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LG화학, 美 GM과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각 1조원 출자”

URL복사

Friday, December 06, 2019, 09:12:26

2조 7000억원 투자해 배터리 공장 건설..“현지 전기차 시장 선점”
총 7곳에 배터리 생산기지 확보..“ 내년 생산능력 100GWh로 확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LG화학이 미국 자동차 시장 1위 업체인 GM(제네럴모터스)과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법인을 설립합니다. 새로 지어지는 전기차 배터리 공장엔 총 2조 7000억원이나 투자되는데요. 두 회사는 급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확실한 우위를 선점할 계기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LG화학은 5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주에 위치한 GM 글로벌테크센터에서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메리 바라 GM 회장과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등 두 회사의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습니다.

 

합작법인은 50:50 지분으로 두 회사가 각각 1조원을 출자하는 형태로 세워집니다. 이후 단계적으로 총 7000억원을 더 투자해 30GWh 이상의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내년 중순 착공되는 공장은 오하이오주 로즈타운에 들어서며, 이곳에서 만들어진 배터리셀은 GM의 차세대 전기차에 공급됩니다.

 

두 회사가 합작법인을 만든 이유는 각자의 미래 경영계획이 서로 통했기 때문입니다. GM은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어 높은 품질의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아야 하는데요. 급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을 선점해야 하는 LG화학과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셈입니다.

 

 

LG화학과 GM은 벌써 10년째 전기차 부문에서 손을 맞잡고 있습니다. LG화학은 GM이 2009년 출시한 세계 최초의 양산형 전기차인 쉐보레 볼트의 배터리 단독 공급업체로 선정됐는데요. 이후 볼트EV 등 GM의 주요 전기차 모델에 꾸준히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날 메리 바라 GM 회장은 “GM의 완성차 제조 기술과 LG화학의 선도적인 배터리 기술이 결합하면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LG화학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전달해줄 수 있는 가치가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GM과의 합작법인 설립은 단순한 협력을 넘어, 배출가스 없는 사회를 이뤄내고 친환경차 시대로의 변혁을 이끌 위대한 여정의 시작”이라며 “LG화학의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기술력, 안전성과 신뢰성, 양산경험 등 기술솔루션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리더 지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전기차 시장은 중국·유럽과 함께 세계 3대 전기차 시장으로 손꼽히고 성장세도 가파른데요. 두 회사는 이번 합작을 통해 급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확실한 우위를 선점할 계기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시장조사기관인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미국의 전기차 시장은 올해 52만대에서 2021년 91만대, 2023년 132만대 등 연평균 26% 수준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미국 자동차 시장 1위인 GM은 높은 기술력과 대규모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G화학 역시 현재 150조원에 육박하는 수주 잔고를 확보해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최고의 업체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특히 업계에서 처음으로 미국 현지공장을 설립하는 등 기술력뿐만 아니라 양산능력에 있어서도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LG화학은 지난 2012년부터 미시건주 홀랜드 공장을 본격 가동한 후 지속적인 증설을 통해 현재 약 5GWh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는데요. 이번 오하이오주 합작법인 설립으로 미국에서만 두 곳의 생산기지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특히 LG화학은 세계 3대 전기차 시장인 미국, 중국, 유럽, 그리고 국내에 모두 생산공장을 갖추고 있는 유일한 배터리 업체입니다. 미국에 공장이 하나 더 늘면서 5개의 자체 생산공장과 2개의 합작 생산공장 등 총 7개의 생산기지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LG화학의 배터리가 장착된 전기차는 총 270만대에 달하는데요. LG화학은 이번 합작법인처럼 다양한 사업 모델을 적극 발굴해 확실한 글로벌 1위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입니다.

 

현재 LG화학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생산 능력은 약 70GWh 수준이지만, 2020년까지 약 100GWh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잡았습니다. 특히 2024년엔 전기차 부문이 중심이 된 배터리 사업에서 30조원 이상을 달성한다는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배너