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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출범...김지형 위원장 “윤리경영 파수꾼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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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9, 2020, 13:01:45

서울 서대문구 법무법인 지평서 기자간담회
위원회 내정자·조직 구성·운영 계획 밝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국정농단과 노조파괴 사건으로 곤욕을 치루고 있는 삼성그룹이 준법감시위원회를 출범합니다. ‘준법 경영’이라는 외피를 감싸고 있지만 재판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형량을 낮추려는 시도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위원장을 맡게 될 김지형 전 대법관은 “위원회는 삼성과 우리 사회에 가로막힌 벽을 부수고 서로 소통하고 화해하게 하는 채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지형 전 대법관은 9일 자신이 대표변호사로 있는 서울 서대문구 법무법인 지평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삼성그룹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된 경위와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는 위원회가 삼성그룹으로부터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킬 것을 강조하며 “삼성의 준법, 윤리경영에 대한 파수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삼성 계열사 이사회나 경영위원회 주요 의결 및 심의 사항을 검토하게 되며, 법 위반사항이 발견될 경우 시정 조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어 준법감시 프로그램과 시스템이 실효적으로 작동하도록 하는 실행방안을 구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위원회가 계열사에 권고한 내용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이를 위원회 홈페이지에 게시하거나 법 위반 사항을 직접 조사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준법감시 분야를 공정거래와 부정부패 행위에 국한하지 않고 노조문제나 승계문제까지 확대하겠다고 했습니다.

 

위원회 인원은 김지형 전 대법관을 포함해 총 7명입니다. 삼성그룹 소속이 아닌 외부위원이 6명으로 다수를 이루며 사회적 대표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법조, 학계, 시민사회 소속 전문가를 골고루 배치했습니다.

 

법조를 대표하는 내정자는 김지형 전 대법관과 봉욱 변호사입니다. 검찰에서 대검차장을 역임하며 기업 부패범죄를 수사한 경험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민사회를 대표하는 권태선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와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은 재벌 지배구조와 경영권 승계 등에 비판적인 의견을 발표했던 인사입니다.

 

김우진 서울대학교 교수와 심인숙 중앙대학교 교수는 기업 지배구조와 자본시장 분야 전문가로 평가됩니다. 삼성그룹 내부에서는 MBC 기자 출신 이인용 삼성전자 사회공헌업무 총괄고문이 선정됐습니다.

 

김지형 전 대법관은 “위원 내정 권한은 처음부터 전권을 일임받았다”며 “내정자 전원은 삼성의 아무런 관여 없이 제가 독자적으로 판단해 참여를 권유해 수락을 받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위원회 지위는 삼성그룹 계열사 내부에 속하지 않고 독립된 형태로 준법감시 업무를 위탁받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형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계열사와 협약을 체결하고 이사회 결의를 거친 뒤 활동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현재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 7개 주요 계열사가 협약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달 말까지 각 계열사간 협약과 위원회 운영규정에 대한 이사회 의결 절차가 예정되어 있으며 위원회는 이후 공식 출범합니다.

 

삼성그룹이 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배경에는 현재 진행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파기환송심이 있습니다. 재판을 맡은 서울고법 형사1부의 “준법감시제도를 운영하라”는 요구에 따른 것입니다. 삼성그룹이 이를 수용하면서 감형을 위한 구실을 만드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옵니다.

 

진보단체 소속의 한 변호사는 “진정성을 의심받고 싶지 않다면 이재용 부회장이 직접 나서 사과하고 재발 방지, 책임자 처벌 등을 약속하는 것이 순리지 않나”라고 비판했습니다.

 

이날 법무법인 지평 사무실 앞에서도 금속노조 조합원들이 위원회 설치와 김지형 전 대법관 내정을 지적하는 시위를 열었습니다. 금속노조는 “김지형 변호사는 에버랜드 전환사채 관련 사건에서 이건희 회장에게 무죄를 선고했던 사람”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친삼성’ 전력이 있는 인물이 제대로된 감시에 나설 수 있겠냐는 비판입니다.

 

김지형 전 대법관은 “삼성의 최고위경영진에게 진정한 의지가 있는지에 대해 많은 의심이 있다. 진의를 믿고 싶지만 완전한 확증을 갖고 있지는 않다”며 “어렵겠지만 신뢰는 과정 속에서 새롭게 만들고 쌓아나가야 한다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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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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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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