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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너를 만났다’를 본 후 알게된 VR 기술의 재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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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7, 2020, 18:02:00

VR특집 다큐멘터리 MBC ‘너를 만났다’ 6일 방영..죽은 딸과 엄마 VR서 만나
생김새·목소리·행동 분석해 VR기술로 구현..통신사 VR서비스도 재미+감동 기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우리 나연이 만져보고 싶어. 안아보고 싶어.”

 

지난 6일밤 MBC에선 눈물을 쏙 뺀 특집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를 방영했습니다. 7살에 암으로 먼저 하늘나라로 떠난 딸과 엄마가 3년 만에 다시 만나는 여정을 담은 방송이었는데요. 3년 동안 딸을 가슴에 품고 그리워한 엄마(장지성 씨)는 VR(가상현실)속에서 딸 나연이와 조우합니다.

 

MBC 다큐멘터리팀과 전문가들은 VR 기술을 동원해 동영상, 사진을 나연이의 행동, 목소리, 표정 등 모든 것을 분석합니다. 또래 여자아이 수 백명의 목소리를 수집해 나연이와 비슷한 목소리를 찾았고, 동영상을 분석해 나연이만의 특정한 행동을 구현했습니다.

 

엄마 장지성 씨는 얼굴과 손에 VR 장비를 장착하고, 추억의 장소 노을공원에서 나연이를 기다립니다. 엄마는 눈 앞에 나타난 나연이를 보자마자 눈물을 터뜨렸는데요. 가상현실에서 만난 딸을 엄마는 “안아보고 싶다”면서 양손으로 나연이를 보듬기도 했습니다.

 

가상현실 속 나연이는 엄마와 함께 생일 축하도 하고, “엄마가 더이상 울지 않게 해달라”고 소원을 빌기도 했는데요. 나연이가 잠들면서 엄마는 자연스레 딸과 헤어집니다. 시청자들은 ‘감동적이다’, ‘VR 기술의 재발견이다’, ‘행복하길 바란다’는 등 뜨거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장지성 씨는 “가상현실이어서 실제 나연이와 다른 모습도 있지만, 멀리 가거나 행동하는 모습이 비슷했다”며 “이렇게라도 만나서 위로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VR 서비스는 작년 이동통신사의 5G 상용화 이후 빠르게 확산됐습니다. 통신사가 내놓은 대표적인 5G 서비스 역시 VR과 AR인데요. 이동통신 3사는 작년 VR 전용 팝업스토어를 운영해 5G 서비스를 소개한 데 이어 올해 업그레이드된 VR 전용관을 준비 중입니다.

 

SK텔레콤은 서울 올림픽공원, 대구 두류공원 등에 VR·AR로 동물을 만날 수 있는 ‘점프VR’ 론칭했고, KT는 VR서비스 ‘슈퍼VR용’ 앱을 선봬 네이버 V라이브에 등장한 스타를 실제로 만난 듯한 영상을 제공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작년 손나은, 차은우 등 유명 연예인과의 데이트, 공포 웹툰을 감상하는 VR 서비스를 선뵀는데요. 최근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베스트셀러 ‘Why’의 3D VR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로 게임,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즐길거리 혹은 볼거리를 제공하는 콘텐츠가 대부분입니다.

 

통신사의 VR콘텐츠만 접했을 때 서비스의 핵심은 재미요소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어제 ‘너를 만났다’라는 다큐멘터리를 본 후 VR콘텐츠가 비단 재미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올해 5G 가입자가 본격 확대되면서 통신사의 VR 콘텐츠도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점차 고도화된 VR 기술을 기반으로 진짜 같은 가짜 세상에서 재미와 유익함 외에 위로와 감동도 주는 서비스가 나오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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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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