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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김현석 사장이 직접 밝힌 삼성전자 로봇 ‘볼리’의 진짜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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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8, 2020, 11:01:00

현지시각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서 기자간담회 열어..홈 IoT·로봇·비스포크 반응 좋아
비스포크 후속작 세탁기·건조기 이달 말 출시..신축 아파트 2만 세대에 갤럭시 홈 구축 예정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볼리(Ballie)는 단순히 로봇이 아니라 인터랙션 디바이스(Interaction device)라고 생각합니다.”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CE부문장)은 7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앞으로 도래할 ‘경험의 시대(Age of Experiences)’에 업계 리더로서 가진 비전과 사업 방향을 밝혔습니다.

 

김 사장은 “삼성의 모든 디바이스(Device)를 IoT 플랫폼을 통해 연결된다고 말하는데, 스마트 씽즈(Smart Things)라고 부른다”며 “글로벌 기준 스마트 씽즈 앱을 다운받은 분이 전세계 1억 2000만명 정도 되고, 액티브 유저는 5500만~6000만 정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가전 기기를 통한 새로운 경험을 하기 위해선 여러 기기를 합해야 한다는 의미인데요. 김 사장은 향후 삼성전자가 추구할 경험의 시대에 걸맞은 제품으로 볼리를 언급했습니다.

 

지난 6일 김 사장은 CES 2020 기조연설 중 케어 로봇 볼리(Ballie) 볼리를 깜짝 소개했는데요. 공처럼 생긴 볼리는 김 사장이 부르자 굴러서 가까이 다가갔고, 멀어지면 쫓아가는 볼리의 모습 그 자체로 관심이 쏠렸습니다.

 

다만, 일각에선 볼리를 두고 굴러가는 AI 비서에 그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왔는데요. 이를 두고 김 사장은 볼리를 단순 로봇이 아닌 인터랙션 디바이스(Interaction Device)라고 소개했습니다.

 

김 사장은 “집 안에 청소 로봇, 식기 세척해주는 로봇이 각각 따로 있는 것보다 인터랙션하는 디바이스가 있으면 청소 로봇이 필요하지 않다”면서 “볼리는 단순한 로봇이 아닌 (사람과 기기들을)인터랙션 하는 디바이스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볼리는 사람의 카메라를 통해 동작을 인식할 수 있는데요. 개인정보보호 우려에 대해선 김 사장은 “집 안에 서버를 두고, 그 집안에서 모든 데이터를 보관하는 미래가 바로 올거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볼리 미래는 케어 역할이 중요한데, 어린이, 신체 장애 케어, 펫 케어 등이 있다”며 “볼리 자체보다 다른 디바이스랑 엮어서 어떻게 상품화하는게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김 사장은 로봇 출시에 대해선 신중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작년 CES 2019에서 연내 로봇 출시 계획을 밝혔지만, 결국 출시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로봇 론칭의 가장 큰 장애물은 가격입니다.

 

김 사장은 “소비자가 수용할 수 있는 가격대는 대용량 세탁기와 건조기 정도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국내에서 대용량 세탁기와 건조기는 200만원 안팎입니다. 만약 200만원대의 로봇이 나온다면 시장에서도 반응이 좋을 것이란 전망입니다.

 

이번 CES 2020에서 삼성전자는 갤럭시 홈 미니, 갤럭시 스마트폰 등 IoT를 접목한 제품도 선을 보였는데요. 향후 홈 IoT를 확장한다는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김 사장은 “한국와 미국을 포함해 글로벌에 아파트 전체를 IoT 시스템으로 연결해주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 이제 시작 단계다”며 “국내 기준으로 2만 세대가 수주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아파트 경우 반포 래미안 프레스티지 2444세대에 IoT 구축 프로젝트를 수주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시도한 프리즘 프로젝트의 일환인 비스포크 냉장고 성과에 대해서도 공유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해 취향대로 골라서 끼워 맞출 수 있는 냉장고 4종을 출시한 데 이어 이르면 이달 말 세탁기와 건조기로 라인업을 확대합니다. 오는 4월엔 패밀리 허브 냉장고의 비스포크 버전도 나올 예정입니다.

