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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신종 코로나로 피해 입은 중기·소상공인에 금융지원 ‘적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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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4, 2020, 10:02:20

여행·숙박·관광업 등 대상..신규대출·만기연장·금리우대 제공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행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융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4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KB국민·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주요 은행들은 모두 신종 코로나 피해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 신종 코로나 감염 공포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 감소 또는 단체 예약 취소 등의 사유로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시행합니다. 최대 5억원 한도로 신규 대출을 지원하며 최고 1.0%포인트의 금리우대 혜택을 제공합니다.

 

피해기업 중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금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원금 상환 없이 최고 1.0%포인트 이내에서 우대금리를 적용해 기한연장이 가능합니다. 행정관청의 피해사실확인서를 발급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피해 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원리금을 정상 납입할 경우 연체이자를 면제할 계획입니다.

 

또 서울신용보증재단 등 지역신용보증재단 특별출연을 통해 4600억원 규모의 대출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신종 코로나 피해 기업을 포함해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각 지역의 소상공인 금융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우리은행은 1000억원 규모의 특별자금을 공급합니다. 중국 관련 수출입 중소기업과 음식·숙박·관광업 등을 영위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신규대출과 무상환 대출연장을 각각 500억원 규모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대출금리는 최대 1.3%포인트까지 우대하며 외환수수료 등도 우대할 예정입니다.

 

신한은행은 피해를 본 중소기업에 신규대출 규모를 대폭 늘리고, 기존 대출의 상환 일정을 유예해주기로 했습니다. 기존 대출의 상환을 연기하거나 대환할 때 금리를 최대 1.0%포인트 감면합니다. 또 신한은행 중국법인을 통해 현지 교민과 한국 기업을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하나은행은 여행업과 숙박업, 음식점업 등을 영위하는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 등에 총 3000억원 한도로 업체당 5억원 이내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신규 지원합니다.

 

이들 업종에 속한 중소기업의 기존 대출 만기가 도래하면 원금 상환 없이 최장 1년 이내로 만기를 연장해주고, 분할 상환은 최장 6개월 이내로 유예합니다. 최대 1.3%포인트 이내의 금리 감면도 지원합니다.

 

NH농협은행은 피해를 입은 개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오는 6월30일까지(잠정) 금융지원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대출지원 대상은 신종 코로나 감염으로 입원·격리된 개인과 중국 수출입 실적이 있는 중소기업 그리고 병의원·여행·숙박·공연 업종 등 관련 피해가 우려되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입니다.

 

기업은 최대 5억원, 개인은 최대 1억원까지 신규자금을 지원합니다. 최고 1.00% 이내(농업인 최대 1.70%이내)의 대출금리 감면과 최장 12개월까지 이자납입도 유예 가능합니다. 기존 대출고객 중 피해를 입은 고객은 심사결과·신용등급에 관계 없이 기한연기가 가능하며, 최장 12개월까지 이자·할부상환금 납입유예 혜택도 지원합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경기침체 우려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향후 피해 규모를 고려해 지원 한도를 증액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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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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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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