마트24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지급 이후 7월 22일부터 8월 31일까지 매출을 확인한 결과 두부/콩나물/계란 등 신선식품 매출이 전월 대비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선식품에 고객 니즈가 높다는 점을 파악하고 이번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세븐일레븐은 오는 18일부터 다음달까지 총 2200여 상품을 대상으로 ‘민생회복 초특가전 시즌2’를 전개합니다. 애호박, 계란, 양파, 깐마늘, 감자 등 신선식품 10여종을 최대 20% 할인가에 선보입니다. 냉동 육류(한돈 삼겹살, 목살, 뽈항정, 돌돌말이) 4종 역시 평균 15% 가량 할인 판매합니다.

 

생활필수품 20종에 대해서는 1+1 행사 및 가격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추석을 앞두고 명절 인기 상품인 백화수복 3종을 20% 할인가에 내놓습니다. 롤티슈 3종도 업계 단독행사를 열고 ‘순수프리미엄30롤티슈’ 등을 5000원 할인과 더불어 행사 카드 적용 시 30% 추가 할인해줍니다. 

 

아이스크림 품목에서는 브랜드 및 가격 무관하게 30여종은 1+1, 80여종은 2+1 증정합니다. 2+1 행사 품목에 대해서는 5개 이상 구매 시 반값 할인으로 변경돼 혜택을 강화했습니다. 소주 품목은 처음처럼, 새로, 참이슬 등 박스(20입) 단위 구매 시 조건없이 2만원대에 구매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생수, 맥주, 소스류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정은기 세븐일레븐 상품전략팀장은 "장바구니 부담을 덜고 실질적인 소비 진작에 기여하고자 민생회복 초특가전을 이어간다"며 "고객의 생활 가장 가까이에 위치한 쇼핑 채널로서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 고물가 속 소비에 활력을 불어넣고 내수 시장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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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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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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