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2019 5대 키워드] 전자, 반도체 수출 규제...폴더블폰 시장 개척·8K TV 공방전도

URL복사

Tuesday, December 31, 2019, 16:12:00

일본 정부 반도체 핵심 3개 소재 수출 금지로 타격..국산 불화수소 테스트 돌입
삼성, 갤럭시 폴드 출시로 폴더블폰 시장 열어..라인-야후재팬, 메가 플랫폼 탄생

 

올해 전자업계는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보냈습니다. 한국과 일본 정부의 갈등이 한국 기업을 상대로 수출규제로 번지면서 반도체업계가 큰 타격을 입었는데요. 일본산 반도체 핵심소재 3종의 수입이 막히면서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하기도 했습니다.

 

전자업계 라이벌인 삼성전자와 LG전자의 8K TV 저격전으로 하반기가 시끌시끌했습니다. 건조기 시장 선두주자였던 LG전자는 트롬 건조기 먼지 논란으로 무상 수리를 전격 결정했고요. 일본 내 메신저 1위인 네이버 라인과 야후 재팬이 경영 통합을 발표하면서 업계가 들썩이기도 했습니다.

 

◇ 반도체 일본 수출 규제..국산 불화수소 테스트 성공

 

올해 여름 일본 정부가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부품의 수출 규제를 단행하면서 반도체 업계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전세계 반도체 시장 1위를 차지한 삼성전자의 경우 비상 근무체제에 돌입했고, 이재용 부회장이 일본 정부의 반도체 부품 수출 규제 대응에 직접 나섰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반도체 소재 담당 임원을 일본으로 급파하고, 반도체 사업 경영진과 수 차례 대책회의를 열었는데요. 이 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국산 불화수소(애칭가스) 등의 품질 테스트를 본격화했고, 지난 10월경 국산 불화수소 테스트에 성공했습니다.

 

국내 반도체업계가 국산 불화수소 테스트를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생산 공정 투입이 가능한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이 때문에 일본 수출규제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전화위복이 됐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개척…삼성, 갤럭시 폴드 9월 출시

 

삼성전자의 첫 번째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폴드가 지난 9월 출시됐습니다. 국내 첫 출시 이후 영국, 프랑스, 싱가포르, 미국 등 글로벌 국가에서도 출시됐는데요. 200만원이 넘는 고가 폴더블폰인데도 출시 하자마자 국내와 유럽 등에서 매진 행렬을 이어갔고, 12월 기준 전세계에서 100만대 가량 판매된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갤럭시폴드는 반으로 접었다 펼 수 있는 폼팩터(하드웨어의 크기와 형태)를 구현한 제품입니다. 접었을 때는 4.6인치 크기의 스마트폰이지만 펴면 7.3인치의 태블릿이 됩니다.

 

갤럭시폴드는 원래 미국에서 4월 26일로 출시가 잡혔다가 결함 논란이 일며 출시가 연기됐습니다. 미디어 리뷰 과정에서 하루이틀 만에 스크린 결함과 디스플레이 힌지 결함 등의 문제가 제기됐고, 이후 6개월 이상 출시일이 미뤄졌습니다.

 

삼성전자는 내년 2월 새로운 폼팩터의 폴더폰 출시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첫 갤럭시 폴드는 책처럼 세로로 접히는 형식었다면, 신제품은 가로방향의 안으로 접히는 폴더블폰입니다. 조개 껍데기처럼 여닫힌다는 뜻에서 ‘클램셸’(clamshell)로 불립니다.

 

 

◇ 삼성· LG 8K TV 공방전..TV 광고로 확전

 

올해 하반기 국내 전자업계의 양대산맥인 삼성전자와 LG전자의 TV 공방전이 치열했습니다.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에서 LG전자가 삼성전자 QLED 8K TV의 화질 선명도를 저격했고, 이는 국내 8K TV 광고로 확전됐습니다.

 

두 업체는 TV광고를 통해 경쟁사 8K TV를 겨냥했고, 유투브와 블로그 등 채널에서 자사 8K TV 제품의 우수성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LG전자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삼성전자의 8K TV 광고를 두고 ‘허위과장 표시광고’으로 신고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삼성 QLED TV’ 광고에 대해 LED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LCD TV임에도 ‘QLED’라는 자발광 기술이 적용된 것처럼 소비자를 오인하게 만들었다는 게 골자입니다.

 

두 업체의 8K TV 공방전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오는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0에서 기술력을 앞세운 새로운 8K TV를 선보일지 주목됩니다.

 

◇ LG전자 의류건조기 자동세척 논란..145만대 무상 수리 결정

 

올해 LG전자 트롬 의류건조 논란이 거센 한 해였습니다. LG전자의 트롬 의류건조기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이 먼지와 악취를 유발한다는 작은 논란에서 출발해 국내에서 판매된 건조기 145만대를 대상으로 무상수리 조치가 결정될 만큼 크게 확산됐는데요.

 

트롬 건조기 사용자 250여명은 한국소비자원에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 논란으로 구입대금 환급을 요구하는 집단분쟁을 신청했는데요. 소비자분조위는 LG전자에 위자료 “(분쟁조정 신청사건에) 각 10만원씩 지급하라”고 결정했지만, LG전자는 지급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다만, LG전자는 의류건조기 무상 수리 서비스를 찾아가는 서비스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국내 건조기 시장을 개척한 LG전자가 먼지 논란에 휩싸인 동안 건조기 시장 점유율이 깜짝 뒤집히기도 했는데요. 삼성전자 그랑데 건조기가 LG 트롬 건조기 판매량을 앞서면서 시장 점유율이 역전됐습니다. 현재 LG 트롬 건조기 판매량이 서서히 오르고 있어, 국내 건조기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네이버 라인 -야후재팬 경영통합..업계 ‘빅체인저’ 탄생

 

네이버와 소프트뱅크의 빅딜이 깜짝 성사되면서 업계에 큰 이슈몰이를 몰고 왔습니다. 일본 내 메신저 1위 기업인 라인과 검색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야후 재팬이 하나의 회사로 통합됩니다.

 

야후재팬은 손정의 회장이 이끌고 있는 일본 소프트뱅크의 손자 회사입니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각각 50%의 지분을 보유해 지주회사격인 새 법인을 설립합니다.

 

업계에선 라인과 야후재팬의 경영 통합은 글로벌 IT기업을 상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는데요. 야후재팬은 일본에서 검색광고, 쇼핑 사업을 두고 구글과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라인과 야후재팬의 이번 빅딜에서 AI 협력으로 인한 시너가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의 1000억 달러 규모는 비전펀드는 국내 기업인 쿠팡을 포함해, ARM, 엔비디아, 우버(UBER), DiDi 등 AI 관련 71개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