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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만장한 한 세기 보낸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 그가 남긴 어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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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0, 2020, 18:01:23

백수(99세)에 눈감은 신격호 명예회장..청년 신격호부터 롯데 총괄회장 되기까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 19일 별세한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은 1921년생으로 올해 백수(99세)를 맞았습니다. 신 명예회장은 1세대 창업가이자 롯데 창업주로 한 세기(100년)를 살았는데요. 일생 동안 3명의 부인을 얻었고, 각 부인과 사이에서 낳은 자식은 4명입니다.

 

신 명예회장은 과거 롯데가 성장궤도에 오른 시점 형제들과 경영권 다툼 끝에 결별을 선언하기도 했는데요. 이 후 경영권 분쟁은 자식인 신동주·신동빈으로 이어져 지난 2015년 이른바 ‘왕자의 난’으로 일본 롯데홀딩스 회장직에서 전격 해임되고, 총괄회장에서 명예회장이 되기도 했습니다.

 

누구보다 신 명예회장은 경영에 대한 애착이 남달랐는데요. 100년 가까이 살면서 파란만장한 삶을 이어간 신격호 명예회장의 주요 어록을 정리해봤습니다. 그의 어록에는 롯데의 경영철학이 고스란히 녹아 있습니다.

 

◇ 청년 신격호, 신의와 성실함으로 사업 기회 얻다

 

“고객과의 약속은 어떠한 경우에도 지켜야 한다.”

 

청년 신격호의 신조였습니다. 실제로 신 명예회장은 약속을 잘 지키는 신의와 성실함 때문에 첫 번째 기회를 얻었습니다.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에 건너가 우유배달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 어떤 경우에도 배달시간이 정확한 것으로 유명했는데요. 점차 주문이 늘어나면서 배달시간을 못 맞추게 되자 신 명예회장은 직접 아르바이트를 고용하면서 배달 시간을 정확히 맞췄다고 합니다. 이를 지켜본 일본인 사업가가 신 명예회장에 사업 자금을 빌려줬고, 본격적인 사업에 뛰어들게 됐습니다.

 

 

◇ 무차입 경영원칙으로 IMF 극복..실패를 모르는 기업인

 

“기업에 있어 차입금은 우리 몸에 열과 같다. 과다한 차입금은 만병의 근원이다.”

 

신격호 명예회장은 무차입 경영 원칙을 세운 것으로 유명한데요. 이 때문에 IMF 위기 속에서도 큰 어려움 없이 사태를 극복하고, 오히려 그룹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IMF 당시 잘 나가던 기업들이 지나친 차입 경영 탓에 안위와 존망을 위협 받는 일들이 비일비재했습니다.

 

또 신 명예회장은 제품에 대한 철저한 연구와 애정이 남달라 ‘실패를 모르는 기업인’이라는 애칭을 붙을 정도였는데요. 평소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사업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지론에 따라 신규 사업은 기존 사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것에 집중했습니다.

 

주위에서 명실상부한 그룹이 되려면 중공업이나 자동차 같은 제조업체를 가져야 하는것 아니냐는 건의에 신 명예회장은 “무슨 소리냐, 우리의 전공분야를 가야지”라며 일축했습니다.

 

◇ 잠실 롯데월드 사업 진두지휘..“평창면옥에 해답 있어”

 

“지금은 허허벌판이지만 오픈을 하고 1년만 지나면 교통 체증이 생길 정도로 상권이 발달할거다.”

 

롯데는 관광 불모지인 대한민국에 호텔과 세계 최대의 실내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등 대규모 투자도 단행했는데요. 지난 1984년 신 명예회장은 서울 잠실 롯데월드 사업을 지시합니다. 하지만 롯데 임직원들의 반응은 회의적이었는데요. 당시만해도 일부 아파트를 제외하고 허허벌판이었던 잠실벌에 대형 호텔과 백화점, 놀이시설을 짓는 것이 사업성이 있겠느냐는 우려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잠실 백화점을 기획하면서 임원들에 벤치마킹을 주문했던 곳이 다름 아닌 평창면옥이라는 식당인데요. 신 명예회장은 기존 백화점보다 매장 크기가 3배 이상 넓을 것을 우려한 임원들에게 “고객이 원할 때 원하는 가격에 물건을 공급할 수 있는 것이 관건이다. 평창면옥에 해답이 있다”고 말한 것입니다.

 

당시 평창면옥은 워낙 맛이 좋아서 밥 한 끼를 먹기 위해 먼거리에서 차를 타고 올 정도였는데요. 이 곳을 본받아 고객에게 꼭 필요하고, 훌륭한 상품을 만들면 모든 것이 해결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기도 했습니다.

 

1989년 문을 연 롯데월드는 성공적인 사업으로 이끌었고, 지금도 세계 최대 규모의 실내 테마파크로 기네스북에 등재돼 있습니다. 관광산업에 기여한 신 명예회장은 1995년 관광산업 분야에서는 최초로 금탑산업훈장을 수훈했습니다.

 

◇ 베르테르 경영철학 심어..임직원에 정열 강조

 

“베르테르가 샤롯데를 사랑하는 것처럼 뜨거운 정열을 갖고 업무에 임해달라.”

 

신격호 명예회장은 베르테르의 슬픔이란 고전의 내용을 그의 경영철학으로 삼았는데요. 베르테르는 그의 여인 샤롯데를 정열로 사랑한 것에 감명받아 롯데라는 기업명과 상품명이 탄생하기도 했습니다. 신 명예회장은 “경영자의 정열과 직원 모두의 정열이 하나의 총체로 나타날 때 회사는 큰 발전이 기약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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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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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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