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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현산, 2조 101억원에 아시아나항공 인수...재계 순위 ‘지각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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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7, 2019, 15:12:21

아시아나항공 지분 61.5% 확보.. 4899억원 부담한 미래에셋대우는 15%
HDC현산, 재계순위 18위로 껑충..금호아시아나는 60위권 밖 ‘수직하락’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아시아나항공이 31년 만에 ‘금호’ 꼬리표를 떼고 HDC현대산업개발 품에 안겼습니다. 한때 ‘대기업’이었던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중견기업으로 내려앉게 된 반면, HDC그룹의 재계 순위는 18위권으로 껑충 뛰어오르게 됐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27일 금호산업 및 아시아나항공과 각각 주식매매계약, 신주인수계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이날 금호산업은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지분 30.77%(6868만 8063주)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에 넘기는 안을 의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컨소시엄은 총 2조 5000억원을 투자해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을 사들이는데요. 거래금액(구주 가격)는 3228억원이며, 2조 1772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인수 대상은 아시아나항공과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금호리조트 등 계열사도 포함됩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총 인수금액 가운데 2조 101억원을 들여 아시아나항공 지분 약 61.5%(변동가능)를 확보하게 됩니다. 재무적 투자자인 미래에셋대우는 4899억원을 부담해 약 15%의 지분을 보유할 계획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내년 4월까지 국내외의 기업결합신고 등 모든 인수절차를 차질없이 마무리할 방침인데요. 금호산업과 컨소시엄은 그동안 쉽지 않은 협상 과정을 거쳤지만, 양측이 한 발씩 물러나면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게 됐습니다.

 

이날 정몽규 HDC그룹 회장은 “아시아나항공을 조속히 안정화시키고, 안전을 최우선하는 항공사로 거듭나도록 할 것”이라며 “HDC그룹과 아시아나항공이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도 빨리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2조원이 넘는 신규자금을 수혈받게 된 아시아나항공은 업계 최고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하 HDC그룹은 이번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발판삼아 ‘모빌리티 그룹’으로 성장하겠다는 비전을 드러냈습니다.

 

재계에 따르면 총 인수금액인 2조 5000억원 가운데 구주 가격을 제외한 나머지 자금은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정상화에 쓰이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1조 1000억원이었던 아시아나항공의 자본은 3조원 이상 늘어나고, 660%에 달하는 부채비율도 300%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HDC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통해 몸집을 크게 부풀리면서 재계 순위에도 지각변동이 예상됩니다. 건설회사였던 HDC그룹은 아시아나항공과 계열사를 한꺼번에 품으면서 건설·유통·레저·물류를 아우르는 종합그룹으로 거듭나게 됐습니다.

 

올해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공시대상기업집단을 보면, 재계 33위인 HDC그룹의 자산 총액은 10조 6000억원에 불과했는데요.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고 나면 총 자산규모는 20조원, 재계 순위도 18위까지 껑충 뛰게 됩니다.

 

반면 금호타이어와 아시아나항공 등 주력 계열사를 매각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사실상 2개 계열사만 남게 됐는데요. 2008년 재계 7위까지 올랐던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고속과 금호산업만 남긴 채 재계 60위 밖으로 밀려나게 됐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절차가 마무리되면서 ‘금호아시아나’라는 이름도 바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금호그룹이나 ㈜금호 등으로 사명을 바꿔 ‘아시아나’를 떼어내는 것은 물론, 그룹 CI도 변경이 유력합니다.

 

한편, 지난 11월 7일 본입찰에 나섰던 HDC그룹은 같은 달 12일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이후 14일부터는 그룹 내 각 부문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인수준비단을 출범시켜 인수작업을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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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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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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