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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때문에...지하철 안 타고 사이버 분양 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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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6, 2020, 17:03:37

서울지하철 이용 32% ↓...분양은 사이버로
주택사업경기실사지수 30.9 포인트 감소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유동인구가 감소하고 다중이용시설을 기피하는 경향이 심화됐습니다. 주택시장도 분양사들이 분양을 미루는 등 안전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모습입니다.

 

지난달 24~28일 서울지하철의 일일 이용객 수는 393만3000여명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1월의 평일 평균치(580만8000명)에 비해 32.3% 감소한 겁니다. 인천지하철 1·2호선은 2월 29일~3월 1일 동안 전년 동기(64만2130명)의 절반인 32만261명이 이용하는데 그쳤습니다.

 

지방도 줄었습니다. 부산지하철은 232만6414명(2월 14~16일)에서 160만8363명(2월 21~23일)으로, 광주지하철은 일평균 5만7000여명이던 승객 수가 한 때 1만8155명(2월 23일)까지 감소한 겁니다.

 

 

대중교통에 대한 불안이 커지자 정부도 25일 ‘공공기관 차량 2부제’를 해제했습니다. 공공기관 종사자들이 상시 자기 차량을 이용할 수 있게 해 다중이용시설 접촉을 줄이는 취지입니다.

 

한편 6일 철도노조는 “코로나19 확산 대응에 국민적인 노력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10일 예정됐던 총파업 지침을 유보한다”고 투쟁지침을 통해 전했습니다. 노조는 4600명의 안전인력 확충을 요구해왔는데요.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이날 열린 ‘코로나 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 선언’에서 “국가적 위기상황을 극복하는 데 전 조직적 역량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코로나 분양관’ 될라...얼어붙은 주택시장

 

방문객을 최대한 확보하는 게 관건인 분양시장도 접객에 조심스러운 분위기입니다. 자칫 코로나19 확진환자가 자사 분양관을 거쳐 간 경우 ‘코로나 아파트’라는 이미지를 뒤집어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온라인으로 접속해 가상현실(VR)로 견본주택 내부를 살펴보는 사이버 분양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 서초구 르엘신반포센트럴(신반포15차)아파트, 경기 하남시 ‘위례신도시 중흥S클래스’ 등 단지에서 사이버 분양관을 운영했습니다.

 

 

다만 수요자들이 비교적 관심이 덜한 곳은 분양 자체를 미룰 수 있겠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 랩장은 “입지가 좋은 경우 실물 견본주택을 사이버로 대체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분양 자체를 미룰 가능성이 높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 3월 물량이 밀려 4월 물량이 급격히 늘어날 가능성도 있겠다”고 말했습니다.

 

주택 경기도 가라앉았습니다. 6일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3월 전국 주택사업경기실사지수(HBSI) 전망치는 51.0으로, 2월에 비해 30.9포인트(p) 감소했습니다. 47.4였던 2018년 11월 이후 17개월만의 최저치입니다.

 

이재형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원은 "지난 2·20대책으로 수요 위축이 불가피 한 상황에서 진정세를 보이던 코로나19가 지난달 말 이후 위기 상황으로 전환되면서 전망치가 낮아졌다"며 "코로나19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빠르게 늘고 있는 만큼 주택공급시장의 불확실성과 위험은 당분간 커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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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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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호주 대형마트에 ‘비비고 치킨’ 첫 출시

CJ제일제당, 호주 대형마트에 ‘비비고 치킨’ 첫 출시

2025.07.14 09:32:1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은 ‘비비고 코리안 스타일 치킨’을 호주 1위 대형마트 울워스에 출시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현지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호주에 비비고 치킨이 판매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비비고 코리안 스타일 치킨 양념맛∙소이허니맛’ 2종입니다. 신제품은 집에서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할 수 있는 제품으로 닭고기와 별도로 포장한 한국식 양념치킨과 간장치킨 맛 소스를 소비자들이 기호에 맞춰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울워스에 이어 또 다른 현지 대형마트 체인인 IGA에서도 다음달부터 판매를 시작합니다. CJ제일제당은 현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신선한 재료 수급 등을 위해 현지생산 체계를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향후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지속 선보일 예정입니다. 호주 인기 제품인 ‘비비고 야채만두’ 현지 생산 방안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서 CJ제일제당은 2023년 처음으로 현지에서 생산한 ‘비비고 왕교자’를 선보였습니다. 이후 찐만두, 홈스타일 만두 등으로 생산 품목을 늘렸으며 지난해 3월에는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도 현지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차유진 CJ제일제당 오세아니아 법인장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비비고 K-치킨’을 호주 소비자들에게도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을 통해 한국 식문화를 알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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