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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렵하고 똑똑해졌다”...기아차, 3세대 신형 K5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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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2, 2019, 10:12:49

차세대 디자인 요소 적용해 스포티함 강조..ADAS 등 첨단사양 대폭 강화
모든 모델에 ‘스마트스트림’ 파워트레인 적용..판매 가격 2351만원부터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의 주력차종인 K5가 3세대로 진화했습니다. 날렵함을 강조한 외관 디자인과 늘어난 차체 크기, 다양한 첨단 사양 등이 특징인데요. 특히 가솔린, 가솔린 터보 등 모든 모델에 차세대 파워트레인이 새롭게 탑재됐습니다.

 

기아차는 12일 오전 서울 워커힐 호텔 비스타홀에서 3세대 K5의 출시 행사를 열고 본격 판매에 돌입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자동차 기자단과 박한우 기아차 사장, 김병학 카카오 부사장 등 행사 관계자 25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K5는 2010년 1세대 출시 때부터 디자인과 혁신성을 높이 인정받아 고객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며 “3세대 K5는 보다 압도적인 디자인과 더 혁신적인 상품성으로 고객의 사랑에 보답하고 기아차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세대 K5는 과감하고 다이내믹한 외장 디자인, 운전자 중심의 미래지향적인 실내, 국산차 최고 수준의 첨단 ‘상호 작용형 기술(인터랙티브 기술)’, 다양한 첨단 편의 사양 탑재,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대폭 강화 등이 특징입니다.

 

 

특히 3세대 K5의 외관은 혁신적인 신규 디자인 요소가 대거 적용됐는데요. 기아차 디자인의 상징이었던 ‘타이거 노즈’ 라디에이터 그릴은 헤드램프와의 경계를 허물고 유기적으로 연결된 형태로 진화했습니다.

 

K5의 타이거 노즈 라디에이터 그릴은 기존보다 가로 너비가 크게 확장됐는데요. 향후 출시되는 기아차의 신차에 순차 적용될 기아차 차세대 디자인 정체성이라고 합니다.

 

또 측면부에서는 스팅어와 비슷한 패스트백 스타일이 눈에 띕니다. 트렁크 라인과 긴 후드 라인은 스포티한 느낌을 더욱 강화했고, 동급 최대 수준의 휠베이스(2850mm) 등 전반적인 차체 크기도 커졌습니다.

 

후면부 디자인은 전면부와의 연결성이 강조됐는데요. 특히 LED 리어콤비램프에 심장박동 형상의 전면부 DRL과 연계한 그래픽을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좌우의 두 리어콤비램프를 연결하는 그래픽 바는 간격을 두고 점점 짧아지는데, 속도감과 역동성을 표현했다고 합니다.

 

3세대 K5의 실내 디자인 역시 큰 폭으로 변화했습니다. 입체적인 디자인의 디스플레이 조작계, 터치 타입 방식이 적용된 공조제어장치, 테마형 12.3인치 대화면 클러스터, 신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등이 적용됐습니다.

 

신형 K5의 또 다른 특징은 운전자 및 주변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감성적 첨단 기술입니다. 음성 인식 차량 제어, 공기 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하차 후 최종 목적지 안내, 테마형 12.3 인치 대화면 클러스터, 신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위치 공유, 카투홈 등 국산차 최고 수준의 첨단 기술이 탑재됐습니다.

 

 

이 밖에도 3세대 K5에는 기아 디지털 키, 주행영상기록장치(빌트인 캠), 개인화 프로필,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 다양한 첨단 편의 사양이 대거 적용됐는데요. 이와 더불어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9에어백 등 주요 안전 및 편의사양을 전 트림 기본화해 상품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특히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는 고속도로 주행 시 전방 차량과의 거리, 차선 정보, 내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해 차량 스스로 속도를 제어하고 차간거리와 차로를 유지하는데요. 동급 최초로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도 작동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기아차는 3세대 K5에 3세대 신규 플랫폼을 적용해 핸들링 감각과 소음·진동 등을 개선했습니다. 기존 대비 중량을 줄이면서 가속 성능도 향상시켰고, 다중골격 엔진룸 구조 적용으로 충돌 안전성도 강화했습니다.

