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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창재式 변액보험.."돈 아까우면 깨지마"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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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09, 2014, 18:11:48

'올바른 연금가입문화 책임' 고객에 전가..연금개시후 '연금재원'엔 이자 안 붙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교보생명이 기존 변액보험과는 다른 변액연금보험을 내놨다. 만기를 유지하면 최저 연 4,5%(단리)를 보증하는 확정연금을 지급하는 데다, 투자수익이 나면 추가로 연금액을 늘려 준다는 게 이 상품의 핵심 내용이다.(본지 115일자 <구조조정 교보생명’, 또 고금리 상품 독배?> 참조)

 

연금문화 바꾸는 방법..“돈 아까우면 깨지마으름장?

 

교보생명은 자사의 상품홍보를 위한 보도자료에 다른 보험사들의 영업 행태를 비난하는 듯한 내용을 담았다. 그러면서 완전가입에 역점, 연금 가입 문화의 변화를 이끌겠다고 포부를 밝히고 있다.

 

연금보험 가입문화를 바꾸겠다며 제시한 방법은 딱 두 가지다. 하나는 고객들에게 열심히 설명을 하겠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고객들에게 돈 아까우면 연금보험을 깨지마라고 으름장을 놓는 것이다. 그 외에 새로운 방법으로 제시한 건 없다.

 

교보생명이 스스로 밝힌 것처럼 10년 이내 해약자가 80%가 넘어가는 현실이다. 중도 해지나 일시금 수령 때 금리 혜택을 주지 않겠다는 것은 ‘80%가 넘는 고객에게 최저보증을 하지 않겠다는 것을 선언하는 셈이다.

 


이 상품이 메리트가 있으려면 중도해지 고객이나 일시금 수령 고객에게도 최저보증이율을 적용해줘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보험 설계사 출신 자산운용사 대표는 연금보험의 장기적인 유지를 유도한다고 말을 하고 있지만, 실상은 해약하는 고객에게 더 크게 패널티를 매기는 것으로 보인다이를 통해 회사에게 유리한 구조를 만든 것에 불과하다고 일갈했다.

 

이어 그는 교보생명이 금리를 더 준다는 이유로 수수료를 더 받겠다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만일 이런 경우, 80~90% 이상의 고객에게 혜택은 못 받는 데도, 회사는 사업비와 수수료만 더 받아가는 것이어서 빛 좋은 개살구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교보생명이 연금보험을 장기로 유지할 경우 큰 혜택을 주는 것처럼 홍보하고 있다. 하지만, 그리 새로운 건 아니다. 생명보험사 한 관계자는 장기유지 보너스는 다른 회사 상품에도 많이 있는 제도이므로 큰 차별화 포인트는 아니다고 지적했다.

 

연금개시 후 연금재원엔 이자 안 붙어

 

고객들이 꼭 한 가지 알고 있어야 할 부분도 있다. 연금이 지급되고 나서부터는 연금재원에 이자가 붙지 않는다는 점이다.

 

, 교보생명이 예로 든 A(100만원, 20년 납, 5년 거치)의 경우 연금개시 시점인 65세에는 최소 41340만원이 연금재원으로 마련된다. 납부기간인 20년 동안 연 5%, 거치기간인 5년 동안 연 4%의 이자(단리)가 붙는다.

 

연금 개시 첫번째 달에 150만원을 받은 뒤에는 연금재원이 41190만원이 되고, 두번째 달에는 41010만원으로 줄어가는 식이다. 교보생명은 조금씩 고객에게 돈을 내주고, 몫돈은 계속해서 운영을 하게 된다. 바로 이 돈에는 이자가 붙지 않는다는 의미다.(, 펀드운영에 따른 수익(+)은 반영된다.)

 

이 부분은 변액연금보험의 공통된 특성이기는 하다. 하지만, 두 가지 측면에서 교보생명의 신상품에 가입하기 전 명확히 따져봐야 할 부분이 있다.


먼저, 교보생명의 신상품은 이자+원금을 주는 (변액)보험으로 인식될 소지가 많다 따라서 연금개시 후에도 연금재원이 같은 방식으로 운용될 것으로 받아들이기 쉽다실제로, 보도자료에 이 부부분이 언급되지 않고 있으며, 상품을 판매 중인 교보생명의 설계사도 이같은 사실을 확인해 주는 데 한참 걸렸다.

 

또한, 교보생명은 연금가입 문화변화라는 미명 아래 연금수령 방식을 종신연금한 가지로 제한해 버렸다. 반면 다른 연금보험상품은 종신연금, 확정연금, 상속연금, 일시금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보험금을 지급하고 있다.

 

보험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은 자신의 재무상황에 따라서 적절하게 보험금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게 맞지 않나라며 보험금 지급에서도 회사가 리스크를 감당하지 않으려는 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든다고 지적했다.

 

금융당국 불완전 판매 우려..예의 주시하겠다

 

금융감독원의 이번 교보생명 변액연금보험 상품에 대한 평가는 반반이다. 단리를 적용해 소비자들이 미래에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연금액을 알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다만, 교보생명 상품의 '독창성'에 대해선 선뜻 동의하지 않고 있다.

 

무엇보다 금감원은 이번 상품이 변액연금보험인 만큼 판매과정에서의 불완전판매를 우려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판매과정에서 잘못되면 피해는 모두 소비자에게 돌아가기 때문이다.

 

금감원 생명보험상품감독국 관계자는 예전에 변액보험에 판매할 당시 많은 소비자들이 저축성 상품으로 오인하고 가입해 많은 피해를 입었다보험사는 설계사 교육을 강화하고, 설계사는 소비자에게 충분히 설명해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상품은 기본 변액보험과 다른 '단리'를 적용했다는 점과 저축성상품과 차이점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금감원은 상품안내서에 해당 부분에 대해 소비자들이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붉은 글씨로 표기하도록 권고했다.

 

복수의 금감원 관계자는 신상품을 개발해 출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출시 후 잘못된 판매가 없도록 관리를 잘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추후 판매과정에서 문제점이 없는지 지속적으로 관리감독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 ‘구조조정 교보생명’, 또 고금리 상품 독배?

▪ 신창재式 ‘교보생명 변액보험’의 실체는?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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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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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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