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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올해 본격 이익증가 시작...목표가↑-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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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7, 2020, 08:02:26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하이투자증권은 7일 하이트진로(000080)에 대해 최근 맥주의 가동률 회복과 소주 물량확대 등 기초체력이 개선됐다며 목표주가를 2만 1000원에서 3만 8000원으로, 투자의견도 ‘중립’에서 ‘매수’로 조정했다.

 

이경신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익은 각 전년보다 18.4% 오른 5586억원, 85.5% 오른 327억원을 기록했다”며 “맥주, 소주의 호조세가 반영돼 매출액은 시장기대치를 상회했으나 비용투입에 따라 영업익은 컨센서스를 하회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소주부문은 레귤러와 신제품(진로)의 시장점유율 확대, 레귤러 가격인상분에 따라 전년보다 매출증가(24%)가 시현된 것으로 추정한다”며 “진로 비중이 14% 수준으로 확대되는 등 시장안착에 성공했고 레귤러는 경쟁사 제품의 점유율 하락에 따른 반사이익이 추가 반영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점유율 변동이 크지 않은 소주시장 특성을 감안한다면 최근 높아진 지배력은 지속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그는 “맥주의 경우 기존 브랜드(하이트, 맥스) 감소와 필라이트 성장속도 둔화에도 불구 테라의 기여도 확대와 전년동기 베이스효과 등에 따라 전년보다 14% 가량 매출증가를 기록한 것으로 파악한다”고 분석했다.

 

이어 “외형성장률과 레귤러맥주 내 테라의 비중이 약 70%까지 상승했음을 감안할 때 메인 브랜드의 교체가 예상보다 빠르게 이뤄진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며 “맥주부문의 물량증가는 곧 가동률 개선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시장 내 테라의 연착륙을 위한 비용발생으로 레버리지 효과는 아직 두드러지지 않으나 점유율 안정화 이후 비용에 대한 불확실성은 빠른 속도로 해소될 가능성에 무게를 둔다”고 평가했다.

 

이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 수출제품 단종에 따른 재고자산평가손실, 인건비, 광고판촉비 등 비용발생으로 시장기대치를 밑도는 영업익을 시현했다”며 “그러나 맥주, 소주 모두 의미있는 매출개선을 이뤘다는 점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점유율 상승구간에 발생한 비용의 경우 중장기 브랜드와 지배력을 위한 투자관점에서 해석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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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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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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