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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美 GM과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각 1조원 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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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6, 2019, 09:12:26

2조 7000억원 투자해 배터리 공장 건설..“현지 전기차 시장 선점”
총 7곳에 배터리 생산기지 확보..“ 내년 생산능력 100GWh로 확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LG화학이 미국 자동차 시장 1위 업체인 GM(제네럴모터스)과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법인을 설립합니다. 새로 지어지는 전기차 배터리 공장엔 총 2조 7000억원이나 투자되는데요. 두 회사는 급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확실한 우위를 선점할 계기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LG화학은 5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주에 위치한 GM 글로벌테크센터에서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메리 바라 GM 회장과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등 두 회사의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습니다.

 

합작법인은 50:50 지분으로 두 회사가 각각 1조원을 출자하는 형태로 세워집니다. 이후 단계적으로 총 7000억원을 더 투자해 30GWh 이상의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내년 중순 착공되는 공장은 오하이오주 로즈타운에 들어서며, 이곳에서 만들어진 배터리셀은 GM의 차세대 전기차에 공급됩니다.

 

두 회사가 합작법인을 만든 이유는 각자의 미래 경영계획이 서로 통했기 때문입니다. GM은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어 높은 품질의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아야 하는데요. 급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을 선점해야 하는 LG화학과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셈입니다.

 

 

LG화학과 GM은 벌써 10년째 전기차 부문에서 손을 맞잡고 있습니다. LG화학은 GM이 2009년 출시한 세계 최초의 양산형 전기차인 쉐보레 볼트의 배터리 단독 공급업체로 선정됐는데요. 이후 볼트EV 등 GM의 주요 전기차 모델에 꾸준히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날 메리 바라 GM 회장은 “GM의 완성차 제조 기술과 LG화학의 선도적인 배터리 기술이 결합하면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LG화학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전달해줄 수 있는 가치가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GM과의 합작법인 설립은 단순한 협력을 넘어, 배출가스 없는 사회를 이뤄내고 친환경차 시대로의 변혁을 이끌 위대한 여정의 시작”이라며 “LG화학의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기술력, 안전성과 신뢰성, 양산경험 등 기술솔루션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리더 지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전기차 시장은 중국·유럽과 함께 세계 3대 전기차 시장으로 손꼽히고 성장세도 가파른데요. 두 회사는 이번 합작을 통해 급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확실한 우위를 선점할 계기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시장조사기관인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미국의 전기차 시장은 올해 52만대에서 2021년 91만대, 2023년 132만대 등 연평균 26% 수준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미국 자동차 시장 1위인 GM은 높은 기술력과 대규모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G화학 역시 현재 150조원에 육박하는 수주 잔고를 확보해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최고의 업체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특히 업계에서 처음으로 미국 현지공장을 설립하는 등 기술력뿐만 아니라 양산능력에 있어서도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LG화학은 지난 2012년부터 미시건주 홀랜드 공장을 본격 가동한 후 지속적인 증설을 통해 현재 약 5GWh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는데요. 이번 오하이오주 합작법인 설립으로 미국에서만 두 곳의 생산기지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특히 LG화학은 세계 3대 전기차 시장인 미국, 중국, 유럽, 그리고 국내에 모두 생산공장을 갖추고 있는 유일한 배터리 업체입니다. 미국에 공장이 하나 더 늘면서 5개의 자체 생산공장과 2개의 합작 생산공장 등 총 7개의 생산기지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LG화학의 배터리가 장착된 전기차는 총 270만대에 달하는데요. LG화학은 이번 합작법인처럼 다양한 사업 모델을 적극 발굴해 확실한 글로벌 1위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입니다.

 

현재 LG화학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생산 능력은 약 70GWh 수준이지만, 2020년까지 약 100GWh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잡았습니다. 특히 2024년엔 전기차 부문이 중심이 된 배터리 사업에서 30조원 이상을 달성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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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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