 

김 사장은 “비스포크는 팬덤을 형성하는 마케팅을 했고, 굉장히 큰 성공을 했다”며 “팬덤을 만드는 마케팅을 해서 소비자와 교감을 했고, 마케팅을 소비자 스스로가 해줬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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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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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2025.09.17 11:22: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가 한국판 '유레카 파크(CES 스타트업 전시존)'를 열고 미래기술의 방향성을 모색합니다. LG가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이 최초로 공개되는 등 다양한 혁신기술과 스타트업들이 소개됩니다. LG는 17일부터 이틀간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스타트업 발굴·육성 행사인 '슈퍼스타트 데이 2025'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LG의 미래사업 ABC(AI, 바이오, 클린테크)는 물론 로봇, 우주산업, 사이버 보안 등 스타트업 혁신기술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슈퍼스타트 데이'는 2018년 LG의 R&D 혁신기지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출범과 동시에 시작된 스타트업 육성·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유망한 스타트업들이 LG 계열사·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성과를 발표하며 협력 및 투자유치 기회를 확대하는 발판으로 삼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참관객이 30개국, 3만명에 달할 정도로 LG는 물론 벤처캐피털(VC)·엑셀러레이터(AC)·대학 등과 협업을 도모할 수 있는 기술교류의 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슈퍼스타트 데이에 참여 의사를 밝힌 업체는 1800여곳에 이릅니다. LG는 이 중에서 약 8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22개의 스타트업과 이미 LG와 협업을 진행 중인 10곳의 육성 스타트업까지 총 32곳의 주요 성과를 발표합니다. 이 자리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투자자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올해 전시에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로봇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들이 대거 늘었습니다. 로봇 팔 영역에서 미국 등 5개국의 특허를 보유 중인 '코라스로보틱스'가 대표적입니다. 코라스로보틱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일체형 로봇손 체인저 시스템과 15종 이상의 그리퍼(로봇 손)로 다양한 물체를 손상 없이 파지하는 핵심 기술을 선보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모션캡쳐(동작분석) 기술을 보유한 '에이플라'는 로봇이 영상 속 동작을 학습하는 기술을 공개합니다. 전시에선 로봇이 영상을 보며 실시간으로 학습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구광모 LG 대표가 취임 후 미래사업으로 점찍은 ABC 영역의 기술 전시도 주목할 만합니다. '넥스트 엔비디아'로 평가받는 '망고부스트'는 DPU(Data Processing Unit) 기반 네트워킹 솔루션 설계 기술을 알립니다. AI 데이터센터가 늘어날수록 네트워크 최적화를 위한 'DPU 설계' 기술이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혈용 인공 혈액 생산의 선두주자로 불리는 '아트블러드'는 세포 기반의 적혈구를 체외 생산하는 글로벌 수준의 혁신기술을 공개합니다. 국내 유일의 재활용 플라스틱의 디지털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파운드오브제'는 다양한 재생소재를 전시합니다. 아울러 LG는 외부 주요 인사를 초청해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AI 반도체 기업 '퓨리오사AI'의 백준호 대표가 'AI 반도체 글로벌 격전지에서의 승부'를 주제로, 팝업스토어 전문 기업 '스위트스팟'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 노홍철 씨가 '새로움을 향한 유쾌하고 과감한 도전'에 관해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LG는 '슈퍼스타트 데이 2025'에서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도 최초로 공개합니다. 오는 11월 누리호 4차 발사에 탑재 예정인 카메라 모듈, 2026년 6월 누리호 5차 발사에 들어가는 배터리 셀, 통신 모듈용 안테나 등입니다. 특히, 이번 실증은 민간이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의 시작을 알리며 우주산업의 속도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처음부터 우주용 제품을 개발·제작하는 방식 대신 기존 양산품을 우주환경에 맞춰 기술 보완을 하는 사업 모델이기 때문에 비용·시간 효율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LG와 무인탐사연구소는 2032년 달 착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올해 전시에는 ▲우주 공간에서의 생산·조립·제조 서비스로 우주 자산의 무인 유지·보수를 제공하는 '워커린스페이스' ▲레이저를 이용해 우주와 지상을 잇는 우주광통신(초고속통신망) 기술을 보유한 '스페이스빔' ▲올해 2월 스페이스X의 팔콘9 로켓을 통해 위성 자체에서 AI 기반 영상 분석에 성공한 '텔레픽스' 등이 우주산업 내 여러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전시에 참여해 기술 협력을 모색합니다. 앞서 LG는 지난 6월 말 우주항공청(KASA) 주요 관계자들을 만나 우주산업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 바 있습니다. 양측은 우주항공청의 비전과 전략을 살펴보고 '뉴 스페이스' 관점에서 LG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2016년 LG에너지솔루션은 NASA의 우주 탐사용 우주복에 리튬이온배터리 공급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우주복 배터리는 우주 비행사의 생명 보존을 위한 산소 공급 장비, 통신장비, 방사능 측정기 등 최첨단 장비의 심장 역할을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는 NASA가 요구하는 보수적이고 엄격한 기준의 테스트를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했습니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세계 우주산업 규모는 2030년 5900억달러(약 820조원), 2040년 1조1000억 달러(약 1528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LG는 이달 8일부터 26일까지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술혁신·과학·문화 행사인 'LG 스파크(SPARK) 2025'를 개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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