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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먹통 현상’에...참여연대, 이용자 7명과 함께 분쟁조정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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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2, 2019, 16:12:07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자율분쟁조정위원회에 신청..요금인하·위약금 없는 해지 요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요금은 비싼데 잘 터지지 않는 5세대(5G) 이동통신을 두고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습니다. 제한적인 수신범위(커버리지) 때문인데요. 결국 5G 이용자와 시민단체가 직접 문제 제기에 나섰습니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는 12일 5G 이용자 7명과 함께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자율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했습니다. 이들은 5G 서비스가 안정화될 때까지 일시적으로 LTE 수준으로 요금을 1~2만 원 인하하거나 위약금 없이 가입을 해지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참여연대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이동통신사가 제공한 5G 커버리지 맵에 포함되는 지역에서도 전파가 잡히지 않아 LTE로 전환되는 사례가 많고, 그 과정에서 인터넷이 느려지거나 중단되는 등 ‘먹통 현상’이 발생한다고 밝혔습니다.

 

분쟁조정을 신청한 이용자는 SK텔레콤 3명, KT 3명, LG유플러스 1명으로 총 7명입니다. 가입시기는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다양합니다. 주 사용지역은 서울, 경기지역으로 수도권에 속합니다.

 

이들은 각 통신사 고객센터에 여러 차례 문제를 제기했으며 몇몇은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민원을 넣었습니다. 하지만 정부 기관으로부터 “통신불통이 있을 수 있다는 문구에 동의하지 않았느냐”는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소비자협의회 분쟁조정위원회에 사건이 접수되면 결과를 내놓기까지 통상적으로 120일 정도가 걸립니다. 분쟁조정결과는 강제집행력은 없으나 민법상 화해계약과 같은 효력을 갖습니다.

 

5G 통신 품질이 나빠지는 주요 원인은 기지국 수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지난 9월 초를 기준으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구축한 5G 기지국은 7만 9485국입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연말까지 각각 7만 개와 8만 개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며 KT는 올해안에 인구 대비 80%까지 커버리지를 넓히는 게 목표입니다.

 

정부 또한 이동통신사와 함께 5G 커버리지 확충 계획을 지난 4월 내놓은 바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TF’회의 결과 “연내 기지국 장치 23만 대를 구축해 85개시 동 단위 주요지역까지 수신 가능범위를 확대하겠다”며 “2022년까지 전국망 구축이 완료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일반 이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5G 주파수 대역은 3.5기가헤르츠(㎓)로 고주파 대역에 속합니다. 특성상 전파가 닿지 못하는 ‘음영지역’이 생길 여지가 많아서 품질을 높이려면 기지국을 촘촘히 깔아야 합니다. 업계에서는 5G 기지국을 4G보다 적어도 2배 이상 구축해야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동통신사들은 내년이나 내후년에 전국망 구축이 완료될 것으로 관측하는데요. 문제는 인빌딩(실내) 커버리지 구축에 추가적인 기간이 소요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전국망이 완성되더라도 건물 안이나 지하에서는 통신품질 저하가 계속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여연대는 “이통3사는 분쟁조정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할 것”이라며 “기간통신서비스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과기부는 분쟁조정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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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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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08.12 14:26: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통합매입 효과와 주요 점포 리뉴얼을 통해 객수를 늘리며 2분기 적자를 벗어났습니다. 하반기도 본업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수익성 개선에 속도를 냅니다. 이마트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순매출은 7조390억원으로 0.2% 소폭 감소했습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4조2906억원으로 11.8% 증가했고 영업이익 156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2분기 할인점 매출은 2조7701억원으로 0.5% 늘었고 영업손실은 340억원으로 전년 대비 211억원 개선했습니다. 이마트 측은 2분기 실적 호조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통합매입을 통한 원가절감과 이를 고객 중심의 재투자로 연결해 고객수를 늘린 결과라고 봤습니다. 여기에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미래형 포맷 점포 확대와 신규 점포 출점 등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성과로 가시화됐다는 분석입니다. 이마트는 통합 매입을 통해 확보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 초부터 대규모 할인행사 ‘고래잇 페스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반기 고객 감사제로 진행된 6월 고래잇 페스타 기간의 매출과 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 33%, 18% 증가했습니다. 점포 리뉴얼도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스타필드 마켓 1호점인 죽전점은 올해 2분기 매출과 객수가 전년 대비 각각 104%, 82% 늘었습니다. 지난 6월 2호점으로 리뉴얼 오픈한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도 오픈 이후 7월 25일까지 한 달간 전년 대비 매출이 39%, 방문객 수는 67% 증가했습니다. 트레이더스는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객수는 4% 이상 늘었습니다. 할인점 역시 2분기 고객수가 0.3% 증가했습니다. 주요 오프라인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고양, 스타필드 코엑스 등 주요 점포의 매출 호조에 힙입어 전년 대비 45억원이 늘어난 5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원가개선 등을 통해 39% 신장한 135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이마트는 하반기 차별화 상품 확대와 신규 포맷 매장 리뉴얼 강화에 집중합니다. 지난 7월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을 리뉴얼 오픈했으며 오는 9월 트레이더스 신규점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온라인 부문에서는 SSG닷컴이 통합매입을 기반으로 그로서리 가격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해 온 상품·가격·공간 혁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가격 투자 및 구조 혁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초격차 전략을 통해 성장과 수익 개선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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