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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김현석 사장이 직접 밝힌 삼성전자 로봇 ‘볼리’의 진짜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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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8, 2020, 11:01:00

현지시각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서 기자간담회 열어..홈 IoT·로봇·비스포크 반응 좋아
비스포크 후속작 세탁기·건조기 이달 말 출시..신축 아파트 2만 세대에 갤럭시 홈 구축 예정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볼리(Ballie)는 단순히 로봇이 아니라 인터랙션 디바이스(Interaction device)라고 생각합니다.”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CE부문장)은 7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앞으로 도래할 ‘경험의 시대(Age of Experiences)’에 업계 리더로서 가진 비전과 사업 방향을 밝혔습니다.

 

김 사장은 “삼성의 모든 디바이스(Device)를 IoT 플랫폼을 통해 연결된다고 말하는데, 스마트 씽즈(Smart Things)라고 부른다”며 “글로벌 기준 스마트 씽즈 앱을 다운받은 분이 전세계 1억 2000만명 정도 되고, 액티브 유저는 5500만~6000만 정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가전 기기를 통한 새로운 경험을 하기 위해선 여러 기기를 합해야 한다는 의미인데요. 김 사장은 향후 삼성전자가 추구할 경험의 시대에 걸맞은 제품으로 볼리를 언급했습니다.

 

지난 6일 김 사장은 CES 2020 기조연설 중 케어 로봇 볼리(Ballie) 볼리를 깜짝 소개했는데요. 공처럼 생긴 볼리는 김 사장이 부르자 굴러서 가까이 다가갔고, 멀어지면 쫓아가는 볼리의 모습 그 자체로 관심이 쏠렸습니다.

 

다만, 일각에선 볼리를 두고 굴러가는 AI 비서에 그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왔는데요. 이를 두고 김 사장은 볼리를 단순 로봇이 아닌 인터랙션 디바이스(Interaction Device)라고 소개했습니다.

 

김 사장은 “집 안에 청소 로봇, 식기 세척해주는 로봇이 각각 따로 있는 것보다 인터랙션하는 디바이스가 있으면 청소 로봇이 필요하지 않다”면서 “볼리는 단순한 로봇이 아닌 (사람과 기기들을)인터랙션 하는 디바이스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볼리는 사람의 카메라를 통해 동작을 인식할 수 있는데요. 개인정보보호 우려에 대해선 김 사장은 “집 안에 서버를 두고, 그 집안에서 모든 데이터를 보관하는 미래가 바로 올거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볼리 미래는 케어 역할이 중요한데, 어린이, 신체 장애 케어, 펫 케어 등이 있다”며 “볼리 자체보다 다른 디바이스랑 엮어서 어떻게 상품화하는게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김 사장은 로봇 출시에 대해선 신중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작년 CES 2019에서 연내 로봇 출시 계획을 밝혔지만, 결국 출시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로봇 론칭의 가장 큰 장애물은 가격입니다.

 

김 사장은 “소비자가 수용할 수 있는 가격대는 대용량 세탁기와 건조기 정도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국내에서 대용량 세탁기와 건조기는 200만원 안팎입니다. 만약 200만원대의 로봇이 나온다면 시장에서도 반응이 좋을 것이란 전망입니다.

 

이번 CES 2020에서 삼성전자는 갤럭시 홈 미니, 갤럭시 스마트폰 등 IoT를 접목한 제품도 선을 보였는데요. 향후 홈 IoT를 확장한다는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김 사장은 “한국와 미국을 포함해 글로벌에 아파트 전체를 IoT 시스템으로 연결해주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 이제 시작 단계다”며 “국내 기준으로 2만 세대가 수주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아파트 경우 반포 래미안 프레스티지 2444세대에 IoT 구축 프로젝트를 수주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시도한 프리즘 프로젝트의 일환인 비스포크 냉장고 성과에 대해서도 공유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해 취향대로 골라서 끼워 맞출 수 있는 냉장고 4종을 출시한 데 이어 이르면 이달 말 세탁기와 건조기로 라인업을 확대합니다. 오는 4월엔 패밀리 허브 냉장고의 비스포크 버전도 나올 예정입니다.

 

김 사장은 “비스포크는 팬덤을 형성하는 마케팅을 했고, 굉장히 큰 성공을 했다”며 “팬덤을 만드는 마케팅을 해서 소비자와 교감을 했고, 마케팅을 소비자 스스로가 해줬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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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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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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