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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올해 흥행 저조?...중국 업체 부스 가보니 ‘짝퉁·비공개·썰렁’ 3종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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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8, 2020, 17:01:00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CES 2020 개막 일부 부스만 인산인해.. “작년보다 방문객 적다” 반응
대규모 부스 꾸린 TCL, 더 세로·더 프레임 모방 제품 전시..하이센스는 롤러블 짝퉁 비공개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CES가 예전보다 확실히 덜 흥행하는 분위기인데요. 작년 CES보다 사람들이 덜 붐비는 것 같아요.”

 

CES 2020 개막 첫 날인 7일(미국 라스베이거스 현지시간). CES를 취재하러 오기 전 전시 부스장에 발 디딜틈이 없을 거란 이야기를 여기저기서 들어서 잔뜩 긴장한 상태였는데요. 개막 첫 날 전시 부스장 일부는 인산인해를 이뤘습니다.

 

특히 LG 올레드 사이니지 조형물과 자율주행 자동차, 최신 8K TV 등 볼거리 많은 삼성과 LG전자 부스에 인원이 몰렸는데요. 파나소닉, 소니 등 일부 부스에도 사람들로 붐볐지만 나머지 상당수의 부스들은 한가한 모습도 보였습니다.

 

예전 같으면 업체별 각 부스를 이동할 때도 사람들로 꽉차 움직이기 힘들 정도였다는데, CES 2020 개막 첫 날에 그런 풍경은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중국 업체는 부스별로 개막 첫 날 흥행 분위기가 엇갈리기도 했습니다.

 

우선, 올해도 중국 전자 업체들의 ‘짝퉁’ 제품 전시는 여전했습니다. CES 2020에서 대규모 전시 부스를 꾸린 TCL의 경우 앞쪽에 세로형 TV인 ‘A200 프로’를 전시했는데요. 삼성전자가 작년 출시한 ‘더 세로’를 모방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등 동영상을 보는 트렌드를 반영해 밀레니얼을 겨냥한 제품입니다.

 

전시장 안쪽엔 삼성전자가 가전이 아닌 아트 형식으로 내놓은 ‘더 프레임’과 이름과 모양이 비슷한 ‘프레임 TV’가 진열돼 있습니다. LG전자 휘센 디자인과 흡사한 에어컨과 트롬 트윈워시를 모방한 ‘X10’도 전시했습니다.

 

TCL은 이번 CES 2020에서 폴더블 4종을 공개했는데요. 이 중 두 가지는 삼성전자가 작년에 출시한 갤럭시 폴드(세로축으로 안으로 접는 인폴딩)와 다음달 공개하는 조개처럼 위아래로 접는 크렘셸과 똑같았습니다.

 

나머지는 안쪽과 바깥으로 두 번 접는 Z자 형태로 접히는 폴더블폰(10인치 대화면)과 손목에 시계처럼 착용할 수 있는 둥근 형태의 스마트폰입니다. 다만, TLC폴더블폰 4종은 콘셉트 제품으로 출시 날짜가 정해지진 않았습니다.

 

 

TCL 관계자는 “폴더블폰 4종의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나오지 않았다”면서 “다음달 열리는 모바일 콩그레스 콘퍼런스(MWC)에서 폴더블폰에 대한 정보가 더 나올 것”이라고 귀띔했습니다.

 

하이센스도 8K TV를 중심으로 얇고, 선명한 TV를 주력 제품으로 내놨는데요. 앞서 하이센스는 6일 진행된 기조연설에서 LG전자 롤러블 TV와 흡사한 ‘하이센스 라이징 TV’를 공개했습니다.

 

하이센스 부스 한 켠에 프라이빗 공간으로 운영을 한다고 들어서 직접 부스를 찾았지만, 실물을 제대로 볼 수 없었습니다. 라이징 TV가 전시된 공간은 사실상 닫혀 있고, 들어갈 수 없도록 막아놨습니다.

 

 

라이징 TV를 볼 수 있냐는 질문에 하이센스 관계자는 “오늘은 더 이상 공개가 안된다”며 “방 안의 온도가 너무 높아서 (작동이 어려워)보여줄 수 없다”는 답변을 내놨습니다.

 

이 때문에 업계 일각에선 롤러블 TV 완성도가 낮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는데요. 하이센스 라이징 TV는 패널 대신 스크린이 밑에서 올라와 레이저빔으로 영상을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TV보다는 사실상 ‘빔프로젝터’에 가깝다는 게 업계의 설명입니다.

 

 

방문한 중국 업체 부스 중 가장 썰렁한 곳은 화웨이였습니다. 화웨이는 올해 작년과 비슷한 규모로 부스를 꾸렸는데요. 개막 첫 날인데도 불구하고, 다른 부스보다 방문객이 적었습니다. 국내 업체는 물론 다른 중국 업체와도 대조적인 모습이었습니다.

 

사실 CES 2020에서 화웨이 부스에 대한 관심이 쏠렸습니다. 미-중 무역갈등의 직격탄을 맞은 화웨이가 이번 CES 2020에서 어떤 모습으로 등장할지 주목했는데요. 화웨이는 메이트 최신 시리즈와 스마트워치 라인업을 제외하고, 신제품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전자업계 한 관계자는 “혁신적인 신제품이 없고, 기존 제품들로만 전시 됐으니 사람들이 잘 안가는 것”이라고 꼬집었습니다. 한편, 화웨이는 내달 열리는 MWC에서 폴더블폰 신제품 ‘메이트Xs’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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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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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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