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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경쟁력 인정받은 현대차...쏘나타 센슈어스 ‘iF 디자인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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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0, 12:02:11

기아차 엑씨드, 콘셉트카 등 4종 상 받아..2010년대 들어 ‘수상 단골손님’
모빌리티 서비스 ‘제트’·전동 퀵보드·국회 수소충전소 등도 수상작 명단에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기아자동차가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iF 디자인상’에서 총 4종의 수상작을 배출했습니다. 주인공은 쏘나타 센슈어스와 엑씨드, 콘셉트카 모델인 ‘45’와 ‘이매진 바이 기아’인데요. 현대·기아차는 2010년 이후 매년 iF 디자인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게 됐습니다.

 

11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독일 국제포럼디자인이 주관하는 ‘2020 iF 디자인상’의 제품 디자인 분야 수송 디자인부문에서 총 4종의 모델이 각각 본상(Winner)을 수상했습니다. iF 디자인상은 레드닷, IDEA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꼽히는데요. 1954년부터 매년 제품, 포장, 커뮤니케이션 등 7개 분야로 나눠 수상작들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상엽 현대디자인센터장 전무는 “현대차의 디자인 철학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의 핵심 차량인 쏘나타와 차기 전기차 디자인 방향성을 보여주는 전기차 콘셉트카 ‘45’가 함께 수상한 것에 큰 영광을 느낀다”며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도 일관되고 높은 수준의 디자인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2014년 2세대 제네시스(DH)를 시작으로 2015년 i20, 2016년 아반떼·투싼, 2017년 i30, 2018년 i30 패스트백·코나, 2019년 팰리세이드·르 필 루즈로 iF 디자인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기아차 역시 지난 2010년부터 매년 벤가, K5·스포티지R, 모닝, 프로씨드, 쏘울, 쏘렌토, 스포티지, 니로, 프라이드, K5 스포츠왜건 등 새로 출시하는 차종마다 iF 디자인상을 수상해왔습니다. 기아차만 따지면 11년 연속으로 iF 디자인상을 받게 된 셈입니다.

 

이와 더불어 현대차가 지난해 구축한 개방형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플랫폼인 ‘제트’도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을 수상했는데요. 플랫폼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자에게 최적화됐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제트의 시범사업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로 설계된 전동 킥보드 콘셉트 ‘EPV01’은 프로페셔널 콘셉트 부문에서 본상을 받았습니다. 대여 편리성과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시켜 상생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이 밖에도 국회 수소충전소와 현대 리스타일, 피파 월드 풋볼 뮤지엄 등이 제품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수상했는데요.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그룹 디자인담당 부사장은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디자인 상 중 하나인 iF 디자인상을 수상한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며 “현대·기아차의 검증된 디자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전달되는 디자인 가치를 확장시키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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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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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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