 

3세대 K5에 들어가는 모든 엔진은 차세대 엔진인 ‘스마트스트림’으로 변경됐는데요. 가솔린 2.0, 가솔린 1.6 터보, LPi 2.0, 하이브리드 2.0 등 4개 모델이 동시에 출시됐습니다.

 

가솔린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2.0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고, 최고출력 160마력, 최대토크 20.0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습니다. 특히 기존보다 7.4% 증가한 13.0km/ℓ의 복합연비(17인치 타이어 기준)를 확보했습니다.

 

가솔린 1.6 터보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는데요.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kgf·m의 힘을 내고, 복합연비는 기존보다 7.8% 증가한 13.8km/ℓ를 달성했습니다.

 

3세대 K5의 판매가격은 가솔린 2.0 모델이 2351만~3063만원, 가솔린 1.6 터보 모델이 2430만~3141만원에 책정됐습니다. 하이브리드 2.0 모델은 2749만~3335만원에 판매됩니다.

 

한편, 기아차는 K5 고객을 위해 내년 1월 31일까지 취등록세 무이자 분할 납부 지원 및 특별 금리 등의 혜택을 지원하는데요. 전면 유리와 휠·타이어 중 원하는 부위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는 K5 전용 차량케어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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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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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한신평 “NH투자증권 증자, 자본적정성·사업경쟁력·유동성 대응 강화될 것”

2025.08.04 17:15:1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한신평)이 NH투자증권이 추진중인 유상증자에 대해 "NH투자증권이 자본적정성이 제고되고 사업경쟁력과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전망"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이와 관련 NH투자증권은 지난달 31일 6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3자배정 방식이며 최대주주인 NH농협금융지주가 전액 인수합니다. 유상증자 목적은 금융당국에 종합투자계좌(IMA)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자본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것입니다. 증자가 이뤄지면 NH투자증권 자기자본은 6월말 현재 7조5000억원에서 8조원 이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농협금융지주의 NH투자증권 지분율은 57.54%에서 61.9%로 높아집니다. 증자자금은 오는 8일 납입되고 25일에 신주가 상장될 예정입니다. 오지민 한신평 수석연구원은 4일 보고서를 통해 "유상증자로 자기자본 규모가 확대되면 자본적정성 지표가 제고되고,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리테일 대출 재원, IB 비트레이딩 자산 투자재원으로 사용할 계획으로 자본력 개선을 통해 사업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유상증자 자금 유입으로 중단기적으로 유동성 대응능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IMA 인가가 이루어질 경우 발행어음과 달리 장기로 조달이 가능해 수신기반 다변화와 장기성 투자자산과의 유동성 만기 매칭 관점에서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NH투자증권 시장지위, 재무안정성, 증권업권 최고 수준인 현재 최종 신용등급(AA+) 등을 감안할 때 금번 유상증자 결정이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향후 IMA 사업인가 여부와 이익창출력 강화, 시장지위 개선 여부, 재무안정성 관리 수준 등에 대한 중장기적인 모니터링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농협금융지주에 대해서도 "농협금융지주는 6500억원의 투자금액을 회사채 발행 등 외부조달과 보유 현금성자산으로 조달할 전망"이라며 "유상증자를 반영한 농협금융지주의 이중레버리지비율은 2025년 3월말 114.9% 대비 소폭 상승한 117.9%로 예상되는데, 이는 2025년 3월말 은행금융지주 평균 수준 108%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이나 자금투입규모가 자기자본(3월말 현재 36조3000억원) 대비 크지 않기 때문에 농협금융지주의 실질적인 재무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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